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관광 의의해

 1  스마트관광 의의해-1
 2  스마트관광 의의해-2
 3  스마트관광 의의해-3
 4  스마트관광 의의해-4
 5  스마트관광 의의해-5
 6  스마트관광 의의해-6
 7  스마트관광 의의해-7
 8  스마트관광 의의해-8
 9  스마트관광 의의해-9
 10  스마트관광 의의해-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마트관광 의의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선, 우리의 삶은 모바일 인터넷 환경 고도화 및 스마트 기기 보급 확산으로 인해 ‘스마트 라이프’가 실현된 현실에 살고 있으며 다양한 SNS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끊임없이 다변화 하고 있다. 관광은 이러한 국내외 관광 수요 다변화에 대응하여, 맞춤형 관광서비스를 활성화하고 신규 관광서비스 창출로 관광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려고 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을 묶어 ‘스마트관광(smart tourism)을 크게 두 가지 개념으로 정리할 수 있는데, 첫째 IT 정보통신 기술을 관광에 접목하여 실시간 소통과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내외국인 관광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둘째 관광분야 콘텐츠 생태계와 산업 구조 혁신을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차세대 관광이라고 정의내릴 수 있다. 한마디로 스마트관광은 스마트폰과 같은 휴대단말 하나로 관광지에서 관광안내는 물론이고 맞춤형 학습이 가능한 관광을 말한다.
2.스마트관광의 배경
위와 같이 스마트 관광이 정의 내려지고 스마트라이프의 주요 키워드가 된 지금, 스마트 관광이 추진되어진 배경에는 크게 세 가지 요소가 자리 잡고 있다. 우선 첫째 스마트 기기 보급 확산으로 스마트 서비스 활성화 등 관련시장이 성장한 것이다. 국내외 스마트폰 이용자 수만 해도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실제로 스마트폰 이용자수: 102만명→1,002만으로 대폭 상승), 현재 앱 마켓에 등록된 어플리케이션만 해도 50만 개(앱마켓 등록 앱 33만 3천개, 안드로이드 마켓 20만 6천개)가 넘는다. 따라서 각 분야에서 콘텐츠 활용 극대화를 통한 스마트 서비스가 활성화 되고 있다. 또한, 2011.8월을 기준으로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는 2400만을 기록했으며 국내 인구의 50%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는 통계가 나왔다. 즉, 스마트폰을 배제한 관광은 이제 ‘팥 없는 붕어빵’이 된 것 이다. 스마트폰으로 인해 특정 시간이나 장소 중심의 콘텐츠 이용에서 이동 중 이용체계로의 변화(실시간 버스위치 확인, 길 찾기 서비스)가 이루어졌고, 콘텐츠 유통 채널 다변화 및 비즈니스 다양화, 가치 지향적 비즈니스 창출 등 비즈니스 트랜드의 변화가 가속화되어간다.
두 번째 개별관광객 비중 증가에 따라 다양한 맞춤형 관광서비스 수요의 확대인데, 중국 개별관광객 입국 전년대비 175% 증가(10. 한국관광공사)한 통계수치를 보면 그 숫자를 실감할 수 있다. 즉 관광도 단순히 대규모 단위의 관광객들이 이용하는 패키지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소규모라도 그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차별화된 패키지 상품을 적극적으로 개발해야한다는 것이다. 즉, 관광도 뷔페음식처럼 입맛대로 골라먹을 수 있는 ‘스마트 관광’ 다중화와 차별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한국관광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관광산업의 부가가치 극대화 정책의 필요성이다. 한국관광은 오래전부터 내국인의 관광에서만 그치지 않고 한류열풍으로 인해 많은 외국인들을 유치해왔고 실제로도 계속해서 외국인 관광객들은 대폭 상승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한국 관광은 다른 여러 관광들과의 차별성과 다양성을 중점으로 경쟁력 제고에 힘써야하며 앞으로 미래 산업의 주가 될 관광산업의 부가가치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3.스마트관광의 사례
1) ‘Timely 마케팅으로 브랜드 재포지셔닝에 성공한 ㈜한화 63시티’
㈜한화의 63시티는 과거 랜드마크이자 가족여행지라는 이미지를 탈피하고 젊은 2030의 데이트 명소로 재포지셔닝하기 위해 블로그 마케팅(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을 실시하였다. 드라마 ‘내조의 여왕’의 촬영지였던 63시티는 이를 적극 활용한 패러디 콘텐츠를 제작하여 온라인 이슈화했으며, 2030 타겟에 맞는 시즌별 이슈를 통해 데이트명소로서의 이미지 재포지셔닝과 잠재고객을 늘리는데 초점을 맞췄다. 그 결과 63시티 레스토랑의 예약문의가 급증하였고, 블로그 마케팅을 통한 매출증대를 이뤘다. 포스트 월 20만 페이지뷰 이상을 기록한 63시티는 온라인 프로모션 기간이 끝난 뒤에도 지속적인 방문자가 유입되었다. 이는 블로그 마케팅에서 전략적 운영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준 예이며, 단순 낚시성 콘텐츠로 방문자 숫자에 연연하는 기업들에게 온라인 마케팅에서 소비자와의 지속적인 관계유지가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입증했다.
2) 재팬라이프 (소셜게임)
일본의 건물을 세워 관광명소를 만드는 게임으로 소셜게임이다. 아기자기한 디자인으로 중독성이 강하며 소셜게임이므로 사람들에게 전파되는 속도도 빠르다. 일본의 랜드마크들을 간접적으로 홍보하는 효과를 주므로 이것도 일종의 스마트 관광이라 생각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