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운송장 보고서 AWB

 1  항공운송장 보고서 AWB-1
 2  항공운송장 보고서 AWB-2
 3  항공운송장 보고서 AWB-3
 4  항공운송장 보고서 AWB-4
 5  항공운송장 보고서 AWB-5
 6  항공운송장 보고서 AWB-6
 7  항공운송장 보고서 AWB-7
 8  항공운송장 보고서 AWB-8
 9  항공운송장 보고서 AWB-9
 10  항공운송장 보고서 AWB-10
 11  항공운송장 보고서 AWB-11
 12  항공운송장 보고서 AWB-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항공운송장 보고서 AWB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항공화물운송장(AWB: Air Waybill)은 항공회사가 화물을 항공으로 운송하는 경우에 발행하는 화물수취증으로서 해상운송에서의 선하증권(B/L)에 해당되며 항공운송장 또는 항공화물수취증이라고도 부른다.
⑵ AWB의 구분 :
MASTER AWB (항공사 발행 항공화물운송장) : 항공사가 혼재화물에 대하여 발행하는 운송장- 일반적인 항공화물운송장
HOUSE AWB (혼재 항공화물운송장) : 항공화물운송 주선업자가 혼재화물을 구성하는 개개의 화물에 대하여 발행하는 운송장
(단일화주의 경우) (다수화주의 경우)
⑶ AWB의 기능
① 운송계약서 : AWB는 송화인과 항공운송인간의 항공화물운송계약의 성립을 입증하는 운송계약서이다. 그러나 운송장은 12매(3매의 원본과 9매의 부본)로 구성되어 있어 그 전부가 모두 운송계약서는 아니며 송화인용 원본 No.1이 이에 해당한다.
② 화물수취증 : 항공화물운송장은 항공운송인이 송화인으로부터 화물을 수취한 것을 증명하는 화물수령증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air waybill에서는 그 원본 No.3가 이에 해당된다.
③ 송장 : 여기에서 말하는 송장은 운송계약서가 아니고 화물과 함께 목적지에 보내져 수화인이 도착화물 및 운임, 요금을 대조하고 검증하는데 사용되는 송화인으로부터의 통지장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air waybill에서는 그 원본 No. 2가 이에 해당된다.
④ 보험계약증서 : 송화인이 air waybill에 보험금액 및 보험료를 기재한 화주보험(air waybill 보험)을 부보한 경우에는 air waybill 원본 No. 3가 보험계약증서가 된다.
⑤ 청구서 : 선불의 운임 요금의 송화인에 대한 청구서자료(air waybill의 원본 No. 3) 및 후불의 운임 요금의 수화인에 대한 청구서 자료(air waybill의 원본 No. 2)로서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