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상] `리바이어던(Leviathan)`을 바탕으로 한 홉스에 대한 오해와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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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치사상] `리바이어던(Leviathan)`을 바탕으로 한 홉스에 대한 오해와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홉스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1. 홉스의 생애
2. 시대적 배경
3. 사상가의 배경
4. 리바이어던

Ⅱ. 인간 사고 체계에 대한 원리와 그 의미에 대한 규정
(제1부 인간론 中 제1장 감각에 대하여, 제2장 상상력에 대하여, 제3장 상상력의 결과 및 흐름에 대하여) 1. 인간의 사고 체계에 대한 원리
2. 인간의 사고 체계가 내포하는 의미

Ⅲ. 국가에 대한 정의와 주권의 존재에 대한 해석을 출발하는 동기와 배경
(제 1부 인간론 中 제13장 인류의 행.불행에 관한 자연상태에 대하여, 제14장 제1 및 제2의 자연법과 계약에 대하여, 제15장 그 밖의 자연법에 대하여, 제16장 인격. 행위자 및 인격화된 것에 대하여)
1.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
2. 자연법의 의미
3. 인격, 본인 및 인격화된 것에 대하여

Ⅳ. 국가에 관하여
(제 2부 국가론 中 제1장 국가의 원인. 발생 및 정의에 대하여, 제2장 제도화된 주권자의 권리에 대하여
제3장 국가제도의 형태와 주권의 계승에 대하여, 제4장 가부장적 지배와 폭군의 지배에 대하여
제5장 신민의 자유에 대하여, 제6장 정치적. 사적 신민의 체제에 대하여
제7장 주권의 공적 대행자에 대하여, 제8장 국가의 영양과 번식에 대하여
제9장 조언에 대하여, 제10장 시민법에 대하여, 제15장 자연에 의한 신국에 대하여)

1. 커먼 웰스의 기원 형성 및 정의에 대하여
2. 세워진 통치권자의 권리에 관하여
3. 세워진 국가의 종류와 권력의 계승에 관하여
4. 가부장적 지배와 전제적 지배에 관하여
5. 신민의 자유에 대하여
6. 국민의 정치적, 사적 조직에 관하여
7. 통치권의 공적인 대리자에 대해서
8. 국가의 양분과 번성에 관하여
9. 충고에 대하여
10. 시민법에 대하여
11. 하느님의 자연왕국에 관하여

Ⅴ. 『리바이어던』을 읽고나서
1. 홉스의 사상에 대한 이해와 그 의의
2. 그의 사상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1. 홉스의 생애
홉스(Thomas Hobbes, 1588~1679)는 영국 절대군주제 말기에 가난하구 무능한 목사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14살 때에 삼촌의 도움으로 옥스퍼드대학에 다니게 되었다. 그는 청교도 정신을 갖게 되었고 그곳에서 전통적인 스콜라 학파의 논리학과 물리학을 배웠으며 1608년에 졸업을 하면서 카벤디쉬(Cavendish) 남작의 장남의 가정교사가 된다. 이 인연은 몇 년의 공백기를 제외하고는 그가 죽을 때까지 계속된다. 유럽여행 중 학자가 될 것을 결심한 그는 이탈리아, 프랑스에서 많은 명사들과 친교를 맺었으며 베이컨(Francis Bacon, 1556~1626)등과도 교류하였다. 홉스는 1621년부터 베이컨과 접촉을 가지고 한 때는 베이컨 저작의 라틴어 번역을 도와주기도 하였다. 베이컨은 제자들을 데리고 산보하던 도중에 착상이 떠오르면 이것을 필기하는 버릇이 있었는데 이 필기는 홉스가 제일 잘한다고 칭찬을 받았다고 한다. 그러나, 홉스는 베이컨의 철학을 평가하지 않고 자연사가로서의 베이컨만을 논하는 데에 만족하였다고 한다
그는 독자적인 철학체계를 수립하고 정치철학도 구상하게 되었으며 1640년에 군주의 절대적 권위를 옹호하는 정치적 저작을 집필하게 되었다. 1652년에는 크롬웰(Cromwell Oliver,1599~1658)의 공화국정부에 충성할 것을 맹세하고 귀국해서 런던에서 생활할 수 있게 되었고, 1679년 91세로 사망하였다.

2. 시대적 배경
시민사회가 형성되기 시작한 것은 영국이었다. 또한 시민사회의 최초의 사상가로는 홉스를 들 수 있다. 이미 15세기 말 이탈리아에서 상업자본주의의 맹아가 나타났지만, 시민사회는 17세기 영국에서 비롯되었다. 홉스는 17세기의 사상가가 거의 대부분 그러하였듯이 파란만장한 생애를 보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