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경영 레포트

 1  환경경영 레포트-1
 2  환경경영 레포트-2
 3  환경경영 레포트-3
 4  환경경영 레포트-4
 5  환경경영 레포트-5
 6  환경경영 레포트-6
 7  환경경영 레포트-7
 8  환경경영 레포트-8
 9  환경경영 레포트-9
 10  환경경영 레포트-10
 11  환경경영 레포트-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경영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EMS라고도 한다. 환경경영(environment management)이란 기존의 품질경영(quality management)을 환경 분야에까지 확장한 개념으로, 환경관리를 기업경영의 방침으로 삼고 기업 활동이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을 말하며, 환경경영체제는 환경경영의 구체적인 목표와 프로그램을 정해 이의 달성을 위한 조직, 책임, 절차 등을 규정하고 인적·물적인 경영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해 조직적으로 관리하는 체제를 의미한다.
환경규격에 대한 국제 표준인 ISO 14000 시리즈 가운데 ISO 14001과 14004 규격이 규정하고 있는 분야이다. ISO 14001은 EMS 요건을 규정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일반요건, 환경방침, 계획, 실행 및 운영, 점검 및 시정조치, 경영자 검토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ISO 14004는 EMS의 원칙, 체제 및 지원기법에 관한 일반지침을 규정하고 있다. 이 지침은 환경경영체제의 실행이나 발전에 필요한 실무적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이 2개의 규격들은 환경경영의 구체적인 실천방법일 뿐 아니라, 기존의 기업 경영활동과 연관을 갖고 이윤추구라는 기업의 경제적 목적과 지구환경의 개선을 동시에 추구하기 위한 것들이다.
이 규격이 하나의 경영체제를 규정하고 있다는 점에서 품질경경체제인 ISO 9000 시리즈와 공통된 원칙을 갖고 있다. 그러나 품질경영체제는 고객의 욕구가 주요한 관심사인 반면, 환경경영체제는 광범위한 이해관계자의 욕구와 환경보호에 대한 사회적 필요성을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또한 ISO 9000 시리즈는 시장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기업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선택적 개념의 시스템인 반면, ISO 14000 시리즈는 환경적으로 건전하지 못한 기업은 궁극적으로 생존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선택의 여지가 적은 절대적 개념의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성공적인 환경경영체제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① 환경친화적 기업문화의 조성 ② 환경성 평가기법의 개발 ③ 환경성과평가체계 확립 ④ 환경을 고려한 경영분석기법 개발 ⑤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⑥ 환경감사제도의 도입 ⑦ 환경경영 정보시스템의 구축 등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1-2. 국제환경규격
ISO 14000 규격이라고도 한다. 환경경영체제에 관한 국제 표준화 규격의 통칭으로, 기업활동 전반에 걸친 환경경영체제를 평가하여 객관적으로 인증(認證)하는 것이다. 기업이 단순히 해당 환경법규나 국제기준을 준수했는지를 평가할 뿐만 아니라 경영활동 전(全)단계에 걸쳐 환경방침, 추진계획, 실행 및 시정 조치, 경영자 검토, 지속적 개선들의 포괄적인 환경경영도 실시하고 있는지를 평가한다.
1990년대 들어 환경보호를 위한 국제적 공동대응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1991년 유엔환경개발회의(UNCED)에서 ISO(국제표준화기구)와 IEC(국제전기표준회의)에 환경관리에 관한 국제표준 제정을 요청하였다. 1993년 ISO와 IEC는 SAGE(Strategic Advisory Group on Environment:환경전략자문그룹)을 설치하고, 이 그룹의 건의에 따라 ISO/TC207(환경경영위원회)을 설립하였다. 1996년 9월 ISO 14001 국제규격이 제정되고 각국에서 ISO 14000 인증제도 실시를 시작하였다.
ISO 9개 기술위원회(Technical Committee:TC) 중 환경경영위원회가 연구·개발하는 규격은 다음과 같은 7개 부문이다. ① 기업 경영자가 환경보전 및 관리를 경영의 목표로 채택하여 기업 내 환경경영체제를 도입, 철저히 이행하고 기업의 환경경영성과를 정기적으로 이해관계자 및 제3자에게 공표하도록 하는 환경경영체제(Environmental Management System:EMS) ② 제3의 환경감사기관으로부터 인증을 받도록 하는 인증 및 감사(environmental auditing:EA) ③ 상품의 환경성 인증과 용어표시 내용의 확인방법 및 환경라벨에 대한 지침(environmental labelling:EL) ④ 기술개선을 위한 기법규격으로서 환경성과 평가(environmental performance evaluation:EPE) ⑤ 라이프사이클 분석(life cycle analysis:LCA) ⑥ 제품규격의 환경적 측면(environmental aspects in product standard:EAPS) ⑦ 환경용어 및 정의(terms & definitions:T&D).
ISO 14000 시리즈란 ISO/TC 207에서 환경경영에 대한 규격화를 추진하는 규격들의 일련번호로서 표준화가 추진되고 있는 7개의 주제별로 10단위씩 번호가 부여된다. 이중 ISO 14001 규격은 환경경영체제 사용을 위한 세부지침으로 1996년 9월에 제정되었고, 10월 보완규격인 환경감사 규격(ISO 14010, 14011, 14012)이 제정·공표되었다.
일본에서는 통산성(通産省)이 ISO 14001 규격에 맞는 일본공업규격(JIS)을 같은 해 10월에 제정하였고, 국내에서도 1996년 12월 7일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에서 동일 규격인 KS A/14001을 제정하여 시행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산업자원부가 지정·감독하는 12개의 인증기관이 인증업무를 담당하는데, 2000년 8월 말 현재 427개 업체가 인증을 획득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