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원론 용어 정리1

 1  경제학원론 용어 정리1-1
 2  경제학원론 용어 정리1-2
 3  경제학원론 용어 정리1-3
 4  경제학원론 용어 정리1-4
 5  경제학원론 용어 정리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제학원론 용어 정리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격 조정 : 역내 가치 포함 비율 공식 및 최소 허용 기준의 적용 목적상 관세평가협정 제1조 내지 제8조, 제15조 및 이들 조항의 주해에 따라 산정된 가격을 말함. 필요시 당사 국의 국내법에 따라 이미 제외되지 않은 다음과 같은 비용, 부과금 및 지출금을 고려 대상인 상품의 관세 가격으로부터 제외하여 조정된 가격. 이러한 비용, 부과금 및 지출금은 모든 수출국으로부터 수입지까지 제품을 국제적으로 수송하는 데 발생하는 모든 운송, 보험 및 관련 서비스 비용, 부과금 또는 경비를 포함함.
검사 특성 곡선 : 검사특성곡선은 검사의 특성을 나타내는 곡선으로 검사에 있는 문항들의 문항특성곡선을 축적하여 그려진다. 검사특성곡선의 가로축은 피험자의 능력(Θ)을 나타내며 세로축은 진점수를 나타내므로 검사특성곡선은 피험자의 능력 수준과 진점수 사이의 함수관계를 말한다. 그러므로 검사특성곡선의 기능은 피험자의 잠재된 능력 수준(Θ)을 진점수로 변환시키는 것이다.
검사특성곡선의 형태는 문항수, 문항반응모형, 그리고 각 문항들의 문항모수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나타내며 단조증가함수의 특징을 지닌다. 1-모수, 2-모수 하에서 검사특성곡선의 형태는 능력수준이 -∞인 경우 진점수가 0이 되고, 능력수준이 +∞인 경우 문항수에 해당하는 점수를 얻게 되어 양끝은 점근선적(asymptotic)이다. 3-모수 모형 하에서 검사특성곡선의 형태는 능력수준이 -∞인 경우는 문항들의 문항추측도의 합이 되며, +∞인 경우는 1, 2-모수 모형에 의한 값과 동일하다. 검사특성곡선에서 중간 진점수 (문항수/2)에 해당하는 능력수준이 오른쪽으로 치우칠 때보다 어려운 검사로 볼 수 있으며 그 점에서 기울기가 가파를수록 변별력이 높은 검사라 할 수 있다.
경제적 주문량 : 약칭으로 EOQ라고 한다. 재고관리를 위한 하나의 접근방법으로 1915년에 소개된 모형이다. 처음에는 고정주문량 시스템의 개발에 적용되었지만 후에 고정주문주기 시스템이나 다른 재고모형을 포함하기 위한 개념으로 확장되었고, 완충재고(buffer stock) 개념과 함께 보다 확실하게 정립되었다. 재고관리 비용이 가장 경제적으로 투입되는 재고수준을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된다. 기업이 제품을 주문할 때 ①발주비용은 발주량의 크기와 관계없이 매 주문마다 일정하고 ②재고유지비는 발주량의 크기와 정비례로 발생하며 ③수요율과 조달기간이 일정하고 ④구입단가는 발주량의 크기와 관계없이 일정하며 ⑤단일품목이 대상 등의 조건하에서 주문 비용과 단위당 재고유지비의 합계가 최저로 되는 점이 주문량이 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표시할 수 있다. 총 재고비용 = 구매비용 + 재고유지비가 최소가 되는 발주량 이 모형은 재고관리 의사결정에 필요한 측정값을 빠르고 쉽게 얻을 수 있고, 상황에 맞게 조정·응용할 수 있으므로, 재고분석을 위한 계량적인 모형으로 널리 이용된다.
계량적 기법 : 부동산평가에서 컴퓨터를 이용하여 평가하는 방법을 말한다. 부동산가격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들을 함수화 하여 각 요인이 부동산가격에 영향을 주는 정도를 추정하는 기법이다. 이 기법으로 가격을 평정(評定)하려면 컴퓨터 활용능력이 있어야 한다. 계량적 평가기법은 주로 비교방식으로 부동산가격을 평가하거나, 수익방식을 적용하여 DCF(Discounted Cash Flow)법으로 평가할 때 유용하다. 이 기법에서 많이 이용하는 것이 다중회귀분석법이며 계량적 평가기법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여러 나라에서 조세평가에 많이 이용한다. 우리나라도 개별지가나 개별단독주택가격을 평가할 때 적용하는 비준표를 이 기법으로 만들어 이용한다. 아파트 분양가산정, 조망권평가, 아파트건축물의 심미요인 평가 등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특정요인이 가격에 영향을 주는 정도를 추산하는데 특히 유효하게 활용할 수 있다.
공급사슬 : 공급사슬(supply chain), 공급망은 기업의 공급사슬은 원재료를 획득하고, 이 원재료를 중간재나 최종재로 변환하고, 최종제품을 고객에게 유통시키기 위한 조직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네트워크다. 공급사슬은 제품 및 서비스를 원천에서 소비에 이르도록 공급하기 위해 공급업체, 제조공장, 유통센터, 소매할인점, 고객을 연결한다. 공급사슬상에서 물질, 정보, 지불은 양방향으로 흐른다. 공급사슬의 상류(Upstream)지역에는 공급업체와 그 공급업체의 공급업체가 있으며, 업체간의 관계를 관리하기 위한 프로세스가 포함된다. 하류(downstream)지역은 최종 고객에게 제품을 유통하고 전달하기 위해 조직과 프로세스로 구성된다.
공급사슬관리 : 공급사슬관리는 새로운 정보기술과 기업의 자원을 그 수요에 맞게 배치하여 조직을 재구축하고, 그 수요가 최종 소비자에게 정확히 공급되도록 하여 기업의 업무 효율성을 강화시켜주는 최적화 프로세스를 말한다. 기업들은 scm을 통해 고객 서비스의 수준을 높이면서 비용도 최소화하여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공급자 관리 : 공급자관계관리(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를 줄여 SRM이라고 한다. 기업의 수익성 극대화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파트너인 공급자와 관계를 개선하고 기업 경쟁력을 높이는 과정, 방법을 말한다. 가격과 경쟁 우위 확보를 통한 구매 최적화라는 궁극적인 목적을 지향하고 있다.
공정능력지수 : 공정능력지수(Process Capability Index, Cp) 또는 공정능력비는 공정(Process)을 개선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수준과 업무 결과에 대한 비교를 통해 공정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방법이다. 이는 요구 수준(Specification)은 한계(최댓값+3σ, 최솟값 -3σ)내에서 공정을 통해 산출되는 결과가 나올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다.
과학적 관리법 : 산업경영, 또는 행정운영의 합리화와 능률화를 기하기 위한 경영관리 방식. 19세기 말 이후 주로 미국에서 발전되어 온 산업사회의 경영을 위한 지식기술의 체계이다. 과학적 관리법의 대표적 학자인 테일러(F.W. Taylor)는 최소의 노동과 비용으로 최대의 생산효과를 확보하는 최선의 방법과 최선의 용구(用具)를 발견하기 위하여 생산공정을 최소단위로 분배하여 이를 능률적·계획적으로 배치하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과학적 관리법의 2대 목표는 노동자의 번영과 고용자의 번영에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모든 노동자에게 명확하고 충분한 과업을 주어야 하며, 노동자가 과업을 확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표준적 조건을 주어야 한다. 노동자가 과업을 완성한 경우에 그 성공에 대한 높은 지불을 하여야 하며, 과업달성에 실패한 경우에는 그 손실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과학적 관리법의 가장 큰 공헌은 비능률적인 인간유기체(人間有機體)를 가능한 한 최선의 방법으로 생산과정에 활용하는 기술과 지식을 체계화하는 기초를 확립했다는 점에 있으나, 인간을 기계적 원리에 따라 관리하는 데는 한계가 있음을 드러냈다. 즉, 감정적·비합리적·정서적 성격을 지닌 인간을 단순히 기계적·합리적·비인간적인 도구로 취급하고 관리함으로써 오히려 자발적인 생산성을 저하시킨다는 비판을 받게 된 것이다.
규모의 경제 : 생산요소 투입량의 증대(생산규모의 확대)에 따른 생산비절약 또는 수익향상의 이익. 이에 관하여는 일반적으로 대량생산의 이익, 대규모 경영의 이익이라는 말이 알려져 있다. 대량생산의 이익이 기업의 생산설비가 일정한 때 발생하는 규모의 경제를 뜻하는 데 비하여, 대규모 경영의 이익은 생산설비의 확대 또는 동일 기업에서 플랜트 수의 증가를 포함한 규모의 경제를 의미한다. 생산비에는 생산량의 증대에 따라, ① 원재료비·노무비 같이 정비례적으로 증가하는 비례적 비용, ② 감가상각비·지대(地代)·이자(利子)같은 일정한 고정비용, ③ 감독비같이 불비례적(不比例的)으로 변동하는 불비례적 비용이 있다. 따라서, 생산량이 증대함에 따라 그 단위당 평균비용이 일정한 A, 체감(遞減)하는 B, 어떤 생산량까지는 체감하고 이후 체증(遞增)하는 C에 의하여 구성되므로 B,C의 체증 부분이 상쇄(相殺)되는 점까지 평균비용은 저하할 것이다. 이 점을 최적규모라고 하며, 여기에 이르기까지 대량생산의 이익이 발생하게 된다. 평균비용은 어떤 점까지 체감하고, 그 다음에는 얼마 동안 불변을 유지하다가, 곧 체증으로 전환하는 경우가 많다. Mi의 생산량을 최소한의 최적규모, Ma를 최대한의 최적규모라 하며, 대부분의 산업은 현실의 생산량이 양자의 중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최소한의 최적규모에 도달하고 있는 공장을 복수로 가지고 있는 기업의 경우에는 기업 전체의 평균비용이 공장단위의 평균비용보다 작은 경우가 많다. 그것은 대규모 관리의 이익, 대량판매의 이익, 대량구입의 이익 등에 의하는 것이고 이것을 일반적으로 대규모 경영의 이익이라고 한다.
규모의 비경제 : 모든 생산요소를 똑같은 비율로 변동시킬 때, 총생산량이 생산요소의 증가율보다 더 작은 비율로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를 규모에 대한 보수감소(decreasing returns to scale)라고도 부른다.
기업 전략 계획 : 기업의 생존 및 발전을 위한 전략 계획. 기존의 정보 전략 계획(ISP)을 기업 리엔지니어링(BPR) 차원에서 발전적으로 통합하여 기업의 정보 전략 수립을 전사적(全社的)인 차원에서 지원하는 것으로,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 체계를 정리하여 정보화 분야의 종합적인 전략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