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 자가진단 레포트

 1  자궁근종 자가진단 레포트-1
 2  자궁근종 자가진단 레포트-2
 3  자궁근종 자가진단 레포트-3
 4  자궁근종 자가진단 레포트-4
 5  자궁근종 자가진단 레포트-5
 6  자궁근종 자가진단 레포트-6
 7  자궁근종 자가진단 레포트-7
 8  자궁근종 자가진단 레포트-8
 9  자궁근종 자가진단 레포트-9
 10  자궁근종 자가진단 레포트-10
 11  자궁근종 자가진단 레포트-11
 12  자궁근종 자가진단 레포트-12
 13  자궁근종 자가진단 레포트-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궁근종 자가진단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문

2. 정의
1) 자궁근종
2) 종류
3) 원인
4) 증상
5) 진단
6) 경과

3. 본론

4. 자가진단 방법

5. 기대 결과

6. 출처
본문내용
- 서문
자궁은 대부분 근육조직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곳에 혹(종양)이 생기기도 한다. 대부분은 양성종양이기 때문에 생명에 지장을 초래하지는 않으나, 극히 일부에서 악성종양(암)이 확인되기도 한다.
30세 이상부터 폐경기 전까지 여성의 자궁에서 발견되는 편이지만 최근 식생활의 서구화나 여러 화학물질이 묻은 생활 주변 물품등으로 인한 여성호르몬의 섭취 및 접촉 증가로 10대 ~ 20대 여성에게도 발생이 늘고 있다.


- 정의

? 자궁근종
- 자궁근종 [ myoma uteri ]
자궁근종은 자궁 평활근에서 유래되는 양성종양으로, 여성에서 발생하는 종양 중에서 가장 흔한 종양이다. 자궁근종은 30 ~ 40세에 많이 발생하며 폐경 이후에는 대개 크기가 줄어들고, 새로운 근종의 발생은 드문 편이다. 종양이 지속되면 폐경기 후에 발견되기도 한다.
자궁근종은 가장 흔히 체부에 발생하지만 드물게는 경관, 자궁인대 또는 자궁경부(5% 미만)에도 생긴다. 대개 병변은 다발성이고 고립성이며, 크기는 현미경적 크기에서부터 매우 큰 거대종양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유형에 따른 빈도를 살펴보면 근층 내 근종(80%), 장막 하 근종(15%), 점막 하 근종(5%)의 순서로 발생한다.

자궁근종은 대부분 양성종양으로 근육조직 내에 생긴 근육으로 된 혹(종양)이다. 양성종양이기 때문에 종양 자체에 생명에 지장을 주는 악영향은 없다.
혹의 위치가 나쁘지 않다면 크기가 10cm 가까이 성장하여도 아무런 불편감이 없을 수 있지만, 혹의 위치나 크기에 따라 대상자에게 다양한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참고문헌
[네이버 지식백과] 자궁근종 [myoma uteri]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네이버 지식백과] 자궁근종 [myoma uteri]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일요신문] [건강칼럼]가임기 여성 2명 중 1명이 앓는다는 자궁근종 자가진단법
http://ilyo.co.kr/?ac=article_view&entry_id=121341#close_kova
[네이버블로그] 자궁근종, 치료와 예방법은?|작성자 몸짱기자
https://blog.naver.com/ph001144/221224974416
[티스토리 블로그] 자궁근종 나도 있을까?
http://stpeters2.tistory.com/1264
[ 네이버 포스트 ] 생각보다 흔한 여성 질환 ‘자궁근종’ (나는 의사다)
http://naver.me/GRSrH4oI
[ 네이버 포스트 ] 일요 건강정보! 무심코 갖게될 수 있는 여성질병 ‘자궁근종’ (시선뉴스)http://naver.me/5j2lrc9f
하고 싶은 말
여성건강간호 강의에 제출한 개별레포트입니다.
자궁질환중 하나인 자궁근종에 대한 설명과 자궁근종 자가진단 방법등을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