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과정 레포트

 1  통합교육과정 레포트-1
 2  통합교육과정 레포트-2
 3  통합교육과정 레포트-3
 4  통합교육과정 레포트-4
 5  통합교육과정 레포트-5
 6  통합교육과정 레포트-6
 7  통합교육과정 레포트-7
 8  통합교육과정 레포트-8
 9  통합교육과정 레포트-9
 10  통합교육과정 레포트-10
 11  통합교육과정 레포트-11
 12  통합교육과정 레포트-12
 13  통합교육과정 레포트-13
 14  통합교육과정 레포트-14
 15  통합교육과정 레포트-15
 16  통합교육과정 레포트-16
 17  통합교육과정 레포트-17
 18  통합교육과정 레포트-18
 19  통합교육과정 레포트-19
 20  통합교육과정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통합교육과정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그 동안 4차 교육과정 개편 이후 특히 초등학교에서 통합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오랫동안 강조되어 왔지만 다양한 적용이 활발하지 못한 점에 대하여 의문점을 가지게 되었다. 물론 통합교과에 대한 개념은 제7차 교육과정개편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모습으로 교과통합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과정에서 교과의 특성과 통합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 부족으로 효과적인 교과통합이 더디어졌기는 하지만 초등학교의 경우, 우리들은 1학년,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등의 국가 수준에서 개발한 통합교과서를 중심으로 통합교과의 운영이 이루어지고 있다. 실천적인 측면에서 통합교과의 도입은 통합의 토대를 마련했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이다. 하지만 통합수업의 실천 또한 다른 수업이론의 적용과 마찬가지로 그 범위와 정도가 학교의 여건과 담당교사의 인식정도에 따라 그 모습이 달라질 수밖에 없음에도 불구하고 획일적인 실시로 인해 학교현장에서는 네 개의 통합교과가 통합된 교과가 아닌 또 다른 교과로 인식되는 측면이 강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점에서 국가 수준의 획일적인 통합교과의 실시가 다양해야 하는 통합수업을 오히려 위축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는 건 아닌지 반성이 필요하다.
이때의 연구에서 설계한 주제중심의 통합단원의 설계는 제이콥스 등의 통합모델 이론에 근거한 단원의 구성이기 보다는 교사 재량으로 통합단원을 설계하고 실천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필요성에 비추어 외국의 초등학교 및 중등학교의 통합단원 설계의 이론적 근거와 구현모델로 제시되어 활용되고 있는 제이콥스(Jacobs, 1989)의 통합모델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통합단원을 구성하고 적용하여 제이콥스가 제시하고 있는 통합단원의 설계 모형이 우리나라 초등학교 현장에 어떤 수정과 보완을 거쳐 적용되는 것이 적합한지를 근거 이론적 접근을 통해 우리 실정에 적합한 모델을 구현하였다. 모형구안을 위하여 초점을 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이콥스(Jacobs, 1989)는 통합단원 설계와 통합수업의 운영에 있어서 중요한 문제로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기반으로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주제설정을 강조하고 있다. 제이콥스가 브레인스토밍을 강조하는 이유는 학생들의 수업참여와 주제선정을 위한 학생들의 풍부한 아이디어를 수렴하기 위해서이다. 그러나 브레인스토밍은 시간이 많이 소요된 다는 단점과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현하지 않는 수업분위기에서는 자칫 학생들의 참여도가 오히려 저조할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의 참여도를 극대화하고 단시간 내에 풍부한 아이디어를 수렴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둘째, 제이콥스(Jacobs, 1989)는 통합수업의 목표 중 하나인 학생들의 통합적 안목의 극대화를 위해 통합의 날(integrated day)또는 통합주간의 운영과 블록스케줄 (blockscheduling)을 전제조건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제이콥스가 제시하는 통합시간의 운영은 정규교과의 진도와는 별도의 통합단원을 운영하기 위한 전제조건이다. 우리 나라 초등학교의 교육과정 운영상 담임교사가 별도의 통합단원을 위한 시간마련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담임교사의 교육과정 운영 권한이 상대적으로 제한적이다. 따라서 정규교육과 정의 재편성을 극소화하고 교과의 진도를 유지한 상태에서 학생들의 통합적 안목을 극대화할 수 있는 통합단원의 운영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Ⅱ. 제이콥스의 통합단원 설계 개념모형
제이콥스(Jacobs, 1989)는 통합단원 설계를 위한 단계별 절차를 세분화하여 통합단원 설계 개념모형(interdisciplinary concept model)을 발표하였다. 제이콥스의 모형은 학교 육과정에서 다루는 교과별 내용을 주기적으로 통합 학습단원으로 구성하여 시행하는 것을 기본으로 제시되어 있으며, 기본적인 통합 방식은 간학문적(interdisciplinary) 통합을 지향 하고 있다.
제이콥스(Jacobs, 1989: 8)는 간학문적 접근을 정의하기를 "중심된 주제, 쟁점, 해결해야 하는 문제, 토픽, 또는 경험 등을 조망하기 위해서 한 학문영역 이상에서 통용되는 방법이나 개념, 또는 언어를 의도적으로 적용하는 지식관이자 교육과정 설계의 접근 방식"이라 하였다. 개념적으로 간학문적 접근은 여러 학문 영역을 결합하여 각 학문 영역의 관점과 계열성을 유지한 상태로 주어진 주제를 바라봄으로써 새로운 학문 영역을 탄생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정치학과 경제학의 통합을 통해 정치경제학의 학문분야나 생리학과 화학의 결합을 통한 생리화학 등의 분야가 생겨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간학문형 통 합은 두 개의 학문영역이 결합을 했을 때 한 학문 영역이 소멸되거나 위축되는 것이 아니라 공통의 개념과 방법 또는 절차에 의해서 공통부분을 중심으로 새로운 학문영역이 발생 된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홍영기, 2001: 168).
그러나 초등학생의 선행지식 정도가 깊지 않기 때문에 최소한 한 학문영역의 깊은 지식을 요하는 간학문형 통합은 적용에 있어 어려운 일이다. 이러한 이유로 제이콥스가 제시 하는 간학문형 통합은 새로운 학문영역의 탄생보다는 통합적 안목이라는 효과에 초점을 둔 모델로 이해하는 것이 일반적인 시각이다. 제이콥스의 모델이 간학무적 통합을 근간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초등학교에 적용할 경우 교과내용이 저학년에 비해 상대적으로 깊은 고학년에 적합한 모형이라 할 수 있다.
제이콥스가 주장하는 통합의 효과는 통합적 안목의 극대화로 이를 위해 반드시 전제돼야 하는 내용으로 학생들의 흥미를 중심으로 심도 있는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학생들의 참 여유도, 통합일(integrated day) 또는 통합주간과 블록스케쥴링 등을 제시하고 있다. 주제의 선정에 있어 중요한 준거는 학생들의 삶과 흥미, 그리고 교과간의 연계성을 고려해야 하는 점이다. 제이콥스(Jacobs, 1989)는 통합단원의 실시에 있어 관건이 되는 것은 학생들의 흥미를 중심을 수업을 이끌어 가는 것이며 이를 위해 통합단원 주제설정 단계에서부터 학생들의 의견을 중심으로 주제를 설정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그 방법으로 브레인스토밍을 통하여 주제의 선정과 통합영역의 설정을 강조하고 있다.
Ⅲ. 제이콥스 모델의 근거이론적 접근과정
1. 학생들의 아이디어의 유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