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한민족시대를 위한 한국 교육의 과제1

 1  21세기 한민족시대를 위한 한국 교육의 과제1-1
 2  21세기 한민족시대를 위한 한국 교육의 과제1-2
 3  21세기 한민족시대를 위한 한국 교육의 과제1-3
 4  21세기 한민족시대를 위한 한국 교육의 과제1-4
 5  21세기 한민족시대를 위한 한국 교육의 과제1-5
 6  21세기 한민족시대를 위한 한국 교육의 과제1-6
 7  21세기 한민족시대를 위한 한국 교육의 과제1-7
 8  21세기 한민족시대를 위한 한국 교육의 과제1-8
 9  21세기 한민족시대를 위한 한국 교육의 과제1-9
 10  21세기 한민족시대를 위한 한국 교육의 과제1-10
 11  21세기 한민족시대를 위한 한국 교육의 과제1-11
 12  21세기 한민족시대를 위한 한국 교육의 과제1-12
 13  21세기 한민족시대를 위한 한국 교육의 과제1-13
 14  21세기 한민족시대를 위한 한국 교육의 과제1-14
 15  21세기 한민족시대를 위한 한국 교육의 과제1-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1세기 한민족시대를 위한 한국 교육의 과제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과거의 문명의 발전에 비해 현 시대의 변화의 움직임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의 변화처럼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속도와 공유의 부피와 깊이는 우리의 상상을 초월하여 저기 멀리 지구 반대편에서 일어난 일이 인터넷에 접속만 해도 실시간 알 수 있을 정도로 시대의 변화는 놀랍기만 하다. 이처럼 21세기의 세계는 급속한 정보화·세계화 추세에 따라 인간의 삶의 양식 자체가 완전히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바뀌는 문명사적 전환의 시대를 맞이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급변하는 시대속에서 바람직한 변화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 과거와는 다른 양상으로 인류의 전쟁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전쟁과 테러뿐만 아니라 가시화되지 않은 많은 전쟁들이 각 나라를 위협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 속에서 세계 각국은 21세기를 맞이하고 있다. 21세기는 태평양 문명권이 중심이 되는 시대라고들 전문가들이 많이 언급하고 있다. 태평양문명권, 그 중심에 아시아가 있고, 그 아시아의 한가운데에 우리 대한민국이 있다. 이러한 시점에 있어서 21세기 세계의 평화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세계 각국의 문명의 충돌이 아닌 서로가 서로의 문명을 이해하고 공존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도록 해야 할 것이며, 그러한 방향을 제시해 주는 것이 바로 교육의 역할이다. 우리나라의 교육은 바로 이러한 시대에 부응하며 문명의 다양성을 인정하면서 서로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세계화교육으로 방향 전환을 해야 할 것이다. 우리의 ‘얼’을 일지 않으면서 각 나라의 문화의 다양성을 받아들일 수 있는 유연성이 필히 요구된다. 이처럼 어떤 한 시대에 국한되어 있는 국수주의적인 편협한 관점이 아니라, 시대적 상황과 조건에 따라 그 목표와 주안점이 변화하는 민족 주체적 교육이 요구된다. 지금부터 급속도로 변화하고 성장하는 세계 각국의 움직임 속에서 새롭게 도래하는 태평양문명권, 그 중심에 설 한국, 그 속의 주체세력을 형성하는 교육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21세기 한민족 시대를 위한 한국 교육의 과제는 어떠한 것이어야 하는가?
Ⅱ. 본 론.
1. 인류문명의 흐름.
1) 원시문명
(1) 원시문명의 교육
(원시문명교육의 목적) 경험을 이용하는 가장 단순한 형식인 원시시대 교육은 일반적으로 생활을 위협하는 각종 자연현상의 공포로부터 안전을 추구하고 각종 현상과 인간만사의 공포로부터 해방되는 것이다. 또 원시사회 교육은 집단의 단결과 질서를 강조하였다.
(원시사회의 교육 형태)
실제적 교육 - 수렵채취로 하여금 의식주 해결이 주목적이고 아동은 무의식적인 모방에 의한 지식을 획득한다고 볼 수 있다. 역사관과 세계관이 미분화 되어있던 시대이다.
(원시사회의 교육 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