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소의치 납 형제작과 재료

 1  국소의치 납 형제작과 재료-1
 2  국소의치 납 형제작과 재료-2
 3  국소의치 납 형제작과 재료-3
 4  국소의치 납 형제작과 재료-4
 5  국소의치 납 형제작과 재료-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소의치 납 형제작과 재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Kennedy 분류법 ClassⅠ에 해당하며, 하악 Wax-Up 디자인으로써 주연결장치는 double lingaul bar, 부연결장치는 수직부연결장치와 수평부연결장치, rest는 occlusal rest, 직접유지장치는 bar type clasp인 RPA clasp, RPI clasp로 구성되어있다.
ClassⅠ은 지대치 및 잔존치조제로부터 복합지지형태를 얻는 설계이므로 반드시 복합인상을 채득해야한다. 의치상 재료는 추후에 치조골의 흡수가 일어나므로 첨상과 개상을 할 수 있도록 아크릴 수지가 적합하다. 교합관계는 대합치의 상태에 따라 편측성 균형교합이나 양측성 균형교합을 형성해 주는 것이 유리하다.
디자인
1. occlusal rest
occlusal rest seat의 정점이 교합면의 중심을 향한 둥근 삼각형이어야 하며, 폭은 치아의 협설폭의 1/3이나 협설 교두정간의 1/2정도이며 길이는 rest seat의 폭과 같은 비율로 길어야 하는데 대략 교합면 변연융선에서 3~3.5mm정도이다. 깊이는 변연융선 부위가 1.5mm이며 중심으로 갈수록 약 2mm되게 약간 기울어져 있는 spoon shape이 좋다.
occlusal rest seat의 바닥면과 유도면이 이루는 각도는 90°보다 작아야 하고 occlusal rest seat는 amalgam과 같은 plastic filling위에 형성하면 좋지 않고 최소한 metal inlay나 금관위에 형성해주어야 한다. 자연치아에 형성할 때는 건강한 법랑질층 위에 형성되어야 한다.
2. lingaul bar 형성
치은연으로부터 4mm 떨어진 연조직부 즉, lingual bar가 지나갈 자리에 그것보다 약간 넓게 24gauge sheet wax 한 장을 깔아준다. lingual bar보다 넓게 나온 sheet wax는 잘라버린다. lingual bar의 하연은 혀운동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구강조직을 자극하지 않도록 위치해야하며 6gauge half pear form wax의 둥근모양이 아래쪽으로 위치시켜 형성한다.
3. double lingaul bar 형성
12gauge half pear form wax로 전치부위 설면결절 혹은 설면 중간1/3부위에 위치시키며 interproximal 부위는 치아의 접촉점까지 연장한다.
4. 부연결장치와 근심 rest
10gauge의 원형 납선 또는 12gauge의 반원형 납선을 주연결장치와 수직으로 연결하여 좌측 제1소구치와 제2소구치 사이의 설측치간 경사면을 이용하여 수직으로 부연결장치를 형성한다. 우측도 마찬가지로 10gauge의 원형 납선 또는 12gauge의 반원형 납선을 주연결장치와 수직으로 연결하여 견치와 제1소구치 사이의 설측치간 경사면을 이용하여 수직으로 부연결장치를 형성한다. 부연결장치를 연장하여 근심 교합면 rest seat에 교합면 rest를 형성한다.
rest를 연결하는 근심설면 embrasure에 위치한 부연결장치는 주연결장치에 직접연결되며 인접치아와는 접촉해서는 안된다. 또한 부연결장치는 근심설면 rest seat 바로 아래부터 1~2mm 형성해준 유도면에 접촉해야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