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체육수업이 소홀한 원인 분석 보고서

 1  초등 체육수업이 소홀한 원인 분석 보고서-1
 2  초등 체육수업이 소홀한 원인 분석 보고서-2
 3  초등 체육수업이 소홀한 원인 분석 보고서-3
 4  초등 체육수업이 소홀한 원인 분석 보고서-4
 5  초등 체육수업이 소홀한 원인 분석 보고서-5
 6  초등 체육수업이 소홀한 원인 분석 보고서-6
 7  초등 체육수업이 소홀한 원인 분석 보고서-7
 8  초등 체육수업이 소홀한 원인 분석 보고서-8
 9  초등 체육수업이 소홀한 원인 분석 보고서-9
 10  초등 체육수업이 소홀한 원인 분석 보고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 체육수업이 소홀한 원인 분석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체육이란, 신체 운동을 통하여 몸과 마음이 건전하고 사회적으로 원만한 생활을 할 수 있는 바람직한 인간을 기르는 계획적인 활동이다. 신체 운동은 단순한 몸의 움직임만이 아니고 지적이고 정서적인 작용가지 포함된 인간 전체로서의 운동을 말하며, 체육에서 말하는 신체 운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계획적이고 과학적인 인간의 움직임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초등학교 체육교육은 교육과정을 근간으로 하여 이루어지며 국가수준에서 계획한 교육과정이 교사의 교수행동을 통하여 학생 개개인에게 교육적인 성과가 나타나도록 가르쳐 져야 한다.
하지만 양갑렬(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 4권 2호)은 초등 체육수업을 소홀히 하는 원인분석에서 현상에 대한 현장중심의 원인분석, 교사자신의 문제에 의한 체육수업의 소홀함 등에 대하여 연구한 결과 초등 교사들의 체육수업에 대한 인식결여와 열의 부족으로 나타났으며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과 활성화를 위해서는 먼저 체육교과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이루어져야 하고 교사의 열의와 교육과정에 대한 수정과 개발, 체육전담제의 실시 및 확대가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 박명기(1998)는 초등학교 경력교사의 기계운동 지도와 관련된 문제점의 인식이라는 연구에서 열악한 체육시설과 수업환경, 안전사고에 대한 우려, 교사의 전문성 부족, 책무성과 열정의 부족, 교육과정 및 교과서 구성의 문제, 교사교육과 교사연수 프로그램의 미비, 학생요인 (학생의 체력약화와 학습의욕부족 등), 맥락적 요인(업무부담과 관리자나 학부모의 체육에 대한이해부족 등 ) 등이 기계운동의 정상적인 지도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지적하였다. 비록 기계운동으로 한정하였지만 여기서 지적된 문제점들은 곧 초등체육의 전반적인 문제점으로 조심스럽게 일반화시켜도 별 무리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재용(1996)은 초등학교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체육경험과 체육수업에 관한 믿음과 가치를 분석한 결과, 학생들은 체육시간을 노는 시간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체육수업이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않고 다른 교과의 대체시간으로 이용되고 있다면서 이는 체육교과를 경시하는 원인이라고 하였다. 체육수업시간의 편법운영, 체육전담교사의 비합리적 배치, 교과 취향에 따른 선택적 지도,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의 부적절, 체육시설 기구의 부족도 제시되었다(성기훈, 1999). 또한 곽은창. 박은서(1998)는 중학생들의 체육수업 인식에 관한 주요사건기록 연구에서 체육수업이 흥미롭고 좋아서가 아니라 공부 때문에 받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해방될 수 있다는 사실 때문에 체육수업이 좋다는 사실을 밝히고 있다. 이승배(1999)도 초등학교 학생들이 정규 체육수업 시간을 부담 없이 노는 시간으로 인식하고 있었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사실들은 체육교과를 주변적 교과로 인식한 Templin(1988)의 선행연구 결과와 유사하다. 그는 중등 체육교사를 대상으로 한 사례연구에서 체육시간을 놀이중심으로 안일하게 운영하고 있다는 점. 교육과정 내에서 체육교과의 소의, 체육교과를 무시하는 관리자, 교육과정상의 문제, 불충분한 시설과 장비, 체육교사로서의 갈등 등을 잘 표현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초등 체육 수업이 교육과정 운영상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본 연구자가 근무하면서 느꼈던 체육수업에 대한 많은 실태들과 다르지 않음을 느낄 수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초등 체육수업이 소홀한 원인들에서 선행되어 고쳐져야 할 것이 무엇이고 이러한 원인은 어디서 나오는 것인가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 체육수업을 왜 소홀하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교사들의 초등 체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 분석하여 체육수업의 활성화와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2. 연구 문제
본 연구는 초등 체육수업을 왜 소홀하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교사들의 초등 체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 분석하여 체육수업의 활성화와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의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초등교사들이 생각하는 체육수업이 소홀한 내적원인은 무엇인가?
2) 초등교사들이 생각하는 체육수업이 소홀한 외적원인은 무엇인가?
3) 초등 체육수업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3. 연구의 제한점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둔다.
1) 연구의 대상은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Y초등학교 재직교사 10명을 대상으로 하여 한정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