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초등 국어과 수업에서 학습자 중심 수업의 의미

 1  국어교육 초등 국어과 수업에서 학습자 중심 수업의 의미-1
 2  국어교육 초등 국어과 수업에서 학습자 중심 수업의 의미-2
 3  국어교육 초등 국어과 수업에서 학습자 중심 수업의 의미-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어교육 초등 국어과 수업에서 학습자 중심 수업의 의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초등학교 국어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란 학습자들이 전체적이고 실질적인 그들의 생활 문제를 교실로 가져오도록 하고, 그것을 들어주고 같이 해결하는 과정에서 교사의 활동과 학습자들의 활동이 균형을 유지할 때 이루어진다. 이러한 관점을 가진 교사는 학습자 개인을 중시하고, 학습자가 가지는 흥미와 관심을 학습자의 창조적 지성, 내재적 성장력의 표현으로 보고, 이를 학습의 출발점으로 삼아, 학습자의 자연스러운 성장을 돕고자 의도하게 된다. 학습자 중심 수업은 경직되고 획일화된 단편적 이론의 주입이나 교사 위주의 수업에서 벗어나서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시대의 흐름과 발맞추어 학생들의 입장에서 보다 흥미롭게 다가갈 수 있는 교육방법이다. 학습자 내부의 동기를 유발하고 학습활동에서의 능동적인 반응으로 학습을 자극하여 그 내용을 내면화 할 수 있는 교육이다. 이러한 학습자 중심 수업의 기초는 구성주의적 관점에서는 개인이든 집단이든 행위의 주체자가 자신의 경험, 지식, 세계관에 비추어 주어진 내용을 새롭게 해석하고 재구성하는 과정을 강조하는 학습자 중심의 국어과 수업의 이론적 단초를 제공해 주고 있다.
국어과에서 학습자 중심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로는 역할 놀이라든지, 독서클럽의 운용, 신문 등의 매체 활용, 토의를 통하는 등의 방법을 활용 할 수 있다.
2. 초등 국어과 교과서에서 1차시를 정하여 수업목표를 해석하여 교육내용과 수업 모형을 정하시오. 그리고 수업모형에 따라 교육내용을 지도하는 절차를 기술하시오.
-선택 단원 : 1학년 읽기 3단원 “내가 만들었어요”의 5차시. ‘굴참나무와 오색딱따구리’.
-수업 목표 : 이야기를 읽고 나라면 어떻게 할 지 말할 수 있다.
-교육 내용 : 이 단원은 학생들의 문학적 감상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고안된 단원이다. 이 대단원의 근거가 되는 교육내용은 “작품에 나오는 인물의 모습이나 성격을 상상한다.”이다. 그러나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인물의 성격을 파악하는 활동은 다소 어려움이 있다. 그래서 교육내용의 중심을 인물의 성격을 파악하기 위한 기초 활동으로 인물의 말과 행동을 찾고, 인물의 말과 행동에 주의하며 이야기를 읽도록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인물의 성격 파악의 기초 활동으로 인물의 말과 행동을 알아보고 자신이라면 이 상황에서 어떻게 할지를 생각하여 보는 수업 내용이므로, 반응 중심 학습이 적절할 것이라고 생각 했다.
반응 중심 학습은 수용 반응 이론에 근거한 것으로 문학 작품을 가르칠 때 학습자들 각자의 반응을 최대한 존중하는데 초점을 둔다. 학습자들의 다양한 반응을 이끌어내고 그들 각자의 반응을 최대한 존중해 준다는데 의의가 있다.
-절차 : ㉠ 도입 : 동기유발은 ‘돼지 임금’이라는 노래를 들려주고 노래에 나오는 인물을 알아보고, 그 인물의 행동을 통하여 성격을 유추하도록 한다. 또는 이야기의 뒷부분을 꾸며보면서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한다.
㉡ 반응의 형성 : 반응의 형성 과정에서는 학습 문제를 확인하고 배경 지식이나 경험을 활성화 하고 작품을 읽는 등의 활동을 한다. 본 수업에서는 아이들이 선험적으로 소집단 활동을 경험했다고 가정하고 수업 시에 소집단으로 구성되어있다고 가정한다. 먼저 학습 목표를 안내한다. 그리고 난 후 학생들에게 교과서의 ‘굴참나무와 오색딱따구리’삽화를 보게 한다. 다음 이야기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말이나 행동에 유의하면서 이야기를 읽도록 지도한다.
㉢ 반응의 명료화 : 이 단계에서는 작품에 대한 개인적 반응의 표현이나 토의, 토의 내용의 정리가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먼저 이야기를 읽은 학생들에게 인물이 어떤 행동을 했는지 알아 보도록 한다. 이야기에 등장하는 굴참나무, 산비둘기, 오색딱따구리의 행동이 어떠했는지 학생들의 의견을 묻는다. 다음에는 인물들의 행동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을 알아보고, 소집단의 구성원들끼리 각자의 생각을 비교해 볼 수 있도록 한다.
㉣ 반응의 심화 : 이 단계에서는 다른 작품에 관련을 짓거나 토의하는 등의 활동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학생들이 인물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정리하였다고 생각이 되면 반응의 심화 단계를 진행한다. 바로 이야기의 뒷부분을 각자 상상해서 표현해 보도록 지도한다. 표현 방법은 꼭 글이 아니어도 마인드맵이나 그림, 만화 등으로 나타내어도 무방하도록 지도한다. 유의할 점은 자칫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에만 집중하여 텍스트를 경시할 우려가 있으므로 텍스트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 반응의 일반화 : 이 단계에서는 일반화 가능성을 탐색 하고 일반화 하는 단계이다. 모둠별로 가장 재미있다고 생각되는 이야기를 한편씩 뽑아서 발표하게 한다. 학생들에게는 그 중에서 한편을 정하여 또 그 뒷이야기를 꾸며 보도록 한다.
3. 수업 모형에 따른 수업절차 중에서 수업의 핵심부분을 정하여 교사의 발문을 제시하고, 그렇게 한 이유를 설명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