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충 이론 관점에서 본 LG전자의 중국 진출

 1  절충 이론 관점에서 본 LG전자의 중국 진출-1
 2  절충 이론 관점에서 본 LG전자의 중국 진출-2
 3  절충 이론 관점에서 본 LG전자의 중국 진출-3
 4  절충 이론 관점에서 본 LG전자의 중국 진출-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절충 이론 관점에서 본 LG전자의 중국 진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LG 전자는 1958년 라이오 생산업체인 금성사를 모태로 하는 세계적인 디지털 가전제품 생산 업체이다. LG전자의 사업은 디지털 디스플레이 & 미디어, 디지털 어플라이언스, 정보통신 시스템, 이동단말 4개 사업본부로 이루어져 있고, TV와 VCR, 냉장고, 에어컨 등 가전제품과 디지털 TV, 모니터< PDP 등의 디스플레이 기기, CD-ROM 드라이브와 PC 등 멀티미디어 제품, 교환 전송장비, 이동통신장비, 네트워크장비 및 이동단말기 등의 정보통신 제품을 생산한다. 세계 각궁에 진출한 72개의 해외 현지법인, 그리고 전 세계를 커버하는 마케팅 조직을 통해 글로벌 경영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2001년 16만 6,010억 원의 총매출액 가운데 6만 840억 원은 국내에서, 10만 5,169억 원은 해외에서 판매되고 있다.
LG 전자가 해외로 진출한 것은 1968년 미국 뉴욕에 해오지사를 설립하면서 시작되었다. 그리고 해외사업이 본격화된 것은 1978년 미국 판매법인(LGEUS)이, 1981년 미국 생산법인(LGEAI)이 설립되면서 부터였다. 1980년대 LG전자의 해외 진출이 가속화된 것은 LG전자의 규모에 비하여 국내 내수시장이 너무나 협력의 이점이 점점 사라지고 있었던 데 기인하였다.
LG전자가 해외시장 가운데 중국시장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1980년대 후반, 1990년대 초 중국이 자유화, 개방화 물결을 타고 경제성장에 청신호가 켜진 직후였다. 중국은 그 동안 정치적인 장벽으로 인하여 외부세계와 단절되어 있었을 뿐, 10억이 넘는 인구로 대변되는 엄청난 잠재 수요와 풍부한 노동력을 보유한 매력적인 조건을 갖춘 국가였다. 1992년 한중 수교 이후 중국 투자 여건이 좋아지자 1988년 홍콩을 통한 우회 투자 등의 경험이 있던 LG전자는 중국 직접투자에 지대한 관심을 갖게 된다. 그렇다면 이러한 LG전자의 중국진출을 절충이론으로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1. 기술력, 생산성의 우위 ( 소유특유의 우위 )
중국이 경제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한 것은 불과 20여 년 전인 1980년대부터였다. 20년 전 겨우 첫걸음을 뗀 중국의 경제는 주로 저렴한 노동력을 바탕으로 하는 산업에서부터 시작되었으며, 그들의 경쟁력 역시 값싼 노동력과 풍부한 자원을 바탕으로 한 비용우위 전략이었다. 그러나 현지기업의 가격 경쟁력이 따라 잡을 수 없는 것은 LG전자의 기술력과 생산성의 우위였다. 최첨단 기술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LG전자는 현지기업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자신감이 있었고, 중국 정부 역시 LG전자의 앞선 기술력에 매력을 느껴 보다 나은 조건으로 진출할 수 있게 하였다.
2. 내부화 우위
LG전자가 중국진출에서 선택한 내부화 우위는 중국에서의 영업과 관리를 담당하는 지주회사를 설립하고, 그 지주 회사 아래 Joint Venture 형식으로 중국 현지 전자제품 생산 기업들과 계약을 맺은 생산 기지들을 자회사로 두는 구조였다. 이때 지주회사는 총괄 전략을 짜고 중국 내의 회사들을 관리하는 역할과 더불어 중국 내에서 생산되는 제품들의 판매를 맡았고, 각 자회사들은 생산을 맡는 이원화된 체계로 구조가 구성되었다.
LG전자가 이와 같이 현지 법인과 합자하여 진출하는 방식을 채택한 가장 큰 이유는 현지 자본을 유입시킴으로서 해외 경영의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한 것이었다. 다시 말해서 LG전자는 중국진출에 있어서 인위적 시장 불완전성에서 오는 외환관리 요인을 회피하고자 현지 법인과 합자함으로써 LG전자는 현지 기업인에게 현지 시장 및 노동조합의 활동에 관한 정보원천으로 삼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구조를 채택하였다. 그리고 엘리트, 관료 및 기업인을 포함한 투자대상국의 정치적 이해관계자 집단을 중화 시킬 수 있다는 장점도 있는데, 중국이 특히 이런 이해관계자 집단을 통한 거래가 많기 때문에 특히 현지 자회사의 이용가치가 높았다.
이렇게 Joint Venture 계약을 맺을 중국 파트너를 찾는 기준은 LG전자가 중국에서 생산하고자 계획했던 가전 제품을 이미 만들고 있던 회사들 중에서 각 제품군에 유리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회사나, LG전자와 잘 통합하여 합작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회사로 하였다. 이런 회사들로 합자 계약 대상 회사를 찾아 현재 LG전자 중국 지주회사 아래에는 10개의 생산법인이 있다.
3. 장소특유의 우위
① 거대 내수시장
중국은 1980년 국내 총생산 3,624억 위안에서 8조 2,054억 위안으로 연평균 9.6%라는 유례없는 고도성장을 구가하였다. 1999년 1인당 GDP는 797달러였으나, The World Almanac 구매력 평가(PPP=purchasing power parity) 기준의 1인당 GDP는 3,640달러이다. 구매력 평가에 의한 GNP는 3조 7,790억 달러로 1위인 미국 7조 9,040달러에 뒤이은 세계 제2위의 세계 최대의 거대 신흥 시장이다. 이러한 거대 구매력이 인구 13억 중 5천만 가량의 중산층 이상의 계층에 집중되어 있고, 이들의 구매력은 상상을 초월했다.
② 낮은 생산비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