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레포트

 1  교과교육론 레포트-1
 2  교과교육론 레포트-2
 3  교과교육론 레포트-3
 4  교과교육론 레포트-4
 5  교과교육론 레포트-5
 6  교과교육론 레포트-6
 7  교과교육론 레포트-7
 8  교과교육론 레포트-8
 9  교과교육론 레포트-9
 10  교과교육론 레포트-10
 11  교과교육론 레포트-11
 12  교과교육론 레포트-12
 13  교과교육론 레포트-13
 14  교과교육론 레포트-14
 15  교과교육론 레포트-15
 16  교과교육론 레포트-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과교육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고전 문학 작품은 우리의 현재를 이룬 과거의 언어적 문화적 유산이므로 그 자체로 알아야 할 가치가 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 학생들이 고전 문학을 알아야 할 필요성을 느끼기 어려우며, 시험에 나온다는 사실만이 고전 문학을 배우는 유일한 실질적 이유가 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는 그 동안 고전 문학 교육이 교사위주의 강의, 강독, 그리고 일방적인 이해와 감상의 수용을 전달하는 차원에만 머물러 있었기 때문이며, 또한 이러한 문학은 학교 현장에서만 유효할 뿐, 삶의 다른 영역에서는 별반 영향을 미치지 못했던 모순을 가지고 있었던 이유도 있다.
그러나 고전 문학 속에는 현재의 시점에서도 충분히 우리의 삶과 생각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고, 나아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흥미롭고도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해 준다. 고전문학이 현재의 시점에서도 우리에게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이유는 문학 작품이 당대의 삶의 모습과 가치를 담고 있는 것 같이 고전 문학 역시 우리 민족의 삶과 가치가 총체적으로 반영되어 있기 때문이다. 우리의 문학은 역사적 흐름 속에서 지속적인 발전을 해 오면서 오늘에 이르렀기에 한국 문학을 학습하는 일은 과거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우리 문학의 발전 양상과 내면 원리를 알아보는 일이며, 그 속에 담긴 우리 민족 고유의 사상과 삶의 모습과 정서를 탐색하는 일, 나아가서는 현재의 삶을 성찰하면서 우리 문학의 지향점을 모색하는 방편과 우리 문학의 가치를 아는 근거가 된다.
따라서 이번 수업에서는 지금껏 행하여지던 일방적인 이해와 감상의 수용을 전달하는 차원의 고전 문학교육에서 벗어나, 먼저 학생들이 지식적 측면보다 능동적 입장에서 실제의 작품 감상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또한 문학을 그 자체로 독립시키는 것보다는 시대적 배경, 당대의 가치관 및 정서 등과 연관 짓는 학습을 통해 효율적인 감상. 수용이 가능해 지도록 하며, 고전 문학 작품을 통해 오늘날의 문제를 돌아보고 한국 문학의 지향성을 모색할 수 있는 안목을 갖출 수 있도록 이끌고자 한다.
2. 연구의 목적
일방적이고 지식적 측면만 강조하던 이 전의 고전 문학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능동적 입장에서 실제의 작품을 감상하고 수용하며, 고전 문학이 현재의 시점에서도 우리에게 영향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을 직접 인식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자율적인 활동을 강조하는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을 통해 고전문학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심어주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Co-op Co-op)
(1) 절차
① 학습주제 소개 : 교사가 학급의 학습 주제를 선택하여 학생들에게 소개한다.
② 학생중심 학급 토론: 학생들은 주제에 대하여 알게 된 것, 더 알고 싶은 것에 대해 브레인스토밍을 하고 교실전체 토론을 한다. 이 과정에서 최종적으로 다룰 소주제를 선정한다.
③ 모둠 구성을 위한 소주제들의 선택 : 소주제중 학생들은 자신이 학습하고자 하는 주제를 선택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