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교육 사종교 개혁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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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 교육 사종교 개혁과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ㆍ모든 지역에 학교체제가 생겨났다는 것과 서부 유럽의 대부분 지역에서 교육의 권위가 교회에서 국가로 이관되었음.
-교육의 분야에서 종교개혁 이전으로부터 이후로의 이행이 비교적 순탄하게 이루어질 수 있었던 점.
ㆍ종교개혁에 의하여 도입된 새로운 교육적 이상이 그 반세기 이전에 지적인 면에서 유럽에 지배적인 세력을 가졌던 인문주의자들의 이상에서 직접 발전되어 나온 것과 별로 다르지 않기 때문임.
-독일의 여러 공국에서 인문주의 발전경로는 14세기 말경, 대학이 여러 도시에 생겨났음.
ㆍ인문주의가 상승일로에 있을 때 성립된 몇몇 대학을 제외한 대부분의 대학은 모두 중세적 성격을 띠고 있었으며 주로 파리대학의 선례를 따랐으나 파리대학에 비해 훨씬 세속적인 정신을 나타내고 있었음.
ㆍ1502년에 작센의 선제후 프리드리히가 인문학의 발전을 위하여 설립한 비텐베르크 대학 에는 마르틴 루터가 수사학 교수로 있으면서, 문학의 부흥이 그 장벽을 깨트리고 종교의 영역으로 확산되는 계기를 마련함.
-대학에서 문학연구가 진전됨에 따라 그것과 병행하여 아래 단계의 학교의 성격도 점차 변화였고 독일전역에 걸친 공동생활 형제단 학교의 확산은 교육의 전반적 질적 향상의 길을 열어줬음.
-야코프 빔펠링은 (1450-1528) 교육개혁의 열렬한 주창자
ㆍ「독일 만민교육」이라는 교사 지침서를 통해 학문과 신앙은 다같이 교육에서 중시되어 야 한다는 점을 말하였음.
ㆍ문법의 교육은 라틴어를 쉽게 읽고 쓰는 데 필요한 범위에 국한시킬 것을 권고함.
ㆍ일반적인 교육론과 산문과 운문을 발췌하여 엮은 학교용 교과서인「청년독보」를 발간. ㆍ「게르마니아」라는 특별 김나지움을 설립하여 학문과 교육을 시키자는 청원서를 제출함
참고문헌

이홍우 외 역(1996), 윌리암 보이드 「서양교육사」, 교육과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