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부 교육 프로젝트 현상학적 해석학에 근거한 통합 성교육 과정의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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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등부 교육 프로젝트 현상학적 해석학에 근거한 통합 성교육 과정의 정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급성장한 한국 교회가 선교 100주년을 기점으로 마이너스 성장으로 돌아 갔다고 말하고 있다. 특히 교회마다. 교회학교 아이들이 급격히 줄어든 형상이 나타나고 있다. 한국 기독교가 학원을 설립하고 학교교육을 통하여 선교가 이루어졌으므로 한국기독교 초기에는 학교에서 다소 간의 영 교육이 이루어지는 학원도 있었지만 지금의 실정은 전체 학교에 비하여 Missiom School 이 소수이고 미션 스쿨에서도 의도적으로 영교육이 제외된 상태이다. 학교 교육에서 영 교육과정을 가르치지 않고 있기 때문에 학습할 기회가 없으므로 부분에 대하여 문외한이 되며 편견적이고 외곡된 지식 이해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앞으로의 한국교의 미래는 교회교육에 따라 기독교회의 성장이 좌우 된다고 해도 무리는 않을 것이다. 지금까지의 기독교 교육과정은 체계성전통주의적 접근 방법으로 순차성에 대한 강조가 특징이며, 효율성개험주의적 접근은 사용되어질 수 있는 교육과정 자료개발에 강조를 두고 있다. 정당성의 교육과정은 재개념주의적 접근으로 이해할 수가 있는데 여기에 제시되고 있는 공식적 교육과정에 잠재되어 있는 이데 올로기에 데한 비판에 강조를 두고 있다. 체계성. 효율성, 정당성의 교육과정은 인간 외적인 것에 일차적인 관심과 연구대상을 집중해 온 인간소외의 교육과정이라고 할수 있다.
현재 까지의 교회교육은 교사와 학습자의 분리, 교재와 삶과의 분히 이론과 실천의 분히. 성직자와 평신도의 분리등 통합성이 없이 이분법적적인 사고에 의한 교육이었다.
개체가 분리된 기독교 교육의 결과로 교회의 공동체가 공동체의 성격을 벗어나 각 개체의 성향으로 흐르고 있는 현실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교회교육이 현상학적 해석학에 근거한 통합성의 교육 과정을 제시하는 것이다.
Ⅱ. 본론
1. 현상학적 해석학에 근거한 통합성 교육과정의 정의
해석학적 통합적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은 교육 과정을 풀어나가는 단서로 삼고 있는 교육 과정으로 기존의 인간외적인 것에 일차적인 관심과 연구대상을 집중해온 인간 소외의 교육 과정의 자료개발 및 자료에 대한 비판 강조 되면서, 통합성의 교육과정에에 추구하는 인간상은 하나님의 형상이다.
궁극적으로 추구 하는 인간상인 인간의 이미지(Image)하나님의 형상의 형성 및 재형성이라 통합성 교육 과정은 이미지 중심적인 교육이다.
하나님의 형상을 달리 표현하면 만인제사장적이며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하는 신학적 인간 이해의 이미지와 관련되며, 자기 지식적 학습자, 자아실현, 자기자신이 되어가는 과정, 개체성 상호주관성 관계적 자아, 입체적 시각을 가진 인간이라고 하는 교육학적, 심리학적 철학적인 인간 이해의 이미지와 관련된다.
인간의 이미지 형성 및 재형성의 과정은 자기이해 및 자기 정체성의 형성 및 재형성이 과정이기도 하다. 그리고 이는 통합성의 교육과정의 목표이기도 하다. 이러한 일평생 동안 계속되는 관계적이며 입체적인 자아의 이미지 형성 및 재형성을 위하여 교육과정의 개발과정, 내용의 선정과 조직, 교수 - 학습과정 및 방법, 평가 등을 언급하고 있으며 통합서의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을 위한 목적 및 목표,내용선정 및 방법, 행정등의 교육과정의 구성요소들은 상호보완적이며, 상호작용의 관계로 움직여 나아가는 것이다. 교육과정의 구성요소이기도 교사와 학습자, 교사-학습자-교제-환경, 이론과 실천 등듸 상호작용적이 통합과정의 관계를 강조하고 있다. 통합성의 교육과정은 간학문적이며 다학문적이 내용의 선정과 조직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집단 교수- 학습방법을 비롯한 공동체적인 참여에 관심을 갖고있는 가에 대한 물음에서 비롯된다. 통합성 교육과정을 위한 이론적 근거로는 상상력에 대한 해석학적이해를 제시하고 있는데 해석학은 텍스트 이해의 학문이며 의미의 생성 및 재생성의 학문 또, 이해의 과정을 다루고 있는 학문이다. 그리고 해석학은 소외 또는 분리되어 있는 인식 주체와 인식이 되는 개체 사이의 거리감을 극복하는 방법이다. 해석자는 해석의 주체이며 이해의 대상인 개체가 된다. 해석자가 텍스트를 이해하면서 동시에 자기 자신을 이해하는 것이 됨을 말하며 텍스트 이해의 과정은 자기 이해의 과정임을 말한다. 텍스트이해와 자기 이해, 하나님 이해와 자기 이해는 상호 연관을 지니고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해석학적 유형으로는 형상학적 해석학의 유형으로 상상력과의 상호작용적인 관계속에 담화신학을 해석학적관점에서 해석학적에서 이해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서 기독교 교육과정을 해석학적관점에서 이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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