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체육 보고서

 1  특수체육 보고서-1
 2  특수체육 보고서-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특수체육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미국의 특수체육 대상자는 특수교육(special education)의 대상자로서, 특이아(Exceptional children)을 대상으로 한 교육을 의미한다.
특이아라는 것은 일반 아동을 위해서 계획된 교육을 받게 되면 그 아동의 발달을 오히려 더디게 하므로, 그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일반학교의 특수학급이나 특수학교에서 특별한 지도가 필요하게 된다. 이러한 특별한 지도가 요구되는 아동을 특이아라고 정의하고 있다. 미국 전체를 일괄해서 한 가지 형태로 이를 설명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왜냐하면 미국의 특수교육 자체가 각 주가 독립적인 법규를 기초로 실시하고 있어서 장애분야,용어, 판별기준, 교육지도,교사양성, 훈련 등이 각각 다르기 때문이다. 그러나 각 주가 공통적으로 특수교육이나 특수체육은 일반아동을 위한 교육과 아주 전혀 다른 것이 아니고 모든 아동을 위한 일반적인 교육에 장애아동의 요구를 부가하여 지원하고 있다. 이에 따라 특수체육(adapted physical education)의 정의도 다음과 같다. “일반적인 교육이나 체육 프로그램에 제한 없이 참가하여 성공감이나 안전감을 느끼지 못하는 장애를 가진 학생들의 능력과 제한점 그리고 요구에 알맞게 짜여진 율동, 스포츠, 개발된 운동 등 체육활동들을 특수체육이라고 한다.
(2) 지도자 훈련 프로그램
역사적으로 보았을 때 특수체육에 대하여 1952년부터 1966년까지를 전문적, 직업적 준비가 상당히 다양해지고 발전했던 시기로 보고 있다. 미국보건체육학회(AAHPER)는 공식적으로 특수체육(APE)용어를 채택하였다. 1964년 미국은 이미 260개의 종합대학교 중 56%의 대학들이 특수체육(APE)이나 교정체육(Corrective physical education)을 학생들이 택하도록 요구하였다. 초창기에는 일반체육교사를 훈련시키는 가운데 하나의 특수체육코스를 택하게 했을 뿐이다. 미국에서는 지도자 훈련을 주로 대학에서 행하고 있다. 처음 대부분의 대학들은 특수체육 전문분야 훈련에 대한 예산을 받지 못하였다. 그후 공립학교의 체육이 대학의 지도자 훈련 및 양성에 영향을 주게 되어 대부분의 많은 주에서 특수체육 프로그램을 잘 발전시켜서 운영하게 되었다.
(3) 연구동향
미국의 대학에서는 대학원과정에서 특수체육 연구를 보다 활성화시켜서 진행하고 있다.
미국에는 많은 학술잡지를 통하여 학자들의 연구결과를 보고함으로써 서로의 지식과 정보를 나누고 있다.
특수체육(APE)에 관한 전문 연구 학술지는 다음과 같다.
-Adapted physical activity quarterly(APAQ)
-Palaedtra
-American corrective therapy journa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