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프뢰벨의 유아幼兒교육사상

 1  교육철학 및 교육사 프뢰벨의 유아幼兒교육사상-1
 2  교육철학 및 교육사 프뢰벨의 유아幼兒교육사상-2
 3  교육철학 및 교육사 프뢰벨의 유아幼兒교육사상-3
 4  교육철학 및 교육사 프뢰벨의 유아幼兒교육사상-4
 5  교육철학 및 교육사 프뢰벨의 유아幼兒교육사상-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철학 및 교육사 프뢰벨의 유아幼兒교육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교육(Education)은 라틴어인 educare에서 유래되었으며 이는 기르다, 살찌게 하다 육성하다는 뜻이다. 그러나 기독교 교육에서는 양육하다, ~에게 영향을 주다는 nurture를 많이 사용하며, 이상적인 지도자를 뜻하는 말로는 guide(안내자, 길잡이), train(가르치다, 훈련하다)을 거론하기도 한다. 또한 educare의 본질을 나타내는 말로는 expression(사상, 감정의 표현, 표시)과 impression(인상, 감명, 영향, 효과)을 들 수 있다. 그러므로 참된 의미의 교육이란 expression과 impression이 동시에 갖춰져야 하는 것이다.
2) 교육의 정의
교육의 정의에 대해서 언급한 학자들이 많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몇 사람만을 들어 보면 다음과 같다.
①플라톤(Platon B.C427-347)- "절대적으로 변할 수 없는 이데아(Idea)를 찾고 추구하여 거기서 자아를 발견하려고 애쓰는 것이 교육이다."라고 하였다.
②코메니우스(J.A. Comenius A.D. 1592-1670)-17세기의 유명한 교육자이며 교육의 기본적 목적에 대해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인간이 화평의 마음을 가지고 신에게 헌신할 수 있도록 인격을 다듬는 것이다"라고 했다.
③루소(J.J. Rousseau A.D. 1712-1778)-18세기의 대표적 사상가이며 자연주의적 교육을 주장했는데, 그는 교육에 대해 "인간 개인의 자기 발전을 위한 도움이 되는 길이다."라고 주장하였다.
④페스탈로찌(J.H.Pestalozzi A.D. 1746-1827)-19세기의 교육가이며 "교육은 인간 사회의 계속적인 개혁의 도구이다."라고 하였다.
⑤존 듀이(J.Dewey A.D. 1859-1952)-20세기의 대교육자이며 "교육은 끊임없는 경험의 재구성인데, 그러하기에 교육은 사회적 생명과 생활의 경험에 간조를 두어야 한다."고 말하였다.
이렇게 살펴볼 때 교육은 사회 생활에 필요한 올바른 인격 형성의 한 단계이며 궁극적으로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드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2. 프뢰벨의 교육관 탄생 배경
프뢰벨은 자유주의 교육관에 입각하여 특히 유아에 초점을 두고 자신의 인간교육철학을 전개하였다.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찌로 이어지는 자유주의적이고 자연주의적인 교육사상은 프뢰벨에 이어져 새로운 유아교육관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5. 참고문헌
박의수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1998)
도날드 E. 밀러, 고용수 옮김 [기독교 교육개론], (한국장로교 출판사,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