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전자무역과 활성화방안

 1  한국의 전자무역과 활성화방안-1
 2  한국의 전자무역과 활성화방안-2
 3  한국의 전자무역과 활성화방안-3
 4  한국의 전자무역과 활성화방안-4
 5  한국의 전자무역과 활성화방안-5
 6  한국의 전자무역과 활성화방안-6
 7  한국의 전자무역과 활성화방안-7
 8  한국의 전자무역과 활성화방안-8
 9  한국의 전자무역과 활성화방안-9
 10  한국의 전자무역과 활성화방안-10
 11  한국의 전자무역과 활성화방안-11
 12  한국의 전자무역과 활성화방안-12
 13  한국의 전자무역과 활성화방안-13
 14  한국의 전자무역과 활성화방안-14
 15  한국의 전자무역과 활성화방안-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의 전자무역과 활성화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컴퓨터 및 각종 통신기기의 발전과 함께 인터넷이 급속한 속도로 확산되면서 국제교역,즉 무역의 방식에도 커다란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전통적인 무역방식에서는 일반적으로 수출업자와 바이어와의 직접적인 대면접촉(face-to-face)과 신용장을 매개로 거래가 형성되고,거래의 이행을 위해서 은행,세관,선사,보험사 등에서 많은 서류가 작성되고 전달되어야 한다.특히 인터넷 사용의 확산은 가업활동의 글로벌화를 가속화하고 기업의 경영전략과 경쟁방식, 그리고 국제간의 거래관행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는 자유무역 원칙을 내건 WTO 체제하에서 국가경쟁력 제고라는 명제와 결부되어 더욱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특히 인터넷 사용의 범세계화는 기업활동의 글로벌화를 가속화 하고 무역 거래에 있어서도 거래방식과 관행을 변화시킴으로써 무역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져왔다. 이와 같은 새로운 패러다임은 무역환경에서 많은 변화를 가져온 것이 사실이지만 아무리 전자거래가 무역을 주도한다고 할지라도 상품이 외국으로 수출되거나 수입될 때는 해당 국가의 관련 법령에 따라야 하기 때문에 수출입 절차에 관한 내용과 같은 근간은 전통 무역과 같다고 할 수 있다.정보화 시대의 경쟁우위는 이미 미국을 중심으로 선진국이 선점하고 있지만 IT기술의 격차는 짧아져 전통적인 기업의 독점적 우위와 같은 시장진입장벽을 오래 지속할 수 없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우리나라와 같은 후발 국가들도 충분히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고 생각한다. 따라서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의 IT 강국으로서 초고속 인터넷 등을 기반으로 어떻게 전자무역에 틀을 마련하고 국제무역에서도 어떻게 우위권을 잡을것이냐 하는 활성화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특히 우리나라는 다른 국가들에 비해서 무역의존도가 높다는 점에서 새로운 무역방식에 신속하게 적응할 필요가 있고,이를 활용하는 것은 무역정책의 중요한 과제이며 활성화 단계의 첫 단계라 할수있다.전자무역을 통해 무역을 촉진하고,관련 부대비용을 절감하는등 전자무역을 통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과 경쟁력 제고가 절실히 필요하겠다.
2.보고서 범위 및 구성
본 레포트는 전자무역과 관련된 개념적 접근과 중소기업과 해외 주요 선진국의 사례제시 라는 분석적 접근을 통해 한국의 전자무역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인터넷 관련 특집기사와 관련서적,연구자료,논문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둘째,한국무역협회,한국 전자거래 진흥원,무역협회에서 제공한 정책자료를 이용하여우리나라와 싱가포르의 전자무역 실태와 현황을 파악하였다.
셋째,특정 국가 사례분석을 통해 전자무역의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넷째,전자무역의 개념과 특징을 간략히 설명하고,전자무역의 취약부분인 중소기업에 초점을 맞추어 우리나라의 전자무역의 한계와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제2장 전자 무역의 개념 및 특징
1.전자무역의 개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