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지수의 결정요인 기대심리와 거시경제변수를 중심으로

 1  주가지수의 결정요인 기대심리와 거시경제변수를 중심으로-1
 2  주가지수의 결정요인 기대심리와 거시경제변수를 중심으로-2
 3  주가지수의 결정요인 기대심리와 거시경제변수를 중심으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주가지수의 결정요인 기대심리와 거시경제변수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최근 세계경제 상황은 여러 가지 면에서 매우 좋지 않다. 많은 경제전문가들은 세계경제가 리세션(Recession) 국면에 이미 접어들었으며 유가는 연말에 200달러를 넘길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한국은 이명박 정부가 취임한 이후 초반에는 역설적인 자원외교, 환율주권론 등을 펼치면서 긍정적인 경제전망 분위기를 만들면서 경제 살리기에 적극적인 모습이었다. 이때 주가지수는 1800선을 비교적 잘 유지하고 있었으며 각종 리서치 기관에서 집계한 설문조사에서도 기업인들이나 국민들은 향후 경제를 긍정적인 측면에서 바라보았다. 하지만 이명박 정부도 세계적인 흐름 앞에서는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소비자 물가는 계속 상승하고 있고 유가도 끝을 모르게 오르고 있으며 경제성장 전망치는 계속 내려가고 있다. 여기에 발맞춰서 KOSPI 주가지수도 1600선이 무너지고 말았다. 국가의 가장 중요한 경제지표중 하나인 주가지수가 이렇게 급락하는 현실에서 우리의 연구는 시작된다.
주가를 결정짓는 데는 여러 요인이 있다고 생각된다. 금리(정책, 시장), 유가, 원자재가격, 환율, 기대심리 등등이 있다. 대학에서 들었던 여러 과목에서는 주가를 결정하는 모형이 상당부분 단순 경제변수들에 의해서 설계되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즉, 금리나 환율등이 주요 변수로 설계되었는데 우리의 생각은 여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간다. 과연 경제주체들의 심리적인 요인을 배제한 주가지수가 얼마나 정확할까?
심리적 요인을 변수로 생각하게 된 계기는 최근의 미국산 쇠고기 사태에 있다. 비록 쇠고기 사태가 경제지표에 큰 파장은 주지 못하지만 주가가 떨어지고 있는 사실이 단지 경제변수들 이외에도 이 쇠고기 사태 때문인 것 같다. 주가가 비교적 큰 폭으로 떨어지기 시작한 시점도 이 쇠고기 사태가 점점 커졌던 시점과 거의 비슷하며, 이 사태가 경제주체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것은 거의 확실하기 때문이다.
주가는 기업의 내재가치를 나태는 것이므로 이는 상당부분 현재 혹은 미래의 경제상황에 의해 영향을 받을 것이다. 미래 상황을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경제주체들은 미래상황을 예측하게 되고 이를 주가에 반영할 것이다. 예측이 옳든 그르든 경제주체들은 미래를 예측하게 되고 주가 또한 미래를 예측하므로 두 변수간에는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라는 직관이 생긴다. 따라서 주가지수를 결정짓는데 가장 중요한 변수 중 하나는 기대심리가 될 것이다.
또 다른 중요한 변수는 콜금리라고 생각한다. 금리가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두말 할 필요 없이 너무나 중요하다. 최근 주가가 계속 떨어지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정부의 물가안정을 위한 정책금리 인상에도 그 원인이 있다고 본다. 외국계 IB들도 때마침 한국은행이 정책금리를 더 올릴 것이라는 예상을 하고 있다. 정책금리를 높이게 되면 시장금리 또한 높아지게 되므로 자금이 은행으로 몰려서 시중의 유동성이 줄어들어서 물가가 안정되고 주가가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콜금리를 중요한 변수로 고려하기로 한다.
2. 선행연구 고찰
각종 거시경제변수들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주가와 거시경제변수간의 관계에 관한 기존의 국내연구는 VAR 모형과 VECM(Vector Error Correction)이 있다.
VAR 모형(이상재, 1993;김종권, 1999)은 모든 변수들을 내생변수로 간주하고 변수들의 정태적 및 동태적인 상호관계를 분석하기 때문에 적합한 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VAR 모형은 시계열의 안정성을 위한 변수들의 차분 과정에서 시계열 본래의 고유정보를 상실한다는 문제점을 갖고 있으며, 단기 동학적인 관계는 규명할 수 있으나 장기적인 균형관계를 보여주지는 못하는 한계점을 갖고 있다.
VECM(Vector Error Correction)은 이러한 VAR 모형들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종합주가지수를 포함한 대부분의 거시경제변수들의 시계열은 안정성(Stationarity)을 갖고 있지 않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으며, 이러한 불안정적인 시계열의 경우 공적분(Cointegration)의 관계를 갖게 된다면 시계열변수들 간의 장기적 균형관계를 가지며 VECM을 이용하여 동적구조관계를 검증할 수 있게 된다. 우리나라 주가에 대하여 VECM을 이용한 연구로는 Kwon & Shin(1999), 정성창(2000) 등이 있다.
비교적 최근의 것은 Cointegration 과 VECM을 분석수단으로 사용하여 한국의 증권시장과 거시경제변수들 간의 장기적, 동학적 관계를 설명한 장병기, 최종일의 연구이다. 이 연구의 결과에는 주목할 만한 점이 있다. 그것은 주가지수가 거시경제지표보다는 심리적인 요인에 더 영향을 크게 받는다는 결과를 도출했다는 사실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