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률과 고용률

 1  실업률과 고용률-1
 2  실업률과 고용률-2
 3  실업률과 고용률-3
 4  실업률과 고용률-4
 5  실업률과 고용률-5
 6  실업률과 고용률-6
 7  실업률과 고용률-7
 8  실업률과 고용률-8
 9  실업률과 고용률-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실업률과 고용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실업률과 고용률
- 실업률이란
- 고용률이란
- 실업률 7%와 고용률 40%
- Why(위의 현상에 대한 이유)
- 비경제활동인구
- 결론
목차
취업자와 구직활동을 하고 있는실업자를 포함한 경제활동인구 중에서 실업자가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노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도 일자리를 구하려는 의지가 없는 자는 실업률의 계산에서 제외된다. 또한 원칙적으로 학생과 주부는 제외하고 있으나 수입을 위해 취업하는 경우는 경제활동인구에 포함하고 있으며, 군인과 교도소 수감자 등은 무조건 대상에서 제외한다.
실업률(%)= [ 실업자 ÷ 경제활동인구 ] × 100
실업자의 기준은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서는 최근 4주간 일자리를 찾기 위해 노력했음에도 취업을 하지 못한 사람으로 보고 있으며, 국제노동기구(ILO)에서는 최근 1주 동안 구직활동을 하였으나 취업을 하지 못한 사람으로 보고 있다. 즉, 조사 기간에 1시간 이상의 노동을 한 사람은 취업자, 그렇지 않으면 실업자로 분류하는 것이다. 때문에OECD기준으로 실업률 산출 통계를 내면ILO기준 실업률 통계보다 조금 더 높아진다.
[네이버 지식백과]실업률[失業率, unemployment rate]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실업률이란
경제활동인구와 비(非)경제활동인구를 포함한 노동법상 최저 근로연령인 만15세 이상 생산가능 인구(군인ㆍ재소자 등 제외)에서 취업자가 차지하는 비율로, 취업인구비율이라고도 한다. 경제활동인구는 취업자와 현재 취업을 한 상태는 아니지만 일자리를 구하고자 하는 실업자를 포함한다.비경제활동인구는 취업도 실업도 아닌 상태에 있는 사람으로, 일할 능력은 있으나 사회적 고용여건이 못돼 구직활동을 포기한 구직단념자, 학생, 전업주부, 자원봉사자 등을 포함한다.
고용률(%)= [ 취업자 ÷ (경제활동인구 + 비경제활동인구) ] × 100
고용률은 실업자가 경제활동인구(취업자 + 실업자)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내는실업률과 비교해 실업률 통계에서 제외되는 비경제활동인구 수를 포함함으로써 구직을 단념했거나 노동시장에 빈번히 들어오고 나가는 반복실업 등에 의한 과소 추정과 경기변동에 따른 변동성 문제를 해결한다. 최근에는 고용률,경제활동참가율, 실업률 등 세 가지 고용지표 중에서 경기변동의 영향을 적게 받는 고용률이사회지표로 더욱 활용되는 추세다.
[네이버 지식백과]고용률[雇傭率, employment-population ratio]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고용률이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