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하이트진로의 관리회계구조 분석 및 기법에 관한 보고서

 1  주 하이트진로의 관리회계구조 분석 및 기법에 관한 보고서-1
 2  주 하이트진로의 관리회계구조 분석 및 기법에 관한 보고서-2
 3  주 하이트진로의 관리회계구조 분석 및 기법에 관한 보고서-3
 4  주 하이트진로의 관리회계구조 분석 및 기법에 관한 보고서-4
 5  주 하이트진로의 관리회계구조 분석 및 기법에 관한 보고서-5
 6  주 하이트진로의 관리회계구조 분석 및 기법에 관한 보고서-6
 7  주 하이트진로의 관리회계구조 분석 및 기법에 관한 보고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주 하이트진로의 관리회계구조 분석 및 기법에 관한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하이트진로㈜는 1933년 설립된 하이트맥주와 1924년 설립된 진로가 2005년 단일회사로 통합하여 탄생했다. 이는 맥주와 소주 분야 1위 기업간의 통합이다. 2011년 법인통합에 이어 조직통합을 통해 소주부문과 맥주부문간 정보와 인력을 공유하고 효율성 개선을 통한 경쟁력 제고에 힘쓰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2007년 하이트맥주와 진로의 수출부문을 통합해 해외사업본부로 조직을 확대하고 중국에 현지법인을 설립하는 등 본격적인 글로벌 행보를 시작했다. 이후 수출 국가는 16개국이 늘었고 수출 브랜드는 43개 품목이 증가해 현재는 총 56개국에 74개 품목을 수출 중이다. 하이트진로는 2014년 매출 2조 2,049억, 영업이익 4,876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로써 하이트진로는 국내 주류업계 최초로 매출 2조원을 넘어서게 될 전망이다.
하이트 진로의 관리회계 기법
판매량 중심에서 원가 및 수익성 중심의 경영방식 변화, 지금까지는 파냄 목표량을 중시하는 양 중심의 경영은 원가를 철저히 고려하지 않으므로 오히려 손실을 일으킬 수 있는 문제점이 있었다. 하이트진로는 ERP 시스템을 통해 제품별, 라인별, 지점별 다양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해졌음은 물론, 향후 출시 될 제품의 표준원가와 수익성을 산출해 볼 수 있으며, 손실이 예상되는 부분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하이트진로는 현재 ERP 를 활용해, 단순히 판매량만 늘리는 것이 아니라 가능한 손실을 줄임으로써 영업이익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양 중심에서 원가/수익성 중심의 경영으로 변화 할 수 있었다는 점은 ERP도입의 가장 큰 성과다.
여기서 ERP란?
ERP란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약자로서 전사적 자원관리를 가르키는 말이다. 전사적 자원관리 또는 기업자원관리는 한마디로 기업내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말한다. 이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한 것은 미국 코네티컷주 정보기술 컨설팅회사인 가트너그룹으로 알려져 있다. 가트너 그룹은 ERP를 '제조업무시스템을 핵으로 재무회계와 판매, 그리고 물류시스템 등을 통합한 것으로 가상기업을 지향하는 시스템'이라고 정의했다. ERP는 인사·재무·생산 등 기업의 전 부문에 걸쳐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인사정보시스템·재무정보시스템·생산관리시스템 등을 하나로 통합, 기업내의 인적·물적 자원의 활용도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경영혁신기법이다. 따라서 ERP를 구축한 기업의 경우, 한 부서에서 데이터를 입력하기만 하면 전 부서의 업무에 반영되어서 즉시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산업평균, 경쟁기업과의 비교분석
(1) 산업의 특성
주류산업은 세계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국가 재정 측면의 조세정책, 알코올 남용 방지를 위해 보호와 규제를 동시에 받고 있는 산업이다. 물가와 직결되는 주류의 가격은 국가로부터 공익차원에서 관리되기도 했다. 주류산업의 조세수입은 근대화가 이루어진 1960년대부터 현재까지 우리나라 경제의 기초를 세우고 발전해 오는데 큰 공헌을 해온 주요 조세 산업 중 하나이다.
하이트 진로의 사업 성과 (단위: 천원)
맥주는 국내 주세법상 맥주로 분류되는 주류로, 상기 수치는 과세+면세(수출) 포함한 기준임.
연도별 주종별 국내소비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