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학] 사르트르의 `어느 지도자의 유년시절`작품분석

 1  [프랑스문학] 사르트르의 `어느 지도자의 유년시절`작품분석-1
 2  [프랑스문학] 사르트르의 `어느 지도자의 유년시절`작품분석-2
 3  [프랑스문학] 사르트르의 `어느 지도자의 유년시절`작품분석-3
 4  [프랑스문학] 사르트르의 `어느 지도자의 유년시절`작품분석-4
 5  [프랑스문학] 사르트르의 `어느 지도자의 유년시절`작품분석-5
 6  [프랑스문학] 사르트르의 `어느 지도자의 유년시절`작품분석-6
 7  [프랑스문학] 사르트르의 `어느 지도자의 유년시절`작품분석-7
 8  [프랑스문학] 사르트르의 `어느 지도자의 유년시절`작품분석-8
 9  [프랑스문학] 사르트르의 `어느 지도자의 유년시절`작품분석-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랑스문학] 사르트르의 `어느 지도자의 유년시절`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르트르 소개
2. 작품분석

2-1. 역성장소설로써의
1. 사춘기까지의 뤼시앵 (갓난 아기~중앙공과학교에 입학하기 전까지)
2. 베를리아크 : “정신분석”
3. 베르제르 : 랭보(남색가)의 성정체성
4. 공장주라는 지도자의 정체성: 태생적으로 주어진 지위에 의한 정체성을 확고히 함
5. 르모르당 : 반 유대주의, 파시즘
2-2. 행위와 정체성
2-3. 뤼시앵과 파시즘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사르트르 소개


1905년 6월 21일 파리에서 출생하였다. 2세 때 아버지와 사별하여 외조부 C.슈바이처의 슬하에서 자랐다. 아프리카에서 나병 환자의 구제사업을 벌여 노벨평화상을 받은 A.슈바이처는 사르트르 어머니의 사촌이다. 파리의 명문 에콜 노르말 쉬페리외르에 다녔는데, 동급생 중에는 M.메를로 퐁티, E.무니에, R.아롱 등이 있었다. 특히 젊어서 극적인 생애를 마친 폴 니장과의 소년시절부터의 교우는 그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 주었다. 평생의 반려자가 된 시몬 드 보부아르와의 해후도 그 때의 일이다. 졸업하고 병역을 마친 후 프랑스 북부의 항구도시 루아브르의 고등학교 철학교사가 되었다. 이 포구는 후일 《구토 La Nause》 (1938)에서 묘사된 부비르라는 도시의 모델이라 한다.
1933년 베를린으로 1년간유학, E.후설과 M.하이데거를 연구하였다.저서 《자아의 극복 Transcendance de l’Ego》(1934) 《상상력 L’Imagination》(1936)은 당시 사르트르의 현상학에 대한 심취가 낳은 철학논문이다. 1938년에는 소설 《구토》가 간행되었는데, 존재론적인 우연성의 체험을 그대로 기술한 듯한 이 작품의 특수성은 세상의 주목을 끌어 신진작가로서의 기반을 확보하게 되었다. 1939년 9월 참전하였다가 이듬해 독일군의 포로가 되었으나, 1941년 수용소를 탈출, 파리에 돌아와서 문필활동을 계속하였다.
장편소설 《자유의 길 Les Chemins de la libert》(1945∼1949)의 대부분과 《시튀아시옹 Situations》(1947∼1965)에 들어 있는 수많은 독창적인 문예평론도 전시하의 산물이었으나, 특히 1943년에 발표한 대작 철학논문 《존재와 무 L’tre et le Nant》(1943)는 무신론적 실존주의의 입장에서 전개한 존재론으로서 결정적인 작업이었고, 세계적으로 보아도 제2차 세계대전의 전중부터 전후에 걸친 그 시대의 사조를 대표하는 웅대한 금자탑이라고 할 수 있는 노작이다. 1945년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자, 메를로 퐁티 등의 협력을 얻어 《레탕모데른 Les Temps Modernes》지(誌)를 창간하여 전후의 문학적 지도자로서 다채로운 활동을 시작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