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와 미술 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1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와 미술 표현력에 미치는 효과-1
 2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와 미술 표현력에 미치는 효과-2
 3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와 미술 표현력에 미치는 효과-3
 4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와 미술 표현력에 미치는 효과-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와 미술 표현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부모들은 어린 시절 자신이 장난감을 갖지 못했던 것을 생각하고 수시로 장난감을 선물하게 되고, 바쁜 생활 속에서 같이 놀아주지 못하는 맞벌이 부모의 경우 미안한 마음에 장난감을 선물하게 되면서 아이는 방치된 채 장난감과 하루 종일 보내면서 외부와 단절된 혼자 노는 아이가 되어가는 현상이 지적되기도 하였다. 이렇게 어린이들은 자연과 멀어지면서 자연의 소중함필요성가치를 알지 못하며 인간의 신체적정서적 발달 형성 시기 중 가장 중요한 유아기를 보내게 된다. 지금의 현 상황처럼 교육이 이루어진다면 미래에는 문제를 갖고 있는 성인들이 많아 질 것이다.
이러한 현상들을 막기 위해 직접적이고 지속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자연체험활동에 대한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것이 과제라고 사료된다. 또한 자연체험활동 자체를 하면서 자연적으로 얻어지는 능력에 대한 효과를 입증할 수 있는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자연을 느껴 보고, 직접 자연과 놀이를 하며 경험하는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 변화와 미술표현 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자연체험활동에 포함된 교육적 가치를 기반으로 체계적이고 다양한 자연체험활동의 교수방법을 제공하는데 기초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위의 목적을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자연체험활동은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2. 자연체험활동은 유아의 미술표현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우리는 이 문제들을 직면하면서 수많은 용어들을 알고 있어야 쉽게 논문을 이해할 수 있는데, 자연체험활동은 주변에 있는 자연물에 흥미를 갖고 자연물을 통하여 직접 보고, 만지고, 느껴보는 체험 활동을 말한다. 자연체험활동에는 자연을 오감으로 느끼기, 다양하게 표현하기, 자연과 놀이하기, 감동 나누기활동이 이에 속하며 동물, 생물, 무생물의 자연물을 주제로 자연체험활동이 구성되어 있다.
자연친화적 태도란 자연을 함께 삶을 살아가는데 친숙하게 느끼고 자연과 하나가 되어가는 태도를 말한다. 연구에서는 동식물에 대해 관심을 갖고 생명에 대한 존중 의식을 느끼며 자연환경의 아름다움을 인식하고 자연을 보호하는 태도가 포함되어 있다.
미술표현력은 자신의 경험과 생각, 느낌을 그리기, 만들기, 구성하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말한다. 유아의 미술표현력은 탐색수준, 표상수준, 예술성 수준의 하위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유아 주변에 있는 자연은 유아에게 흥미롭게 관찰되고 호기심을 자극하여 자연과 관계를 맺으며 자연을 느끼게 된다. 자연체험활동을 하면서 다양한 자연물과 만나면서 유아는 스스로 자연을 즐기고 자연에게서 많은 진리와 사랑을 배우게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