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복합운송 레포트

 1  국제 복합운송 레포트-1
 2  국제 복합운송 레포트-2
 3  국제 복합운송 레포트-3
 4  국제 복합운송 레포트-4
 5  국제 복합운송 레포트-5
 6  국제 복합운송 레포트-6
 7  국제 복합운송 레포트-7
 8  국제 복합운송 레포트-8
 9  국제 복합운송 레포트-9
 10  국제 복합운송 레포트-10
 11  국제 복합운송 레포트-11
 12  국제 복합운송 레포트-12
 13  국제 복합운송 레포트-13
 14  국제 복합운송 레포트-14
 15  국제 복합운송 레포트-15
 16  국제 복합운송 레포트-16
 17  국제 복합운송 레포트-17
 18  국제 복합운송 레포트-18
 19  국제 복합운송 레포트-19
 20  국제 복합운송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 복합운송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운송은 물류의 핵심적인 요소로서 실질적으로 보관, 하역, 포장, 정보 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이들 비운송요소들은 운송과 배송을 원활히 해주는 보조적인 요소들이다. 국내 물류의 경우에는 수송 활동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화차를 이용하여 화물을 이전시키거나 유통센터나 타 화물 자동차 업체의 운송 및 배송네트워크를 통하여 고객에게 화물을 이전시키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국제 물류의 경우 선박회사, 항공회사, 트럭운송회사, 운송주선업자 등을 통하여 화물선이나 항공기로 운송을 하거나 또는 최적운송을 위하여 육상, 해상, 항공으로 복합운송이 이루어지고 있다.
동북아지역은 복합운송과 화물유통체제가 발전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여건이 조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동북아경제권은 향후 높은 경제성장과 교역신장으로 해상 컨테이너물동량이 크게 증가하여 21세기에는 유럽권, 북미권과 함께 세계 3대 운송권의 하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동북아지역 해상물동량의 급격한 증가하였는데 최근까지 동북아지역의 해상컨테이너물동량은 일본과 한국의 물동량이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며, 러시아와 북한은 물동량 규모가 극히 작았고, 중국의 물동량도 1990년에서야 100만TEU를 넘어섰다. 그러나 동북아지역 컨테이너물동량은 이미 1억5천만 TEU를 초과한 실정이며 중국의 경우에는 현재 한달 컨테이너 물동량만 1170만TEU가 넘는다. 이와 같은 물동량증가는 복합운송과 화물유통체제 발전에 충분한 여건이다. 그리고 항만도로철도 등 운송하부구조의 발전으로 21세기에는 북한, 러시아, 중국의 항만도로철도 등이 발전함으로써 복합운송의 발전을 촉진시킬 것이다. 그리고 창고, 내륙복합터미널, 통신망 등의 발전은 화물유통체제의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특히 일본, 한국, 중국이 구상하고 있는 정보고속도로체제는 화물유통관련 정보관리체제 발전을 촉진시킬 것이다. 지금까지 복합운송이 가능한 나라는 한국과 일본이었으나 두 나라 모두 영토가 좁고, 분리된 시장이기 때문에 복합운송수요가 크지 않다. 그러나 동북아운송시장이 단일화되고 중국, 러시아, 북한지역의 복합운송여건이 조성되면 내륙운송이 광역화되어 복합운송과 화물유통수요가 증대될 것이다. 지금부터 복합운송의 운영방법과 발전과정에 대해 이야기 할 것이며 나아가 우리나라 복합운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이야기 하겠다. 내가 만약 복합운송을 하려 한다면 먼저 복합운송이 무엇인지 알아야 할 것이다.
※복합운송이란?
복합운송(Multimodal Transport, Intermodal Transport, Combined Transpot)은 198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한 새로운 운송형태이다. 복합운송은 육,해,공 전반에 걸쳐서 적어도 두 종류 이상의 상이한 운송 수단을 이용하여 단일의 복합운송인(Multimodal Transport Operator)이 복합운송증권(Multimodal Transport Bill od Landing)을 발행하여, 물품을 인수한 때로부터 인도할 때까지 화주에 대하여 전 운송 구간에 대해서 단일의 일관운송 책임을 지면서 단일의 복합운송운임률(Multimodal Through Rate)에 의해서 운송되는 형태이다. 유엔국제복합운송(United Nations Convention on International Multimodal Transport of Goods,1980)제1조
ICC의 복합운송증권에 관한 통일규칙에서는 ‘Combined Transport를 ‘특정국가에서 활물을 인수한 장소로부터 다른 나라의 화물인도 장소까지 최소한 두 가지 이상의 상이한 운송 수단을 이용한 화물운송’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종래에도 복합운송의 운송형태가 부분적으로 이루어지고는 있었으나 이중 운송 수단을 효율적으로 접속시키는 방법이 없었기 때문에 그 경제적 효용성이 미미했다. 그러나 국제간의 상품 수송에 있어서 선박의 가동률을 향상하고 운송 원가의 절감을 위해 가발된 운송기기인 컨테이너의 출현으로 화물취급 및 항만 하역의 기계화가 가능하게 되었다. 따라서 국제운송의 신속성, 안정성 및 경제성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육상, 해상 및 항공 운송 전반에 걸쳐 여러 가지 운송 수단을 연결하는 복합운송 방식의 발달과 아울러 국제 운송에서의 가장 이상적인 문전에서 문전까지(Door to Door)의 운송체제가 성립하게 되었다.
신속성, 안전성 및 경제성으로 대변되는 복합 운송은 세계적인 컨테이너 운송의 지배적 형태로서의 지위를 확보하였으며, 미국과 소련 등의 Land Bridge Service와 같은 대륙횡단 복합운송체제에서 뿐만 아니라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유럽 국가와 개발도상국에서도 경제적이고 신속하며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국제운송형태가 되고 있다.
Ⅰ. 국제 복합운송의 개요
1. 복합운송의 의의
복합운송(multimodal transport)은 2가지 이상의 다른 운송수단에 의한 운송 형태를 말하며 국제복합운송(international multimodal transport)은 복합운송인에 의해 국제간의 물품운송을 적어도 두 가지 이상의 각각 다른 운송방법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