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체육시설 교재교구에 관한 실태분석 보고서

 1  초등학교체육시설 교재교구에 관한 실태분석 보고서-1
 2  초등학교체육시설 교재교구에 관한 실태분석 보고서-2
 3  초등학교체육시설 교재교구에 관한 실태분석 보고서-3
 4  초등학교체육시설 교재교구에 관한 실태분석 보고서-4
 5  초등학교체육시설 교재교구에 관한 실태분석 보고서-5
 6  초등학교체육시설 교재교구에 관한 실태분석 보고서-6
 7  초등학교체육시설 교재교구에 관한 실태분석 보고서-7
 8  초등학교체육시설 교재교구에 관한 실태분석 보고서-8
 9  초등학교체육시설 교재교구에 관한 실태분석 보고서-9
 10  초등학교체육시설 교재교구에 관한 실태분석 보고서-10
 11  초등학교체육시설 교재교구에 관한 실태분석 보고서-11
 12  초등학교체육시설 교재교구에 관한 실태분석 보고서-12
 13  초등학교체육시설 교재교구에 관한 실태분석 보고서-13
 14  초등학교체육시설 교재교구에 관한 실태분석 보고서-14
 15  초등학교체육시설 교재교구에 관한 실태분석 보고서-15
 16  초등학교체육시설 교재교구에 관한 실태분석 보고서-16
 17  초등학교체육시설 교재교구에 관한 실태분석 보고서-17
 18  초등학교체육시설 교재교구에 관한 실태분석 보고서-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학교체육시설 교재교구에 관한 실태분석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체육수업이란 신체활동을 통해서 체육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교재단위로서의 신체활동을 말한다. 그러나 신체활동을 통해서 행하여지는 교육이라고 해서 모든 신체활동이 무조건 포함되는 것이 아니라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적절한 신체활동이 선택되어야 한다. 이러한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하여 무엇보다도 체육시설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체육교육은 현실적인 운영 및 지도 과정에 있어서 체육시간의 부족과 체육 시설 교구의 부족으로 학습 내용별 기능 습득의 커다란 장해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것은 우리 교육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교과목에 편재되어 있는 몇몇 시설물 - 수영장, 체육관 등-은 전무한 실정이라 학습내용을 전혀 다룰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실기수업이 가능한 종목도 교구가 거의 없어 교과서를 읽고 설명하는 것으로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급성장기에 있는 학생들에게 체육시설 및 교구를 적절하게 구비하여 다양한 체육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여건이 마련되어야 한다. 체육 교육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은 교사의 자질, 학생의 수준, 교육환경 등 3요소라 할 수 있으며, 이 중에서 실기수업에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체육시설 및 교구의 확보라고 생각된다.
체육교육의 목적은 특정한 운동에 대한 개념과 기술을 배우는 것 이외에 자주적으로 운동 방향을 제시할 수 있고, 규율과 책임감이 있으며, 창의적이며 운동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지적 능력을 갖추도록 개인을 발달시켜야 하므로 체육교육의 일차적인 목적은 각 개인이 스스로의 운동 잠재력을 실현 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보다 폭넓은 교육의 목적에 기여함에 있다(김용환, 1990). 이러한 목적을 충족시키며 체육활동의 효과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는 학교 체육시설 및 교구의 충분한 확보를 들 수 있다. 즉 체육 시설 및 교구는 체육의 성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기초 조건의 하나인 것이다. 또한 교육시설은 효율적인 교육과정의 정상 운영과 교수 . 학습의 질 향상을 위한 필수적인 요인 중의 하나이다. 그러므로 체육시설 및 교구들은 아동들의 학습 능력 향상과 개인의 특기 신장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것이다. 그러므로 학교 체육 시설 및 교구는 학교 체육목표나 교육방침을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하며 학습 방향이나 지도 형태에 맞게 학습 활동의 풍부한 보조 자료로서 확보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각급 학교의 시설은 단조롭고 획일적으로 설계되어 있어 장기적인 안목에서 학교 체육교육의 내실을 기하고 학교체육을 만인을 위한 평생교육의 기반으로 삼아 만인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정이 반영되어 다양한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준비를 갖출 수 있도록 학교 체육을 정상화시켜야 하나(김사엽, 1997), 대부분의 학교 체육 시설은 기준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학교 체육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학교장을 비롯한 학교 관계자들의 체육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정립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하겠다.
또한 본교의 체육시설 교구교재 실태를 알아본 결과 운동장 체육시설은 기준량에 비해 보유량은 75%를 차지하고 있으며, 체육시설 교재 설비 중 소모품을 살펴보면 기준량에 비해 소요기준에 맞는 보유량은 전체의 56%에 불과하고, 26%는 소요기준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얼마간의 소모품을 보유하고 있으나 18%는 전무한 편이다. 이와 같이 학교 체육 시설은 기준량에 비해 보유량이 상당수 부족하기 때문에 체육 수업의 정상적인 운영은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학생들의 정상적인 체육학습을 위해 필요한 체육시설 중 소모품 보유현황을 조사하고, 어떻게 활용하고 있으며, 부족한 체육시설 소모품은 체육 수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조사 분석하여 그 개선점을 제시함으로써 일선 초등학교에서 체육교육의 정상화 및 교수 . 학습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본 연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2. 연구 문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의 체육시설 보유현황을 통해 수업에 어떻게 이용되는가를 분석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체육시설 교재, 교구는 얼마나 보유하고 있는가?
나. 초등학교에서 체육시설 교재, 교구 확보를 위한 계획은 어떻게 이루 어지는가?
다. 초등학교 체육시설 교재, 교구 확보가 수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
Ⅱ. 연구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