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목회론 21세기의 목회 과제와 교육목회

 1  교육 목회론 21세기의 목회 과제와 교육목회-1
 2  교육 목회론 21세기의 목회 과제와 교육목회-2
 3  교육 목회론 21세기의 목회 과제와 교육목회-3
 4  교육 목회론 21세기의 목회 과제와 교육목회-4
 5  교육 목회론 21세기의 목회 과제와 교육목회-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 목회론 21세기의 목회 과제와 교육목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1세기 복음주의 신학의 과제는 상황에 치우지치 않고 복음주의의 원리를 손상시키지 않고 실천 신학 본연의 임무를 성취해 나아갈 수 있는 지침을 마련하는 것이다. 겟츠 박사는 교회는 세 가지 렌즈의 초점 성경의 렌즈, 역사의 렌즈, 문화의 렌즈를 잘 맞추어야 한다고 하였다. 우리는 목회의 기초와 기본적인 원리를 성경의 절대적 권위에서 찾아야 하고 과거를 돌아보고 지난 날 우리의 목회의 성공과 실패를 되돌아보고 현대의 문화를 바로 파악하고 목회의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21세기는 시시각각으로 변화가 이루어지는 시대이다. 교육목회는 교회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목회활동을 교육적 차원에서 이해하고 통합하는 목회사역을 말한다.
본론 :
1. 지난 세기의 한국교회 성장에 나타난 문제성
1) 목회관에 나타난 문제
한국교회 성장에 있어 가장 혼선을 빚고 있는 심각한 문제는 교회 성장 개념의 혼란이다. 한국교회의 목회자들은 대체로 개교회의 수적인 증가를 중심으로 한 교세 확장을 뜻하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교회성장이란 말은 물량적인 것과 더불어 그리스도 교회의 성숙한 모습, 교회에 속한 그리스도인들의 신앙적인 삶의 성숙한 태도, 이웃과 세상과의 관계에서 말씀의 기준을 따라 신실하게 살아가는 개인의 신앙적인 모습이면서, 교회 공동체의 모습이다. 그러므로 교회성장이라기 보다는 교회성숙이라는 말이 더 교회론에 적합하다. 오늘날 교회는 기업 경영적 가치관, 자본주의 사회의 실적주의, 물량주의, 실용주의적 가치관이 지배하고 있다.
2)교회의 본질적 과제 간과
교회성장의 궁극적 목표가 교회 자체이어서는 안 된다. 찰스 반 엥겐스는 교회는 왕으로서의 삼위 하나님의 다스림을 받는 성도의 공동체요, 왕의 통치의 가장 중심적인 장소요, 왕의 통치의 예견되는 표적이요, 또한 교회의 사명은 왕의 통치에 대한 지식을 확산시키는 일이라고 하였다. 오늘날 교회를 되살릴 수 있는 길은 교회의 본질과 사명을 되새기고 교회 본연의 모습을 회복하도록 하는 길밖에 없으며 교회가 이러한 사명을 감당하도록 신자를 양육하는 일에 목회자들은 최선을 다해야 한다.
3)교회의 구조의 문제성
개교회주의사상을 대표적인 예로 들수 있다. 개교회주의란 교회가 그 목표를 설정하고 활동을 전개하며 교회 내의 인적, 물질적 자원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개별교회의 내부의 문제 특히 개별교회의 유지와 확장에 최우선권을 부여하는 것이고, 한 교회의 영향력이나 사역과 성장을 그리스도 교회 전체의 영향력이나 사역과 성장보다 더 중요시하고, 다른 교회와 경쟁적인 관계에 서는 경향을 뜻한다. 개교회주의의 문제점은 첫째, 사회로부터 불신과 반발을 가져올 가능성이 커진다. 둘째, 사회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의 근원지로서의 교회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도록 만든다. 셋째, 교회를 개별교회 내부지향적으로 만들기 때문에 교회의 사회에 대한 관심을 약화 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넷째, 교회간의 연합과 단결이 되지 않아 사회를 향한 뭉쳐짐 힘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가 어려워진다는 것이 있다.
4)목회방법상에 나타난 문제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