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NSO사 그리고 세계적 공급자 관계

 1  DENSO사 그리고 세계적 공급자 관계-1
 2  DENSO사 그리고 세계적 공급자 관계-2
 3  DENSO사 그리고 세계적 공급자 관계-3
 4  DENSO사 그리고 세계적 공급자 관계-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DENSO사 그리고 세계적 공급자 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전에 NIPPONDENSO로 잘 알려진 일본 자동차 부품 공급업체인 DENSO 회사는 2002년 성공과 21세기로 나아가기 위해 어떤 전략을 추구해야 할지 결정하는데 고심하였다. Toyota의 주 부품 공급업체로서 Toyota와 굳게 연결을 계속 이어가야 하는가? 아니면 자동차 부품 말고 또 다른 제품을 생산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DENSO는 일반적으로 자동차 산업 그리고 특히 Toyota에 덜 의존해야 하는가? 경제성장이 거의 0이며 회복의 기색이 희박함에도 불구하고, DENSO는 일본에 많은 재원을 계속 투자해야 하는가? 또한 DENSO 제품의 수요가 고객마다 상당히 다양하기 때문에, DENSO는 생산과 재고 수준을 어떻게 잘 관리할지도 의아해 하였다. DENSO의 CEO(최고경영자)가 말한 것처럼, 자동차 제조업자들이 생존을 위해 세계적인 경쟁을 함에 따라, 부품 공급업체들은 일찍이 없었던 까다로운 기준에 직면하고 있다.
DENSO의 배경
DENSO는 미국의 Delphi 그리고 독일의 Bosch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자동차 부품공급업체이다. 1949년 이전에 DENSO는 Toyota의 일부였으나 이후 독립된 회사로 분리 신설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Toyota가 DENSO 발행주식의 25%을 보유하고 있다. 그러므로 DENSO는 자동차 부품, 강철제품, 정밀기계류, 자동직기, 섬유, 가사제품, 사무, 주거제품 그리고 또 다른 제품 회사들을 포함하는 Toyota keiretsu의 일부이다. 지도 18.2에서 보듯이, DENSO의 세계본사와 대부분의 국내 생산시설들은 일본 동해안 Aichi현에 있으며 Toyota의 본부인 Toyota City와 가깝다. Toyota의 국내 생산공장들 또한 Aichi현에 위치하여서 DENSO와 Toyota의 공장들은 근접해 있다. 도해 18.10에 나타나듯이, DENSO의 2002년 총수입의 단 8.2%만이 비자동차 제품으로부터 나왔는데, 대부분은 원거리전기통신과 환경장치 이다. DENSO가 자동차용으로 개발한 무선기술은 새로운 종류의 개인용 이동통신 판매에 사용되고 있는데, 상당한 경쟁 시장이다. 환경장치에 있어서 DENSO는 정수기, 부분가열기, 미생물 분해식 쓰레기 처리기를 제조한다. 하지만 DENSO의 진정한 강점은 자동차 부품 산업이다. DENSO는 Toyota의 주 공급업체이기는 하나, 일본의 자동차를 생산하는 모든 회사들에 부품을 공급한다. 게다가, DENSO는 가장 세계적인 일본 자동차 부품회사이다. DENSO는 회계 2002년 총수입의 32%을 해외 매출에서 가져왔다. DENSO는 11개의 국내공장과 88개의 해외지사(그 중 65개는 생산시설)를 가지고 있으며 86,600명이 넘는 노동자를 고용하고 있다. 지도 18.3에서 보듯이, DENSO는 아프리카와 러시아를 제외한 세계 모든 지역에 생산시설을 가지고 있다. DENSO는 초기에 Toyota의 해외공장에 공급을 하기위해 해외에 확장하였으나, 지금은 해외의 다른 자동차 회사에도 부품을 공급한다. Toyota는 세계 모든 지역 27개국에 66개의 생산회사를 가지고 있다.
DENSO의 품질기준과 제조관행
DENSO는 까다로운 품질기준을 맞추어야 한다. 첫째, DENSO는 TQM을 이용하고 무결점운동에 노력함으로써 Toyota의 엄격한 품질기준을 만족시켜야 한다. 둘째, DENSO는 유럽과 북미의 자동차 생산업체의 공급업자로서의 자격을 갖추기 위해 ISO 9001과 QS 9000인증을 따른다. QS9000은 특히 자동차 산업의 품질 기준이다. Chrysler, Ford, General Motors가 자동차 산업의 필요조건과 기준(수치화 할 수 있는 결과와 그러한 결과들을 기술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특정한 기준)을 규정하기 위해 1994년도에 QS9000을 제정하였다. QS9000은 ISO 9001로부터 나왔지만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 더 구체적이다. 그 지침에 따라서, 공급자들은 자동차 제조업자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하여 품질체계를 맞춰야 한다. QS9000은 Ford, General Motors 그리고 Chrysler등의 어떤 공급업체에게도 요구된다. DENSO는 생산시설을 부품제조부문, 반 조립(하위)부문, 최종조립부문으로 분리한다. DENSO는 상당한 로봇 공학으로 탄력적이며 자동화 된 조립을 한다. DENSO의 Takatana공장은 고객을 위해 instrument panel(대시보드 중에서 운전석 정면에 각종 기계장치가 달려 있는 부분)을 조립한다. DENSO는 공장 주변에 “녹지대”를 만들어서 아마도 노동자들이 공장이 아닌 나무를 볼 수 있을 것이다. DENSO는 비록 전통적으로나 현재에도 kanban system 을 사용하기는 하지만, 생산통제를 위한 정보체계에 상당히 많은 투자도 하고 있다. kanban system은 Toyota가 개척한 JIT system이다. kanban은 일본말로 문자 그대로 “카드” 또는 “눈에 보이는 기록”을 의미한다. kanban card는 공장 전반에 걸친 생산의 흐름을 통제하는데 사용된다. 예를 들면 Toyota는 Toyota City 바로 남쪽 Tsutsumi조립공장에서 Lexus 조립에 kanban을 사용하며, DENSO는 JIT를 기초로 하여 Tsutsumi조립공장에 에어컨을 공급한다. Toyota가 사용하는 kanban system에서, DENSO는 생산에 들어가기 바로 직전에 에어컨을 Tsutsumi공장으로 수송한다. 그것들은 큰 상자에 보관되는데, 그 큰 상자에는 상자안에 에어컨의 수량을 식별하는 카드가 붙어있다. 조립과정이 시작되면, 생산지시카드는 에어컨 상자가 조립공정으로 옮겨져야 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상자가 비워지면 창고로 옮겨지고 가득찬 상자로 교체된다. kanban card는 빈상자로부터 제거 되고 DENSO에 대체품을 주문하는데 사용된다. DENSO는 Toyota에 하루 24시간동안 대략 8-10번 부품을 수송한다. Toyota에게 공급하기 위해, DENSO는 몇몇 부품에 있어 약 5일 정도의 재고를 유지한다. Toyota에서 사용되는 똑같은 공정이 에어컨을 제조하기 위해서 DENSO에서도 사용된다. 에어컨은 전기통제장치, 실내온도감지기, 주변온도감지기, 태양복사열감지기, 냉각수온도감지기, 증발기 감지기, 전자석 클러치가 달린 압축기, 팽창밸브 등을 필요로 한다. DENSO는 이런 부품들 중 몇 가지를 제조하고, 외부 공급자들이 다른 것들을 제조한다. 1999년에, DENSO의 자동차 계기판을 위한 조립공장(속도계 등)은 8시간 교대로 운영되었으며, 약 80%의 생산능력이었다. 그러나 부품생산은 2교대로 운영되었다. DENSO는 노조가 회사노조이기 때문에 꽤 좋은 노사관계를 이루었다. 그러나 DENSO의 경영진은 임금협상이 여전히 힘들다고 했다. 노동자들은 종신고용 되며, 나이, 전문기술 그리고 성과를 바탕으로 봉급이 지급된다. DENSO근로자들 사이에는 비교적으로 임금차이가 작다. 노동자들의 성과는 6개월마다 평가되며, 매 6개월마다 보너스가 지급된다.
DENSO의 미래
DENSO의 강점과 약점의 평가에 있어, 경영진은 생산과 생산 훈련은 매우 강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미래를 향해서 계속 나아가기 위해서는, 연구개발을 더욱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다. 계속해서 수입을 창출하기 위한 열쇠는 자동차 산업 내·외부적으로 새로운 제품을 계속 개발해야 하는 것이다. DENSO는 여전히 종신고용을 보증하고 있으며, DENSO는 이 고용체제가 회사를 계속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90년대 중반기부터 현재까지 일본에서의 국내수요는 비교적 불황인데 그것은 DENSO가 꾸준히 수입을 창출하는데 어렵게 하였다. DENSO가 자동차 산업에 의존하기 때문에, DENSO의 성쇠도 Toyota와 다른 주요고객들의 성쇠에 따라 오르고 내리고 하였다. DENSO는 DaimlerChrysler가 GM과 Ford에 이어 세계에서 세번째로 큰 자동차 회사이기 때문에 제품을 팔기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DENSO 매출의 대략 32%는 해외지사로부터 들어온다. 미국과 멕시코에 있는 DENSO의 공장들은 미국시장에 제품을 공급한다. 전체적으로 DENSO는 여전히 성장 중이지만 수요는 부문별로 다양하다. 예를 들어 전자제품 부문은 성장 중이어서 DENSO 경영진은 그 부서에 고용 인력을 이동시켰다. 종신고용 때문에 DENSO는 노동자들을 해고하기를 원치 않아서 그들을 보낼 수 있는 새로운 생산라인을 찾는다. 따라서 DENSO는 그 일에 노동자들을 고용하는 것이다. 각각의 공장들은 현지교육시설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대체로 DENSO의 노동자들은 퇴직 할 때까지 한 부서에 머문다. DENSO가 직면하고 있는 주요 도전은 그 산업의 나머지 회사들은 kanban 체제에서 벗어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Toyota는 여전히 kanban system을 기반으로 한다는 것이다. Toyota는 예측을 사용하는데, 그것이 DENSO가 생산을 계획하는데 도움을 줄 수는 있지만, 최종 생산공정은 kanban을 기반으로 한다. 하지만, Mitsubishi와 Honda는 수요예측에 근거하여 제품을 요구하고 kanban을 사용하지 않는다. 그들의(Mitsubishi와 Honda) 최종 주문은 3일 전에 미리 이루어지고, 그들은 Toyota에 비하여 수요에 있어 훨씬 큰 변동을 가진다. Toyota는 상대적으로 고정된 생산일정을 계획하는데, 그것은 Mitsubishi와 Honda의 수요가 많이 변하는 데에 반해, Toyota의 수요는 큰 변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DENSO가 일본의 모든 주요 자동차 회사에 부품을 공급함에도 불구하고, 총수익의 56%을 Toyota에 의존한다. DENSO는 Toyota와의 거래를 잃지 않으면서 수입을 어떻게 다양화할 것인지 생각할 필요가 있다. DENSO의 미국 자회사는 수요계획, 예측과 계획, 주문관리 그리고 수송통제를 돕기 위하여 2002년에 공급사슬망 관리 소프트웨어를 구입하였다. 이 소프트웨어는 Toyota뿐만 아니라 모든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kanban의 대안은 MRP이다-자체소요량계획. MRP는 DENSO와 같은 복잡한 재고상황들을 처리하는 컴퓨터 자동화 정보체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