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과 지진 지진위험도 구조물의 진동주기

 1  건축물과 지진 지진위험도 구조물의 진동주기-1
 2  건축물과 지진 지진위험도 구조물의 진동주기-2
 3  건축물과 지진 지진위험도 구조물의 진동주기-3
 4  건축물과 지진 지진위험도 구조물의 진동주기-4
 5  건축물과 지진 지진위험도 구조물의 진동주기-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건축물과 지진 지진위험도 구조물의 진동주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진이 발생하게 되면 지면에 놓인 모든 구조물들이 지면과 함께 움직이게 된다. 급정거하는 버스안의 승객이 앞쪽으로 쓰러지게 되는 현상과 마찬가지의 원리로 지반이 흔들리게 되면 관성을 가진 구조물이 흔들리게 되며 구조물을 구성하고 있는 기둥, 보, 전단벽 또는 가새가 축력, 전단력, 휨 모멘트 등의 형태로 지진의 영향을 받게 된다. 여기서 우리 건축가들은 지진을 ‘내진, 면진, 제진’ 이 세가지 개념으로 나눠 재해석해 이를 안전설계 하고 있다.
내진설계(면진, 제진 설계)란 앞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지진에 대하여 구조물이 안전하도록 설계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때 "安全"이라는 의미가 일반이 생각하는 것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아무리 큰 지진이 발생하더라도 구조물이 전혀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하는 설계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부담이 지나치게 크기 때문에 내진설계는 경제성과 안전성을 동시에 고려하는 것이 어쩌면 그 절대적인 원칙이다.
Ⅱ.본론
1.내진(면진, 제진)설계시 고려사항
-지진에 견디기 위해서 구조물은 일정한 수준의 강도을 가져야 하는데 매우 큰 지진에 대해서 견디기 위한 강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경제적인 부담이 지나치게 커지게 된다. 그러므로 내진설계에서는 경제성을 고려하여 구조물의 유연을 증가시키는 방법을 사용한다. 구조물이 유연하게 되면 지진의 영향이 감소하여 강도에 대한 요구가 줄어들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나치게 유연한 구조물은 또한 변형이 커지는 약점이 있어서 작은 지진에 의해서도 유리창이 깨어지는 등의 비구조재의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현행 내진설계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하고 있다.
(1) 지진위험도
-대상지역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지진의 크기와 발생빈도를 합리적으로 설 정하고 설계에 사용할 지진의 영향을 정한다.
(2) 구조물의 진동주기
-지진의 영향은 구조물의 진동주기에 따라서 달라지게 되므로 이를 적절히 고려하 여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주기가 긴 구조물이 지진의 영향을 덜받게 된다.
(3) 지반의 특성
-지진이 발생하여 인근지역으로 전파되는 지진파의 특성은 해당지역의 지반조건에 따라서 크게 달라진다. 연약지반에서는 장주기성분이 많아지며 암반에서는 단주기 성분이 많아지는 것이 특징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