유비쿼터스란 레포트

 1  유비쿼터스란 레포트-1
 2  유비쿼터스란 레포트-2
 3  유비쿼터스란 레포트-3
 4  유비쿼터스란 레포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비쿼터스란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라틴어로 편재하다(보편적으로 존재하다)라는 의미이다.
모든 곳에 존재하는 네트워크라는 것은 지금처럼 책상 위 PC의 네트워크 화뿐만 아니라 휴대전화, TV, 게임기, 휴대용 단말기, 카 네비게이터, 센서 등 PC가 아닌 모든 비 PC 기기가 네트워크 화되어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대용량의 통신망을 사용할 수 있고, 저 요금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것을 가리킨다.
1998년 유비쿼터스란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한 미국 제록스 팰로앨토연구소의 마크 와이저(Mark Weiser) 소장은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메인프레임, PC에 이은 제3의 정보혁명의 물결을 이끌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일본의 트론(TRON) 프로젝트를 주도해 세계의 주목을 받은 바 있는 도쿄대 사카무라 켄 교수는 저서 유비쿼터스 컴퓨팅 혁명을 통해 선진국의 경우 저 성장 사회로의 이행이 가속화되고 있는데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지속적 성장이 가능한 순환형 시스템의 정착을 가능하게 해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그는 저서에서 유비쿼터스 환경 하에서는 정보습득과 활용이 최적화돼 소모성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해질 것이며,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대량 생산의 획일적인 하드와이어드 사회를 개개인의 다양성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프로그래머블 사회로 탈바꿈시켜줄 것으로 전망하였다.
세계 최대의 소프트웨어 업체인 마이크로소프트(MS)의 빌 게이츠 회장은 컴덱스 기조 연설에서 SPOT(Smart Personal Object Technology)를 새로운 화두로 제시했다. SPOT의 스마트 오브젝트는 인터넷 기능을 구현해 언제, 어디서나 온라인에 손쉽게 접속할 수 있도록 해주는 알람시계, 부엌용 전자기기, 스테레오 장비 등과 같은 소형 전자기기. 즉 유비쿼터스를 다르게 표현한 것으로 전세계 IT산업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인물 중 하나인 게이츠가 유비쿼터스 시대의 본격적인 개막을 선언하였다.
이처럼 유비쿼터스는 최근 전세계적으로 최대 화두로 다뤄지고 있으며, 유비쿼터스의 실현으로 실세계의 각종 사물들과 물리적 환경 전반 즉, 물리공간에 걸쳐 컴퓨터들이 편재되게 하되 사용자에게는 겉모습이 드러나지 않도록 환경 내에 효과적으로 심어지고 통합되는 새로운 정보통신 환경의 구축이 예상된다.
유비쿼터스는 농업 혁명, 산업화 혁명 그리고 정보 통신 혁명에 이어 새로운 패러다임을 말하고 있고, 유비쿼터스는 단순히 혁신 기술만을 말하는 것이 아닌 모든 현실 공간의 사물(object)과 가상 공간이 하나로 어울러져 조화를 이루는 그러한 혁명을 뜻한다. 예전의 정보통신화에서 말하던 자동화(automation)와 혁신 기술은 인간의 우선 순위를 높게 측정하지 못했지만, 유비쿼터스에서는 주로 인간의 5감, 즉 문맥(Context)을 다루기에 모든 기술이 인간 중심적인 기술로 부상하게 될 것이므로, 인간을 중심으로 구체화되는 컴퓨터 환경이라고 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 같다. 인간이 자연스럽게 컴퓨터에 접근하게 되고, 컴퓨터는 그에 맞게 환경을 제공하게 된다. 자율적 컴퓨팅이 이 대표적인 예이기도 한다. 인간이 위치하고 있는 환경의 특성을 모색한 뒤, 그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더 나아가서는 인간의 심리 파악 역시 가능하다. 그러므로 인간의 선호도에 따른 서비스가 가능하게 된다.
유비쿼터스의 핵심 기술은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일 것이라고 학자들은 예측하고 있다. 현재까지, 이에 대한 부작용이 많이 없기 때문에, 순조롭게 기술력이 발달함에 따라 유비쿼터스라는 유토피아가 형성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유럽, 미국, 일본의 여러 유비쿼터스에 대한 연구 와 프로젝트 성과가 앞으로 문맥(Context)라는 것을 컴퓨터 구조상으로 표현하고 인지하기 위한 노력이 곧 사회를 유비쿼터스 유토피아를 형성하는데 이바지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간의 정책을 통해 기술 표준화와 여러 보안 문제를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사회에서 가상 공간이 아닌 현실 공간에서 일어나고 반응하는 모든 일에 대해 컴퓨터라는 장비(device)가 인식한다면, 유비쿼터스의 유토피아는 현실화된다는 것입니다.
※ 인터넷을 의미하는 i-나, e-, 그리고 모바일의 m-에 이어 좀 생소했던 단어인 유비쿼터스 u-도 이제는 어느 단어 앞에 붙여도 어색하지 않게 되었다. 유비쿼터스의 어원은 언제 어디서나 존재한다는 의미의 라틴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종종 신의 존재나 물, 공기들로 비유되어 왔는데 최근, 이러한 유비쿼터스의 대열에서 u-센서 네트워크와 함께 전파식별(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가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RFID는 사물에 초소형 칩을 부착하여 사물 및 주변 환경정보를 무선주파수로 전송하고 처리하는 일종의 비접촉식 식별기술로서 좁게 보면 바코드를 대체할 차세대 기술이나, 넓게 생각하면 정보통신은 물론, 물류/유통, 교통, 환경 등 다양한 분야의 유비쿼터스 핵심기술이다.
유비쿼터스에서 RFID가 차지하는 위상은 가히 가공할 만하다. 왜냐하면 유비쿼터스에는 있어도 보거나 느끼지 못한다는 의미가 숨어 있는데 RFID가 바로 이러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인간이 DNA에 의해서 개별로 식별되듯 모든 만물이 내장된 RFID 칩에 의해 존재가 해석되고, 관리될 수 있기 때문이다. 모든 공산품은 물론이고, 닭이나 오리 등 가축, 농산물, 그리고 자연적인 나무, 돌등도 이렇게 관리될 것이며, 병원 환자관리나 로지스틱 관리 등 서비스 부문에도 활용될 것이다.
최근 RFID의 우리말 표준이 무선식별에서 전파식별로 변경되었다. 원어에 충실하자면 무선주파수 식별이지만 음파나 빛, 또는 무선(wireless)과의 혼동을 피하고, 주파수보다는 전파가 더 명확하다는 전파분야의 의견을 반영한 것으로, 전파식별은 주로 방식을 나타내며, 하부 단어인 RFID tag, chip 등은 전파식별 태그, 또는 이미 일반화된 전자태그나 전자칩 등으로 줄여서 표현할 수 있다.
◎RFID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