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연구의 필요성

 1  교육행정연구의 필요성-1
 2  교육행정연구의 필요성-2
 3  교육행정연구의 필요성-3
 4  교육행정연구의 필요성-4
 5  교육행정연구의 필요성-5
 6  교육행정연구의 필요성-6
 7  교육행정연구의 필요성-7
 8  교육행정연구의 필요성-8
 9  교육행정연구의 필요성-9
 10  교육행정연구의 필요성-10
 11  교육행정연구의 필요성-11
 12  교육행정연구의 필요성-12
 13  교육행정연구의 필요성-13
 14  교육행정연구의 필요성-14
 15  교육행정연구의 필요성-15
 16  교육행정연구의 필요성-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행정연구의 필요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동의 언어습득 및 발달은 개인적 조건과 가정환경, 교육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개인적 조건은 아동의 지능과 심신의 상태 즉, 기억력, 사고능력 등이며 가정환경은 언어학습을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특히 부모와의 언어 상호 작용이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언어 상호 작용에 있어서 가정의 충분한 모국어 습득 환경과 주된 양육자인 어머니의 사용언어 및 의사소통 유형은 아동의 언어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언어 환경의 측면에서 볼 때 국제결혼가정은 우선 언어 형태면에서 다양성을 가지고 있다. 기본적으로 한국사회이기 때문에 주 사용언어는 한국어가 되는 경우가 많지만 덧붙여서 아버지의 외국어 학습 여부와 어머니의 한국어 학습 여부에 따라 가족 간 의사소통의 형태는 다양해진다(박은영, 2001 ; 박경선, 2006에서 재인용). 이와 같은 언어형태와 언어학습 정도에 따라 부모 간, 부자간 혹은 모자간 사용 언어의 상이함은 언어습득을 위해 세심한 환경 조성을 하지 않으면 자칫 어린 아동들의 정확한 의사소통을 어렵게 하고 개념 습득에 어려움을 초래하게 된다. 또한 부모 간 언어가 상이하고 특히 어머니의 한국어 습득이 되어있지 않을 경우 아동의 한국어 습득은 어려움을 겪게 되고 상호 작용에도 제한을 주어 발달 단계에 따른 언어습득이 지체될 가능성이 크며 학령기에 들어가 학습의 선수 기술을 습득하지 못할 우려가 크다. 더 나아가 의사소통에 문제를 가짐으로써 사회관계의 부적응과 학습 부진을 가져올 위험이 크다. 특히 한국어를 잘못 습득한 어머니의 경우 양육과정에서 문법적으로 바르지 못하거나 음운론적, 의미론적, 화용론적인 오류를 아동에게 언어 환경으로 제공할 가능성이 크다. 언어발달에 문제가 되는 요인들을 조기에 발견하여 아동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장애예방과 최소화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가족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하며 궁극적으로는 국가의 특수교육 예산을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농촌지역 국제결혼은 산업화, 도시화의 진전으로 농촌인구의 도시 유출로 인해 특히 서비스업의 발달로 상대적으로 유리한 여성인구의 도시이동으로 인해 남촌여도의 불균형적인 인구구성이 형성되면서부터 농촌남성의 결혼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의 하나로 생긴 결혼형태를 의미한다(황달기, 1993). 한국인과의 국제결혼을 위하여 한국에 입국하는 여성의 수도 해마다 증가, 2002년에는 11,017명이 입국하였다. 이 중 50%이상을 차지하는 5,131명이 서울과 수도권에 집중되었고 나머지는 각 지역에 분산되었다(통계청 2002). 이렇게 하여 형성된 국제결혼 가정은 문화적, 심리적, 언어와 의사소통 등의 문제에 직면하게 되는데 특히 언어와 의사소통문제는 가족 간 의사소통이나 자녀의 사회적 관계 형성 그리고 학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한국사회에서의 적응을 위해 언어교육과 문화에 대한 학습기회가 반드시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농촌의 특성상 교육시설이나 여건이 외국인 어머니가 개인적으로 언어학습 기회를 갖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국제화시대에 맞추어 아동의 영어 학습과 관련한 이중 언어 습득에 대해서는 많은 관심과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농촌사회학적 특성을 반영하고 있는 국제결혼 가정의 아동 언어습득은 사회적 관심과 교육적 여건 및 부모의 열성 면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농촌 국제결혼 가정 아동의 언어발달 실태를 알아보고 언어 발달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을 알아봄으로써 사회적 교육적 지원 방안을 모색하여 궁극적으로는 아동의 발달과 외국인 여성의 한국사회의 안정된 정착을 도모하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국제결혼
국제결혼을 국어사전에서는 ‘국적이 서로 다른 남녀가 결혼하는 일’아라 정의 하고 있다. 결국 국제결혼이란 서론 다른 종족 간에 이루어진 가족 공동체를 의미하며 다른 말로는 이중 문화 가정이라고 부르고, 이러한 가정에서 태어난 2세를 혼혈인 즉, 이중문화 자녀라고 부른다. 이질적인 한 문화와 또 다른 문화권의 사람들이 서로 만나서 한 가정을 이루는 출발에서부터 여러 문제점을 안고 있다.
국제결혼에서는 연령, 중혼(重婚)의 금지 등, 결혼의 실질적 요건은 양당사자의 본국법에 의하며, 신고와 같은 형식적 요건은 결혼이 이루어진 나라의 법률에 따른다. 한국인이 한국에서 외국인과 결혼할 경우에는 상대자가 본국법에서 정한 혼인요건을 갖추고 있다는 증명서(총영사 또는 영사가 발행한다)가 필요하며, 이것에 호적등본을 첨부하여 상대방이 외국인 등록을 한 시청이나 구청 또는 이에 상응하는 관청에 혼인계를 제출한다. 만약, 이런 증명을 입수하기 곤란할 경우에는, 그런 취지를 기록한 진술서와 본인의 신분증명서에 호적등본 또는 외국인등록필 증명서를 첨부하여 제출한다.
국제결혼에 따르는 국적문제와 관련하여 현행 국적법은 혼인으로 인한 국적취득을 인정하고 있지 않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 경 (2002). 유치원 생활주제와 통합된 반편견(anti - bias) 프로그램의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박사학위청구논문
김경은 (200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반편견 프로그램 효과분석.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석사학위청구논문
김순덕 (1983). 언어발달 및 인지발달 측면에서 본 5,6세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분석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진향 (1992). 인지적 가정환경과 유아의 언어능력간의 관계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영자, 이기숙(1989). 유아를 위한 교수 - 학습방법. 서울 : 창지사
이영자 (2004). 유아 언어발달과 지도. 양서원
이한영 (1982). 사회계층에 따른 어머니와 유아간의 상호작용에 관한 분석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
이원영 (1983). 어머니의 자녀교육관 및 양육태도와 유아 발달과의 관련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정은희 (2004). 농촌지역 국제결혼 가정 아동의 언어 발달과 언어 환경. 언어치료연구 - Journal of Speech & Hearing Disorders, Vol.13, No.3, 33~52
황달기 (1993). 일본 농가후계자의 ‘국제결혼’-그 실상과 문제점 - 日本學報. 第30輯. 韓國日本學會.
네이버 (2006).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에서 2006년 12월 23일 인출.
박경선 (2006). 유아의 가정환경과 언어능력 및 사회성의 관계. 전북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이정주 (2000). 부모의 학력 및 유아의 언어적 가정환경과 언어능력과의 관계. 순천향대학교 학위청구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