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영아의 언어발달 비교

 1  교사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영아의 언어발달 비교-1
 2  교사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영아의 언어발달 비교-2
 3  교사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영아의 언어발달 비교-3
 4  교사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영아의 언어발달 비교-4
 5  교사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영아의 언어발달 비교-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사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영아의 언어발달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언어는 소리와 뜻을 연관 짓는 인가의 상호가의 의사소통 수단이다. 언어를 통한 상호소통은 기능적인 측면에서 단순한 표현과 의미전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표현하기 위해서 의미를 구성하고 이해하기 위해 그 의미를 재구성하는 사고과정을 포함한다. 특히 영아기의 언어는 주위사람들과 관게 속에서 의사소통을 통하여 언어를 획득해가며, 전언어적 시기에서 언어적 시기로 전이가 이루어지면서 언어 사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영아기는 언어습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사전검사는 영아의 수용언어, 표현언어, 어휘력, 읽기 행동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그 점수를 바탕으로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여 교사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을 실시하기 전 각 상호작용 유형의 집단에 배정된 영아들이 수용언어, 표현언어, 어휘력, 읽기 행동에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사호검사에서는 집단 간의 차이를 보다 명확하게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검사와 동일하게 각 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한 후 사전검사의 점수를 통제하고 사후검사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사의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후 Scheffe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림책 다루기 행동은 사전, 사후 검사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각 범주별 빈도와 백분율을 구했다. 영아의 언어적, 행동적 반응검사는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하는 과정을 녹화하여 분석기준에 근거해서 빈도를 내고 각 유형별 교사에 따라 빈도를 점수로 하여 카이스퀘어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의 S구, E구, Y구에 위치한 10곳의 어린이집 4세반 교사 15명과 2세 영아 90명이 있었다. 대상 선정은 교사가 영아에게 그림책을 읽어줄 때의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선행연구들을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상호작용 유형을 구분하여 교수적인 상호작용 유형의 교사 5명, 확산적 상호작용 유형의 교사 5명, 소극적 상호작용 유형의 교사 5명과 그들의 교실 학급에 있는 영아 각각 30명씩을 총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교사의 상호작용 유형에 따라 영아의 언어발달과 상호작용 과정에서 나타나는 영아의 언어적 반응, 행동적 반응을 비교하기 위하여 사전검사, 그림책 읽기 과정에서의 영아의 반응 검사, 사후검사를 하였으며, 교사와 영아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은 교사의 상호작용 유형에 따라 16권의 그림책을 8주 동안 매주 2권씩 자유선택활동시간 책보기 영역에서 교사와 소집단인 2-3명의 영아와 함께 한 번에 한 권씩 읽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영아의 언어발달의 연구도구는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를 사용하여 수용언어, 표현언어를 측정하였으며, 어휘력 검사는 Beck, McKeown 그리고 Kucan(2002)의 어휘선정기준에 의해 본 영구자가 제작한 연구도구를 사용하였다. 또한 영아의 읽기 행동은 Sulzby(1985)의 읽기 행동 기준의 연구도구를 사용하였으며, 그림책 다루기 행동은 Schickedanz(1986, 1999)의 그림책 다루기 행동 기준을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영아의 언어적, 행동적 반응의 연구도구는 Lamme 과 Packer(1986), 이영자, 이종숙(1996)의 분석기준을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읽기 행동 검사도구로는 교사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을 실시하기 전ㅌ과 후의 4세 영아들의 읽기 행동을 알아보기 위해 Sulzby(1985)의 읽기 행동 기준의 연구도구를 참조하여 예비조사를 hd해 적절성을 검증하 수 분석 기준에 반영하였다. Sulzby(1985)의 그림책 읽기 행동은 이야기가 형성되지 않은 그림 읽기 시도, 이야기 시도, 이야기가 형성된 기림읽기 시도, 문어적 읽기 시도, 문자읽기 시도로 네 가지 행동범주로 구성되어 있다. 예비검사 결과 문자읽기 시도의 하위 항목인 ‘일관되지 않은 전략으로 읽기’와 ‘독립적으로 읽기’는 2세 영아들 에게는 나타나지 않아 분석기준에서 제외시켰으며, 아무런 읽기 행동을 하지 않는 영아에게는 0점으로 점수화하였다. 읽기 행동 범주는 1단계에서 4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 2-4단계의 하위단계가 있다. 그러므로 하위 단계를 포함한 총 11단계로 구분하여 한 단계를 1점씩 점수화 한다. 따라서 읽기 행동 점수는 최저 0점에서 최고 11점의 범위를 갖지만 본 연구에서는 대상 영아의 연령이 낮은 관계로 최저 0점에서 최고 9점을 나타냈다.
그림책 다루기 행동에서는 교사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을 실시하기 전과 후의 4세 영아들의 그림책 다루기 행동을 알아보기 위해 Schickedanz(1986, 1999)의 그림책 다루기 행동 기준을 예비조사를 통해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예비검사 결과 그림책 다루기 행동검사는 범주 중 ‘그림책을 읽어달라고 가져오기’는 나타나지 않고 검사자에게 그림책을 다 들려주고 또 다른 그림책을 들려주겠다고 하는 행동이 나타나서 ‘그림책을 다시 읽어주겠다고 하기’를 첨가시켰으며, 그림책 장을 넘기는 과정에서도 한손에 그림책을 한 장씩 넘기되 그림은 보지 않고 넘기기만 하는 행동이 발견이 되어 ‘그림책의 그림을 보지 않고 그림책 장을 넘기기’의 항목을 포함시켰다. 또한 ‘그림책을 손에 잡고 구기고 흔들기’, ‘그림책을 의도적으로 찢기’의 행동은 예비연구와 본 관찰에서도 나타나지 않아 분석기준에서 제외시켰다. 방법은 검사자가 영아에게 읽고 싶은 그림책을 책꽂이에서 가져와 글 그림책을 읽어달라고 하여 그림책을 가져오는 순간부터 그림책을 정리하는 순간까지 전 과정을 녹화 한 후 그림책 한 권당 나타난 행동을 각 범주별로 빈도를 측정한다.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영아의 반응 분석도구의 예는 다음과 같다.
- 읽기 행동 검사 도구 -
- 그림책 다루기 행동 관찰 도구 -
교사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유형별 영아의 행동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집단별 반응에 대한 빈도와 백분율 또한 x제곱분석과 유형별 행동적 반응의 법주별 점수는 다음 막대그래프와 같다.
- 상호작용 유형별 영아의 행동적 반응 -
- 상호작용 유형별 행동적 반응의 범주별 점수 -
본 연구를 통해 교사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유형에 따라 영아의 수용언어, 표상언어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는 서로 다름을 제시하였다. 특히 확산적 상호작용 유형의 교사들은 영아의 수용언어, 표현언어의 향상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었으며 거기에 반하여 교수적 상호작용 유형, 소극적 상호작용 유형은 서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이고, 교사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유형에 따라 영아의 어휘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또한 확산적인 상호작용 유형의 교사가 영아들에게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교수적 상호작용 유형의 교사, 소극적 상호작용 유형의 교사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유형에 따라 영아의 읽기행동 향상에 미치는 효과는 서로 다름을 제시하였다. 영아의 읽기행동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는 확산적 상호작용 유형의 교사들이 영아의 읽기 행동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는 확산적 상호작용 유형의 교사들이 영아의 읽기행동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었으며 거기에 반하여 교수적 상호작용 유형, 소극적 상호작용 유형은 서로 차이가 없는 거으로 보인다. 또한 교사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유형에 따라 영아의 그림책 다루기 행동은 확산적 상호작용 유형에서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는 결론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