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를 통한 유아 과학교육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1  놀이를 통한 유아 과학교육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1
 2  놀이를 통한 유아 과학교육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2
 3  놀이를 통한 유아 과학교육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놀이를 통한 유아 과학교육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유아들은 우리 일상생활 속에서 나타나는 많은 일들을 통해서 과학이라는 새로운 경험을 통해 세상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기도 한다. 하지만, 많은 유아들이 과학적인 개념을 받아들이는 상황에 있어서 경험한 학습기관에서의 경험은 과학경험이 부정적인 경험이 많고, 학습현장에서 교수방법이 주로 교사의 전달위주에 관련된 경험이 많으므로, 주로 교사의 실험에 따라 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학습기관의 교사의 전달식 교수방법의 경우 단편적인 과학교육은 현재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과학교육의 시대에 적절하지 않은 교수방법이다. 따라서 유아를 위한 바람직한 과학교육 활동은 유아의 타고난 호기심을 활발하게 유지하도록 돕고, 호기심을 격려하여 유아가 자신이 살고 있는 세계에 대해 즐겁게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유아발달에 적합한 놀이를 유아 스스로 하면서 유아가 많은 지식을 놀이를 통해서 인지할 수 있도록 하여주어야 하는 것이다.
놀이를 통한 과학교육 활동이란?(김경희,2004)
- 과학의 원리나 개념 등을 놀이의 형태로 하는 교육활동을 의미하며, 유아가 자기 손으로 직접 만지고 조작하는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을 모색해보고 정보를 찾는 과학교육활동 속에서의 놀이를 말한다.
과학적 태도란?(김경희,2004)
- 유아들이 과학교육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하거나 아이디어 정보를 평가할 때 취하는 특별한 양식을 의미하는 것으로, 호기심, 적극성, 솔직성, 개방성, 비판성, 끈기성, 협동성 등으로 구성된다.
놀이의 특성은?(김경희,2004)
① 놀이는 내적으로 동기화된 활동으로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
② 놀이는 소망이나 즐거움과 같은 긍정적 정서가 동반
③ 놀이는 자발적으로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짐.
④ 놀이는 비사실성의 세계에서 이루어지며,
⑤ 놀이는 외적 규칙으로부터 자유로운 특성을 가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