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교육초등학교 국어과 수업에서‘학습자 중심’ 수업의 의미1

 1  국어과교육초등학교 국어과 수업에서‘학습자 중심’ 수업의 의미1-1
 2  국어과교육초등학교 국어과 수업에서‘학습자 중심’ 수업의 의미1-2
 3  국어과교육초등학교 국어과 수업에서‘학습자 중심’ 수업의 의미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어과교육초등학교 국어과 수업에서‘학습자 중심’ 수업의 의미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란 학습자에게 수업의 초점을 맞춘 것으로서, 교사의 안내를 받아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에 책임을 지는 수업을 의미한다. 즉 학습자들의 요구와 흥미, 관심을 반영하고, 학습 목표의 설정에서부터 내용의 조직과 실행, 평가에 이르기까지 학습자에게 선택권과 참여의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다. 국어교육에서 강조하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란 학습자들이 전체적이고 실질적인 그들의 생활 문제를 교실로 가져오도록 하고, 그것을 들어주고 같이 해결하는 과정에서 교사의 활동과 학습자들의 활동이 균형을 이루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학습의 주도권을 학습자에게 주면서 학습자의 능력과 책임의 범위안에서 자유를 허용하도록 하여 교사와 학습자의 상호 작용 및 존중 신뢰와 배려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또한 학생 중심적인 수업이라 하여, 교사는 안일하게 학습을 제시하는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과 함께 늘 학습자의 학습을 주시하고 학습에서 어떤 곤란함을 느끼는지, 무엇을 잘하고 있는지 늘 관찰하며 학습 과제에 대한 문의가 들어오면 언제든지 이에 응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교사 중심의 교육보다 교사는 더 많은 노력과 철저한 준비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교사는 학습자에게 보다 적절 발문과 창의적인 언어 사용을 통한 수업의 목표와 과정, 평가 등을 실생활의 언어 사용과 연관시킴으로서 의미 있는 활동이 되도록 노력하며, 학습자가 능동적인 활동과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학습 내용을 계획하고 유도한다. 또한 구성주의적, 총체적 언어 교육의 관점에서 다양한 국어학습의 모형들을 활용한 학습 형태를 제시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긍정적이고 바른 언어 사용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2.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에서 1차시를 정하여, 수업목표를 해석하여 교육내용과 수업모형(교육방법)을 정하시오. 그리고 수업모형에 따라 교육내용을 지도하는 절차를 기술하시오.
▶ 단원 : 4학년 2학기 읽기
둘째마당‘책속의 길을 따라’1. 우리들의 시
▶ 차시 : 3/9, 교과서 읽기 38~39쪽
▶ 수업목표 : 4학년 2학기 읽기 둘째마당 책속의 길을 따라 ‘우리들의 시’단원에서는 비교적 주제가 잘 들어난 시를 읽고, 주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에 따라 1차시에서는 시에 나타나 있는 글감을 통하여 주제를 파악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학습 활동이 제시되어 있고, 2~3차시에서는 글쓴이의 생각을 바탕으로 하여 주제를 파악하도록 하였다. 아울러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비교해 보는 활동까지를 포함하였다. 그리고 이는 4~6차시에 걸쳐 시를 통해 알아본 학습 과정을 이야기에 적용시켜 전체적인 단원의 흐름을 전개시켜 나가고 있다. 따라서 수업 주제로 선정한 3차시의 수업 목표는 앞선 두차시를 통해 시를 읽고 주제를 알아보는 활동을 확장하여 ‘글쓴이의 마음을 생각하며 시를 읽을 수 있다.’라고 수업 목표를 선택하였다.
▶ 수업내용 : 이 소단원에서는 비교적 주제가 잘 드러난 시‘엄마 무릎’과‘싸움한 날’그리고‘몸무게’를 읽고, 주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시에는 글쓴이가 읽는 이에게 말하고자 하는 중심 생각이 있다. 이를 시의 주제라고 한다. 시의 주제는 글쓴이가 겪은 일과 그 일에 대한 글쓴이의 생각이나 느낌을 살펴보면 알 수 있다. 그리고 글쓴이의 생각이나 느낌을 내가 겪은 일과 관련지어 보아도 시의 주제를 알 수 있다. 3차시에서 다루게 될 ‘몸무게’란 시를 통해 학습자에게 시의 글감을 찾아보는 과정을 통해 시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함께 알아보고, 이를 통해 느낀 점이나 생각한 점을 말해보면서 시의 주제에 대해 자연스럽게 알아보도록 하고, 이를 통해 글쓴이는 어떤 마음으로 시를 썼을지 생각해보는 수업이 전개될 것이다.
▶ 수업모형 : 반응 중심 학습 모형
과정
주요 활동
반응의 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