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초등학교 장애이해 프로그램

 1  [특수교육] 초등학교 장애이해 프로그램-1
 2  [특수교육] 초등학교 장애이해 프로그램-2
 3  [특수교육] 초등학교 장애이해 프로그램-3
 4  [특수교육] 초등학교 장애이해 프로그램-4
 5  [특수교육] 초등학교 장애이해 프로그램-5
 6  [특수교육] 초등학교 장애이해 프로그램-6
 7  [특수교육] 초등학교 장애이해 프로그램-7
 8  [특수교육] 초등학교 장애이해 프로그램-8
 9  [특수교육] 초등학교 장애이해 프로그램-9
 10  [특수교육] 초등학교 장애이해 프로그램-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특수교육] 초등학교 장애이해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3. 연구의 제한점
4. 연구의 기대효과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2. 연구 도구
3. 연구 설계
4. 연구 절차
5. 자료 처리
Ⅳ. 연구결과
1. 장애학생에 대한 수용성 태도에 미치는 효과
Ⅴ.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최근 우리나라의 특수교육 현장 및 학계에서 활발하게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주제는 통합교육일 것이다. 그리고 세계적 추세 또한 ‘인간의 존엄성과 평등’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하여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이 하나가 되어야 한다는 통합교육 패러다임으로 이동하고 있다.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통합교육을 ‘특수교육 대사자의 정상적인 사회적응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 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 특수교육 진흥법 제2조
으로 정의하고 있다. 인간은 사회적 존재인 만큼 장애학생을 이와 같은 통합된 환경에 적응하여 생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특수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전국의 특수학급 수는 3,953학급 교육부 특수교육실태조사서, 2002
으로 일반학급에 배치되어 있는 특수교육 요구학생을 더하면 많은 학생이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열악한 교육환경과 통합교육에 대한 올바른 이해 부족으로 장애학생들을 단순히 일반학교에 편입시켜 일반학생들의 교육 환경 속에 배치하는 수준인 경우가 허다하다. 그렇기 때문에 통합교육의 실질적인 통합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장애학생들이 또래집단 내에 수용되고 사회적 상호작용이 발생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정효(1990). 특수학급 학생에 대한 일반 동료들의 수용태도에 관한 일 연구. 이화여자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문영호(2000). 일반 아동 장애체험이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학교 교 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승희(1994). 통합교육의 여건 조성. 한국특수교육의 발전과제(제9회 한국특수교육학회 심포지엄). 서울: 한국특수교육학회.
성수자(2001). 장애아동 이해 프로그램이 일반아동의 태도변화에 미치는 효과.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장순(1992). 장애인의 수기가 특수학급 아동에 대한 일반학급 아동의 태도변화에 미친 효과.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선화(1992). 정신지체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태도개선 프로그램 개발에 간한 연구. 이 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익섭(1990). 한국장애자문제의 이해. 한국장애자재활협회. 재활 제35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