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 아제이 론에 근거한 유아교육과정

 1  피 아제이 론에 근거한 유아교육과정-1
 2  피 아제이 론에 근거한 유아교육과정-2
 3  피 아제이 론에 근거한 유아교육과정-3
 4  피 아제이 론에 근거한 유아교육과정-4
 5  피 아제이 론에 근거한 유아교육과정-5
 6  피 아제이 론에 근거한 유아교육과정-6
 7  피 아제이 론에 근거한 유아교육과정-7
 8  피 아제이 론에 근거한 유아교육과정-8
 9  피 아제이 론에 근거한 유아교육과정-9
 10  피 아제이 론에 근거한 유아교육과정-10
 11  피 아제이 론에 근거한 유아교육과정-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피 아제이 론에 근거한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을 유아 교육 과정에 적용하려는 시도는 까미와 드브리스(Kamii & DeVries) 프로그램과 하이/스코프(High/Scope) 유아교육 과정등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다. 여기서는 하이/스코프 유아 교육 과정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유아들의 자연적 발달을 기본 입장으로 하고 있는 High/Scope 교육과정은 1962년 미시간주 입실란티에 있는 페리초등학교에서 운영된 3, 4세유아들의 프로그램에서 시작되었다. 1960년대 초 입실란티 공립학교 체제의 특수교육 책임 자였던 아이카트의 주도하에 하이스코프 교육연구재단의 연구진에 의해 개발된 이 교육과정은 Piaget의 이론을 기저에 두고 있다. 즉 "유아들은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활동을 통해서 가장 잘 배우는 능동적인 학습자" 라는 것이다. 교사와 유아는 상호 존중하면서 함께 활동한다. 교사는 교실에 흥미영역들을 배치하고, 유아가 활동하는 동안 교사로 함께 참여하여 유아의 사고를 도와주는 질문을 하기도 한다. 교사는 유아들이 사물들을 유목 별로 나누고, 순서대로 놓고 결과를 예측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핵심경험 (Key experience)과 건전한 지적발달을 증진시키는 다른 행위들을 유념하고 조장한다.
여기서부터 High/Scope 교육과정을 더욱더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자.
1. 교육과정 모델의 이론적 기초
High/Scope 인지중심 교육과정은 Dewey의 경험이론,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그리고 Bruner 와 Smilansky의 이론 등에 기초한다.
High/Scope교육과정은 개체의 발달 중 인지적인 면을 강조한다. 인지적 발달에 관한 Piaget의 이론에 기초하여 지식은 개인과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구성되어진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적절한 학습을 위해서는 발달단계에 따라 유아의 능력과 한계를 고려하여 교육 경험을 제공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High/Scope는 발달은 성숙에 의한 생물학적 과정과 능동적 학습 즉, 주변 세계에 직접 행위를 취하고 행위에 대한 피드백을 활용하여 지식을 구성한다는 Piaget의 생각을 받아들인다.
High/Scope 프로그램에서는 Piaget의 발달이론 및 연구결과를 많이 적용하였으나 Piaget의 발달이론을 실제에 직접 동일하게 다루지는 않았다.
1) 인지발달 단계
Piaget는 유아의 지적 발달을 불연속적 과정으로 보았다. 그리고 각 발달단계 내에서 아동이 습득하는 개념은 제한되어 있다. 아울러 이러한 단계는 생활 연령과 연결되어 있다. High/Scope에서는 이러한 연령과 인지적 수준의 변화의 관계를 적용하여 정해진 연령수준의 유아가 할 수 있는 과제의 범위에 몇 가지 제한을 주었다. 그리고 각 발달 단계에서 나타나는 능력 특성에 관한 정보를 유아의 이해 수준에 적절한 교수자료와 활동을 결정하는 데 적용하였다.
2) 과학적수학적 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