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교사의 복장에 대한 인식

 1  초등학교 교사의 복장에 대한 인식-1
 2  초등학교 교사의 복장에 대한 인식-2
 3  초등학교 교사의 복장에 대한 인식-3
 4  초등학교 교사의 복장에 대한 인식-4
 5  초등학교 교사의 복장에 대한 인식-5
 6  초등학교 교사의 복장에 대한 인식-6
 7  초등학교 교사의 복장에 대한 인식-7
 8  초등학교 교사의 복장에 대한 인식-8
 9  초등학교 교사의 복장에 대한 인식-9
 10  초등학교 교사의 복장에 대한 인식-10
 11  초등학교 교사의 복장에 대한 인식-11
 12  초등학교 교사의 복장에 대한 인식-12
 13  초등학교 교사의 복장에 대한 인식-13
 14  초등학교 교사의 복장에 대한 인식-14
 15  초등학교 교사의 복장에 대한 인식-15
 16  초등학교 교사의 복장에 대한 인식-16
 17  초등학교 교사의 복장에 대한 인식-17
 18  초등학교 교사의 복장에 대한 인식-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학교 교사의 복장에 대한 인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옷은 사전적으로 ‘몸을 싸서 가리거나 보호하기 위하여 피륙 따위로 만들어 입는 물건’ 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옷은 이렇듯 간단하고 기본적인 초기의 역할에서 벗어나서 이제는 인물의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거나 직업을 보여주기도 하고 어떠한 단체의 단결성을 드러내는 혹은 타인과는 차별되는 나의 개성을 표출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으로 자리매김하였다. 그래서일까 요즘같이 나이불문, 성별불문으로 패션에 관심이 많았던 때가 있었던가 싶다. 백화점이나 쇼핑몰에 가보지 않아도 각종 포털사이트이나 인터넷 게시판에서는 하루에도 수십 건, 수백 건의 ‘드라마 속 의 옷장’ 혹은 ‘패션 종결자’라는 문구들로 가득한 글들을 볼 수 있고, 이를 통해 현재 가장 핫한 패션이 무엇인지 손쉽게 알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유행과 상관없이 옷과 관련되어 연구자가 예전부터 가장 많이 들었던 말은 ‘옷이 날개다’와 ‘옷은 TPO에 맞게’라는 말이다. 과연 옷이 뭐길래 신체에 있지도 않은 날개를 돋게 하는듯한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것이며 또 옷을 잘 입고 싶다면, 또는 어디 가서 패션 테러리스트라는 말을 듣지 않으려면 옷을 고를 때 Time(시간), Place(장소), Occasion(상황 또는 경우)을 먼저 생각해보라고 하는 것일까.
나의 삶 속에서 옷과 관련된 학교 혹은 선배선생님들의 이야기는 주로 ‘요즘 발령받은 선생님들이 옷을 너무 편하게 입고 다닌다’는 말이다. 이 말은 다시 이야기하면 초등학교 교사의 복장은 이러이러 해야 한다는 기준이 있는데 그러한 기준에 비교했을 때 ‘너무 편해’서 ‘문제가 있다’는 말로 해석할 수 있다. 그렇다면 초등학교 교사의 복장은 어떠한 TPO를 생각해봐야한다는 것일까. 이러한 초등학교 교사의 복장은 이러이러 해야 한다는 말에 대상별(교사, 관리자, 학생, 학부모) 인식의 차이가 있을까. 이러한 물음에 답을 찾아보고자 면담을 진행하게 되었다.
2. 면담대상
초등학교 교사의 복장에 대한 생각을 이야기할 때 자신이 처해있는 사회적 상황, 개인이 가지고 있는 배경지식과 같은 것들이 대답에 차이를 가져올 수 있다고 생각하여 관리자(교감) 1명, 평교사 1명, 예비교사 1명, 학부모 1명, 학생 2명을 면담하였다.
구분
대 상
성별
연 령
면담일/장소
기 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