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정책의 과제와 발전방향

 1  한국어 교육정책의 과제와 발전방향-1
 2  한국어 교육정책의 과제와 발전방향-2
 3  한국어 교육정책의 과제와 발전방향-3
 4  한국어 교육정책의 과제와 발전방향-4
 5  한국어 교육정책의 과제와 발전방향-5
 6  한국어 교육정책의 과제와 발전방향-6
 7  한국어 교육정책의 과제와 발전방향-7
 8  한국어 교육정책의 과제와 발전방향-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어 교육정책의 과제와 발전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59년 4월 1일 연세대학교에서 한국어교육이 실시된 이래 약 50년이 지나는 동안 한국어교육은 괄목할 만한 성장과 발전을 가져왔다. 교육기관의 수와 학습자 규모, 한국어교육에 대한 국가 사회적 인식, 한국어교육계 내부의 역량의 증가 등 한국어교육의 발전을 논할 수 있는 주요 지표는 지난날의 한국어교육 발전이 결코 과소평가될 수 없을 정도로 실질적인 성장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한국어교육에 대한 국가 사회적 관심도 높아져 국가 차원의 법적 제도적 뒷받침이 과거에 비하여 훨씬 다양해지고 체계화되고 있다. 한국어 학습자 대상의 한국어 능력 평가 제도가 정착된 지 10년이 가까워오고 있고 한국어 교사를 위한 자격 검정 시험도 기반을 잡아가고 있으며 재외동포 또는 외국인 노동자를 대상으로 한 국가 차원의 한국어교육 정책도 한 걸음 씩 진전되어 가고 있다.
한국어교육계 내부의 역량도 최근 들어 크게 강화되었는데 이는 각 교육기관의 시설 확충, 교육자 또는 교원 요건 강화 등 하드웨어적 측면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의 다양화. 교재 개발의 체계화, 교수 방법론의 과학화 등을 통해 알 수 있다. 교육기관 운영 전략도 과거의 ‘열정을 바탕으로 한 효율적인 교육’에서 ‘효율적인 운영을 통한 경쟁력의 확보, 경영 개념의 도입’ 등 과거와는 차원을 달리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어교육의 한 차원높은 발전을 가져오기 위하여 이 시기 한국어교육계 내외부의 과제가 무엇인 살펴보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2. 21세기 한국어교육계의 주변 환경
한국어교육 50년 역사 속에서 한국어교육의 국내외 환경은 급속하게 변화하였다. 특히 국내적으로는 산업화의 급속한 진행, 민주화의 성취, 올림픽과 월드컵의 성공적 개최 등, 국제사회에 한국의 이미지를 높이고 역량을 증대시켜 우리말과 글에 대한 국제적 수요를 확대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또한 해외 이주 정책의 강력한 추진은 필연적으로 이민 후세의 모국 수학 교육, 민족 교육의 필요성을 제기하여 한국어 학습자 집단의 일단을 형성하게 되었다.
국제적으로 볼 때도 냉전의 종식은 우리나라가 구 공산권 국가와의 교류를 빠르게 촉진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고 이들 국가와의 교류는 한국어교육과 한국어 학습자의 수를 확산시키는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이와 함께 전 세계적 추세인 국제화 세계화의 진행은 우리말과 글에 대한 세계인의 관심 증대에 기여였다.
2.1. 21세기의 시대적 특징과 한국어교육
국제화, 세계화라는 용어가 가리키듯이 21세기는 국가 단위로 이루어지던 생활 영역이 국경과 민족을 초월하여 세계를 무대로 하고 있으며 공동체의 최대 범위 세계 시민의 개념으로 전환되고 있다.
21세기의 이러한 특징은 결국 한국어교육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제화 세계화 시대에 보편화되어 가는 세계 시민의 개념을 한국어교육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승혜(2005). 한국어 학습자의 ‘한류’에 대한 의식 비교연구. 국제한국문화학회 제2차 국제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교육인적자원부(2002). 2002년도 대통령 연두업무언어문화학회.
국제교육진흥원(2003). 귀국학생지도교사 직무연수.
김용찬(2000). 남북한의 재외동포 정책. 민족연구 제5호.
김하수(2004). 외국어교육학으로서의 한국어교육학. 2004년 이중언어학회 제16차 전국학술 대회 발표 논문집.
문화관광부(2002). 국어 발전 종합계획 시안.
박영순(2004).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개고판-. 서울: 도서출판 월인
서상규(2004). 한국어의 해외 보급을 위한 정책 방향. 한말연구학회 전국학술대회 발표문.
서아정(2004). 해외 각급 학교별 KFL 교육현황. 비교문화적 접근을 통한 한국 언어 문화. 국제한국언문화학회 제1차 국제학술대회 발표논문집.
성광수(1996). 한국어의 세계적 보급을 위한 언어정책 검토. 한국어 세계화의 제문제. 이중언어학회지 제13호 서울: 이중언어학회.
세계화추진위원회(1995). 세계화의 비전과 전략. 서울: 세계화추진위원회.
손호민(1999). 미국에서의 한국어교육방법.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방법. 서울: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신기현(2002). 2002년 호주 대학에서의 한국어교육 문제점과 대책. 효과적인 한국어 보급과 지원체제 활성화방안. 한국어세계화추진위원회 제3차 국제학술대회 발표논문.
신현숙(2004) 한국어교육의 어제와 오늘. 한국어 연구 논문 55집. KBS 한국어연구회.
윤인진(1996). 재미한인의 민족정체성과 애착의 세대간 차이. 재외한인연구회의 주제 발표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