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의 주요 도덕교육이론 불교의 팔정도와 도덕교육

 1  동서양의 주요 도덕교육이론 불교의 팔정도와 도덕교육-1
 2  동서양의 주요 도덕교육이론 불교의 팔정도와 도덕교육-2
 3  동서양의 주요 도덕교육이론 불교의 팔정도와 도덕교육-3
 4  동서양의 주요 도덕교육이론 불교의 팔정도와 도덕교육-4
 5  동서양의 주요 도덕교육이론 불교의 팔정도와 도덕교육-5
 6  동서양의 주요 도덕교육이론 불교의 팔정도와 도덕교육-6
 7  동서양의 주요 도덕교육이론 불교의 팔정도와 도덕교육-7
 8  동서양의 주요 도덕교육이론 불교의 팔정도와 도덕교육-8
 9  동서양의 주요 도덕교육이론 불교의 팔정도와 도덕교육-9
 10  동서양의 주요 도덕교육이론 불교의 팔정도와 도덕교육-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서양의 주요 도덕교육이론 불교의 팔정도와 도덕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불교는 기원전 500년 경 인도 카필라 왕국의 태자 고타마 싯다르타가 창시한 종교이다. 불교의 주된 가르침은 ‘연기설’과 ‘사성제’이다.
‘연기’라는 말은 ‘말미암아 일어나다’ 라는 뜻인데, 인간과 세계는 모두 서로 상호의존하고 있으며, 인과법칙을 따른다는 의미이다. ‘사성제’는 고(苦), 집(集), 멸(滅), 도(道)의 네 가지 진리를 말한다. 여기서 고는 무명의 결과이다. 무명은 범어 avidya의 번역인데, 진리에 눈뜨지 못하고 사물에 통달하지 못해서 사물과 현상의 도리를 확실하게 이해할 수 없는 정신상태, 즉 어리석은 상태를 말한다. 고는 인간을 포함한 모든 중생의 생명과 생존 속에 존재한다. 인간은 마음 속에 갈애 때문에 번뇌하고, 기뻐하고, 탐욕하고 집착한다. 이로 인해 고가 일어나는 것이다. 집은 고가 왜 발생하는지 근본을 밝히는 것이며, 멸은 불교의 이상경으로 깨달음을 얻어 열반에 도달하는 것이다. 도는 고를 소멸시키고 열반을 얻기 위한 올바른 길이다. 도의 내용은 팔정도를 들 수 있다.
2. 불교 도덕교육의 목적
불교에서 도덕 교육의 목적은 진여의 실현에 있다. 이것은 진리에 해당하는 말이다. 사람의 마음 속엔 진여와 상념이 내재해 있는데, 진여를 깨닫는 것이 목표이다. 이 마음 속의 진여는 여러 인간의 망상과 집착 등에 의해 가리워지기 때문에 이것들을 없애야 한다는 것이다.
3. 진여에 도달하기 위해서 선행되어야 하는 것들
① 이 세상에 나의 것은 없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책상의 예를 보았을 때만 해도, 책상은 하나의 물체이며 주체로 보이지만, 사실은 여러 가지 물체가 합쳐져서 책상을 만들고 있다. 그렇기에 결국 책상은 허물어져서 ‘공(空)’이 된다. 마음도 이와 같이 괴로움과 집착은 마음의 욕심에 불과하며 결국엔 모두 공이다. 우리가 실체라고 생각하는 것이 사실은 아무것도 아님을 아는 것이다. 그것을 알기 위해서는 결국 스스로를 깨뜨려야 한다.
② 진여 훈습을 통하여 진여를 방해하는 망념을 걷어내야 한다. 훈습이란 습관과도 관련이 있는 것인데, 계속 어떤 자극을 줄 때, 그 영향을 받는 것을 말한다. 진리를 깨닫고, 선한 영향을 받기 위해 진리를 가까이 하려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③ 수행을 통해 더러워진 마음을 닦아야 한다. 누구나 모두 부처님과 같은 진여를 가지고 있지만, 이것을 가리려는 나쁜 마음들이 있기 때문에, 항상 이것을 닦아내어야 한다는 뜻이다.
④ 분별하려는 마음을 버려야 한다. 분별하는 바음은 차별하는 마음을 낳고, 차별은 결국 집착으로 연결 된다. 불교에서는 사람은 모두 부처와 같은 불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나 자신부터 수행을 통해 불성을 회복하고, 다른 사람들도 부처와 같이 잘 섬겨야 한다고 한다. 즉, 모든 것을 대할 때, 정성을 다하고 잘 받들어야 한다는 뜻이다.
4. 불교의 팔정도와 도덕 교육
(1) 팔정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