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체육수업

 1  즐거운 체육수업-1
 2  즐거운 체육수업-2
 3  즐거운 체육수업-3
 4  즐거운 체육수업-4
 5  즐거운 체육수업-5
 6  즐거운 체육수업-6
 7  즐거운 체육수업-7
 8  즐거운 체육수업-8
 9  즐거운 체육수업-9
 10  즐거운 체육수업-10
 11  즐거운 체육수업-11
 12  즐거운 체육수업-12
 13  즐거운 체육수업-13
 14  즐거운 체육수업-14
 15  즐거운 체육수업-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즐거운 체육수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창의성은 발명가나 과학자, 예술가들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우리들의 일상생활에서 아름다움을 추구하여 발견하는 것도 창의성입니다. 체육수업 현장에서 창의성을 지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사고를 수용할 수 있는 분위기가 먼저 조성되어야 합니다. 긍정적이고 수용력이 있는 분위기는 창의력을 조장시키는 데 필수적인 요건들입니다.
학습과정에서 새롭거나 특이한 사고에 대한 불안감은 창의적인 사고를 하는데 저해 요인으로 대두되기 때문에 학생들의 독특한 사고나 반응에 대해 지지하고 강화해 주는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체육수업 중에 “나는 이 동작은 어려워서 할 수 없어”와 같이 자신감을 잃어버리고 도중에 포기하는 경우가 학습과정에서 자주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이런 경우 교사는 다시 도전하려는 의욕을 북돋우고 격려함으로써 학생들이 생각하고 새로운 사고를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고, 체육수업을 창의적인 분위기로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체육 수업에서 창의성을 활용한다고 하면 대부분 어렵고 힘든 일이라고 느끼는데, 의욕을 북돋우고 격려하는 것이 창의력을 자극할 수 있다고 하니, 제가 창의력을 너무 어렵고 힘든 것으로만 생각해 온 것 같습니다.
초등학교의 체육지도에서 적절한 운동을 경험함으로써 각종 운동의 기본적인 기능을 기르고, 체력을 향상시키며, 힘차게 운동하여 학생의 활동욕구를 만족시키고, 운동이 즐거움을 맛볼 수 있게 해야 합니다. (개인이나 집단에서 경쟁이나 게임을 하여 승패를 겨루는 즐거움을 느끼는 목표는 창의력을 높이는 방법이 됩니다.) 승패를 겨루는게 왜 창의력을 높이는 방법일까요? 함께 고민해 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운동의 즐거움을 모든 학생이 느낄 수 있게 하고 즐거움이 학생의 적극적인 자발성을 끌어내어 일상생활에서도 운동이 계속되어 평생체육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운동의 즐거움은 학생이 하고 싶은 것을 마음대로 할 수 있으며, 학생이 즐거워하고 있으면 그것으로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운동의 본질에 입각한 즐거움이어야 합니다. 각종 운동의 기본적인 과제에 대하여 힘껏 운동하거나, 반복하여 연습하거나, 학습의 방법을 탐구하거나, 노력하여 자신의 과제를 달성했을 때 학생은 즐거움을 맛볼 수 있게 됩니다.
가. 학생이 즐거움을 느끼는 것
학생이 체육수업 중에서 어떤 경우에 가장 즐거움을 느끼는지를 살펴보면 남녀에 따라 조금의 차이는 있지만 ‘좋아하는(잘하는) 운동을 하고 있을 때’가 가장 많고, 다음으로 ‘잘 안 되는 것이 잘되게 되었을 때’, ‘힘으로 경쟁하여 이겼을 때’, ‘마음껏 운동하여 땀에 흠뻑 젖었을 때’, ‘협력하여 열심히 하였을 때’, ‘친구나 선생님으로부터 칭찬을 받았을 때’등입니다. 바꾸어 말하면 활동 욕구가 충족되고 승인 욕구가 충족되었을 때 학생은 즐거움을 맛볼 수 있으므로 교사는 이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수업을 전개해 나가야 합니다. 한생에게 활동 욕구를 충적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즐겁게 경기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거나, 학습과제를 적정하게 선택하고 구체화하여 제시하는 일이 필요합니다. 또 운동 내용의 제시 방법이나 발문 내용, 지도조언 내용을 연구하여 학습이 원활하도록 구상하는 일이 매우 중요합니다.
경쟁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칭찬이나 격려의 방법을 연구해야 하며, 용구, 기구의 활용 방법을 적절히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학습과제의 적정화나 과제 제시의 구체화를 도모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승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칭찬이나 격려의 방법을 연구하거나 적절한 조언을 어떻게 할 것인지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협력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용구, 기구의 활용 방법을 연구하거나 발문내용을 미리 생각해 보고, 학습의 장을 설계하고, 학습 형태를 궁리하여 서로 협력하는 방법과 발표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일이 창의력 증진과 직결됩니다.
-> 위와 같은 수업들보다는 아나공 수업에서 가장 큰 즐거움을 느끼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