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게인 경영전략 CRM ERP KMS SCM EVA

 1  어게인 경영전략 CRM ERP KMS SCM EVA-1
 2  어게인 경영전략 CRM ERP KMS SCM EVA-2
 3  어게인 경영전략 CRM ERP KMS SCM EVA-3
 4  어게인 경영전략 CRM ERP KMS SCM EVA-4
 5  어게인 경영전략 CRM ERP KMS SCM EVA-5
 6  어게인 경영전략 CRM ERP KMS SCM EVA-6
 7  어게인 경영전략 CRM ERP KMS SCM EVA-7
 8  어게인 경영전략 CRM ERP KMS SCM EVA-8
 9  어게인 경영전략 CRM ERP KMS SCM EVA-9
 10  어게인 경영전략 CRM ERP KMS SCM EVA-10
 11  어게인 경영전략 CRM ERP KMS SCM EVA-11
 12  어게인 경영전략 CRM ERP KMS SCM EVA-12
 13  어게인 경영전략 CRM ERP KMS SCM EVA-13
 14  어게인 경영전략 CRM ERP KMS SCM EVA-14
 15  어게인 경영전략 CRM ERP KMS SCM EVA-15
 16  어게인 경영전략 CRM ERP KMS SCM EVA-16
 17  어게인 경영전략 CRM ERP KMS SCM EVA-17
 18  어게인 경영전략 CRM ERP KMS SCM EVA-18
 19  어게인 경영전략 CRM ERP KMS SCM EVA-19
 20  어게인 경영전략 CRM ERP KMS SCM EVA-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어게인 경영전략 CRM ERP KMS SCM EVA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만약 현재 그리고 미래에 당신의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이끌기를 원한다면 고객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우리는 위의 문구 중에서 몇 가지 의문점을 갖을 수 있다. 고객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 비즈니스의 성패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는 의미일까? 고객 중에서 어떤 고객을 행복하게 만들어야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것일까? 또한 기업들의 생존이유라고 할 수 있는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다양한 요구와 기대를 갖고 있는 고객들을 어떻게 행복하게 만들 수 있을까? 위의 질문에 대해 기업들의 생존 필수 요건인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즉, 선별된 고객으로부터 수익을 창출하고 장기적인 고객관계를 가능케하는 솔루션으로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기업의 고객에 대한 관심은 어떻게 변화, 발전되어 왔는가? 기업들의 마케팅에 대한 관심은 환경의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되어 왔으며, 이러한 환경의 변화는 마케팅에 대한 기업의 관심을 자극하였다. 1970년대의 대량생산시대는 생산하면 팔리던 시대로써 소비자에 대한 관심과 욕구는 생각하지 안해도 되는 시기였으나, 기업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게 되고, 소비자의 관심 역시 점차 복잡하고, 다양해지면서 기업들은 소비자에 대한 새로운 마케팅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경향은 Mass Marketing을 필두로 세분화 마케팅(Segmentation Marketing), 틈새마케팅(Niche Marketing)과 같은 다양한 마케팅 방식이 등장하게 되었다. 세분화 마케팅이란 목표고객의 니즈에 따른 차별화된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는 마케팅 능력을 의미한다. 제품라인이나, 서비스 라인을 고객의 취향에 맞는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마케팅의 흐름은 1980년대에 이르러 틈새마케팅에 또 한번의 새로운 변화를 갖게 되었다. 틈새마케팅이란 세분화 마케팅보다는 의미론적으로 좀 더 진화된 형태로 다른 기업들이 포지션한 시장에서 다른 기업들이 지나치고 있는 시장으로 이 분야를 적극 공략하는 마케팅 기법을 의미한다. 특이 체형을 위한 의류업체나 "속옷"시장에서 "고급 속옷"이라는 단어를 탄생시킨 국내사례 등 니치 마케팅은 새로운 시장을 형성한 후, 완벽한 경쟁적 우위를 지킬 수 있는 마케팅 사례로 분류되곤 한다. 한 단계 더 발전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은 IT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기업의 내외부 자료를 통합, Marketing활동을 지원하는 것으로 컴퓨터기술의 발전과 통신기술의 발전은 대용량 고객정보의 저장과 저장한 정보에 대한 분석을 가능케하고 이렇게 저장된 정보를 분석함에 의해 개별고객의 요건을 발견해내며, 새로운 고객을 획득하게 된다. 이러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은 고객과의 독특하고, 개별적이며,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Individual Marketing, One-to-One Marketing, Relationship Marketing으로 진화하게 된다. 이러한 마케팅 방향에 대한 요소들을 기반으로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이 등장하게 되었다. CRM은 고객과 관련된 기업의 내외부 자료를 분석, 통합하여 고객특성에 기초한 Marketing 활동을 계획하고, 지원하며, 평가하는 과정이다. CRM은 고객수익성을 우선시하여 콜센터, 캠페인관리도구와의 결합을 통해 고객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데이터베이스 마케팅과의 차이점은 바로 여기에서 나타난다. CRM에는 기업내 사고를 바꾸자는 BPR적인 성격이 강하게 내포되어 있다. 기업의 고객과 관련된 내외부 자료를 이용하자는 측면은 데이터베이스 마케팅과 성격이 갖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CRM의 경우 고객의 정보를 취할 수 있는 방법, 즉 고객접점이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 비해 훨씬 더 다양하고, 이 다양한 정보의 취득을 전사적으로 행한다는 것이다.두번째 차이점은 고객관리에 대한 전략의 확보이다.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이 DM(Direct Mailing, TM(Tele-Marketing)과 같은 방식을 이용하여 순간순간의 고객정보를 취하여 이를 다시 Mass Marketing에 활용하는 반면에, CRM은 고객데이터의 세분화를 실시하여 신규고객획득, 우수고객 유지, 고객가치증진, 잠재고객 활성화, 평생고객화와 같은 사이클을 통하여 고객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유도하며 고객의 가치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전략을 가지고 있는가의 여부에 있는 것이다. 전략이 없는 마케팅이 존재할 수 없듯이 전략이 없는 CRM은 상상할 수 없다.
우리는 왜 CRM을 실시해야 하는가 ? 이유는 아래와 같다.
1. 기존의 마케팅방식은 마케팅팀을 위한 마케팅부서만의 마케팅이다.
특히, 기존의 마케팅 투자는 뚜렷한 방향이나 본질적인 요건을 정의하지 못한 채, 변화하는 시장환경을 따라잡는데 급급하였다. 이러한 마케팅의 방향을, 환경을, 제도를 바꾸는 방안이 CRM인 것이다. 고객에 대한 중요성을 마케팅의 전면에 배치하여 사내 고객과 관련된 부서(예를 들면, 콜센터, 영업부서, 서비스센터, 마케팅 등)에서 발생한 모든 정보의 방향과 프로세스와 사내마인드를 고객관계에 역량을 쏟아넣는 것이다.
2. 실제로 First Manhattan Consulting Group이나 Rerchheld &Sasser에 의하면 회사를 떠나는 고객의 5%만 줄이더라도 기본 수익의 두배는 얻을 수 있다
우수고객10%가 전체 매출의 80%를 기여한다 등의 보고가 나와있듯이 현재 각 기업의 마케팅은 기존고객보다는 신규고객획득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기존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고객들은 모든 광고와 정보의 홍수 속에 살고있으며, 이들 고객들은 어느 누구보다도 많은 정보를 갖고 있다. 반대로 이런 고객에 대한 분석력은 항상 제자리에 머물고 있다. 고객을 이해하기에는 많은 문제점이 있는 것이다.
3. 고객에 대한 니즈를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이 기존에는 존재하지 않았다.
고객에 관한 정보는 하루가 멀다시피 변하지만 이러한 고객정보를 뒷바침할 수 있는 시스템은 전혀 없었다. 어떻게 고객을 세분화할 것인가?, 어떻게 목표고객을 설정할 것인가?, 목표고객에 대한 포지셔닝은 어떻게 실시할 것인가?, 고객에 대한 수익을 어떻게 증가 시킬 것인가?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답을 제공할 만한 제반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지 않기에 기반조성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엿보며, 새로운 고객에 대한 전략을 실시하는 것이다.
4. 지속적으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방법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