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을 위한 미술교육계획안

 1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을 위한 미술교육계획안-1
 2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을 위한 미술교육계획안-2
 3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을 위한 미술교육계획안-3
 4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을 위한 미술교육계획안-4
 5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을 위한 미술교육계획안-5
 6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을 위한 미술교육계획안-6
 7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을 위한 미술교육계획안-7
 8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을 위한 미술교육계획안-8
 9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을 위한 미술교육계획안-9
 10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을 위한 미술교육계획안-10
 11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을 위한 미술교육계획안-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을 위한 미술교육계획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초등학교 고학년 개성이나 상상력, 순수함과 창의성과는 무관한 복사본 또는 사실적, 좋은 그림보다는 잘 그린 그림 등 기교에 능숙해지려고 노력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아동들은 대부분 가까운 미술학원에서 수 개월 또는 몇 년씩 그림을 그렸거나 학교에서 미술교육을 받은 경험이 축적되어 있는 시기이다.
그러나 자칫 그림을 관념적 시각이나 그릇된 지도에 이끌려 온 표현으로 일관한 경우에는 날이 갈수록 똑같은 복사본을 연상하는 그림을 양산하거나 미술에 대해 반감을 가지는 경우가 허다해 질 수 있다. 의문에 의문의 꼬리를 문 흥미나 재미, 또는 감동으로 심취된 상상력은 능숙해진 표현에만 길들여져 있는 아동들에게 모든 사물들을 보고 난 후에도 별다른 반응 없이 스쳐지나가게 할 수도 있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자연이나 사물에 대한 관찰이나 관심을 심화시킬 수 있는 지도로 의문을 푸는 열쇠를 제시하려는 배려가 필요한 시기이다. 자연이나 대상의 보는 관점을 다르게 제시하여 그에 따른 흥미와 신비감을 고조시켜 이 시기에 극도로 발달하는 상상력의 저하를 방지하고 개성을 추구함과 동시에 순수함이 살아 숨쉬도록 해야 한다. 나아가 자신만의 독특한 관찰 방법의 지도는 재미와 흥미로 이어져 결국 창의성이 풍부한 표현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자연이나 사물의 관찰 방법을 다양하게 제공하여 신비로운 대자연의 아름다움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다. 자신만의 독특한 관찰 방법의 지도는 결국 창의성이 풍부한 표현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자연이나 사물의 관찰 방법을 다양하게 제공하여 신비로운 대자연의 아름다움을 인식하고 감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손을 그린다면 무작정 자세히 살펴보고 스케치나 채색을 하게 하는 것은 상상력과 창의력 시장에 별 의미가 없다. 왜냐하면 아이들은 자세히 또는 관찰에 대한 개념이나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관찰하는 방법 그 자체에 대한 방법을 지도하고 관찰의 결과에 대한 감동을 심어 주어야 한다. 관찰하는 방법은 대상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도구를 이용한 관찰 방법으로는 칼이나 톱으로 자르기, 드라이버나 송곳으로 분해하기, 돋보기나 현미경으로 확대해 보기, 사포나 줄로 문질러 보기, 깎아 내거나 뚫어보기, 밀어보거나 당겨보기, 찢어보거나 밟아보기 등등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다.
따라서 미술 교육을 한답시고 보고 그리게만 하는 방법을 버리고 아동들의 발달 연령에 알맞은 신비한 관찰의 방법놀이를 통한 시각 경험과 관찰 방법의 다양성을 통해 자아를 형성하고 더 나아가서 창조성을 풍부하게 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또 다양한 관찰 방법의 경험과 그에 따른 감동은 아동다운 심성으로 이어져 안정된 정서를 갖게 하고 관찰 놀이, 체험 활동은 곧 과학적 사고력을 증대시켜 예리한 통찰력을 키워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초등학생 그림에 나타난 심리
초등학교 고학년 이 시기는 신체발달에 비하여 놀이와 흥미가 단조롭거나 정서가 불안정하여 문제에 대한 인식이 뒤따르지 못 할 수 있다.
이것은 부모가 이제까지의 문제를 대신 해결해 준 습성으로 인한 것이므로 모든 것들을 대충하고 넘어가려는 경향을 보인다. 따라서 눈앞에 보이는 것들이 망막에서 무심히 스쳐 지나치지 않도록 지도하고 세심한 관심 속에서 감동을 자아낼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또한 자연이나 사물에 대한 애정을 가진 소중함과 그에 따른 감동을 연출할 수 있는 지도와 함께 스스로 사물을 제대로 볼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예를 들어 손을 그린다면 무작정 자세히 그리거나 열심히 관찰하여 스케치를 하고 채색을 하게 하는 것은 상상력과 창의성과는 무관하거나 의미가 없다. 왜냐하면 아이들은 자세히 또는 관찰에 대한 개념이나 방법을 모르거나 보고는 있지만 그저 스쳐 지나쳐 버리고 그림은 사물을 관찰하기 이전에 저장된 기억의 재생으로 표현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관찰방법의 종류를 경험하게 하고 그 결과가 달라지는 변화에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지도로 이어져야 한다. 지문이 있는 손을 그려볼까요 ? 핏줄이 보이는, 주름살이 있는 할머니의 손, 땀구멍, 세포를 그려보자, 붕대 감은 손, 손의 색깔이 어떻게 다를까요 ? 크기는? 모양은? 등으로 보고 그리는 차원에서, 보고 관찰하는 다양한 방법의 신비한 결과에 대한 흥미 거리를 제공하고, 그에 따른 표현 활동으로 연결시켜 지도하는 것이 좋다. 또 관찰하는 방법이나 대상을 달리 제시하면 그 결과는 매우 다양한 표현으로 나타난다. 칼이나 톱 등의 자르기 도구나 용구를 이용하여 관찰하게 하거나 드라이버나 송곳으로 분해하기, 돋보기나 현미경으로 확대해 보기, 사포나 줄로 문질러 보기, 깎아 내거나 뚫어보기, 밀어보거나 당겨보기, 찢어보거나 밟아보기 등등 이루 헤아릴 수 없는 관찰 방법이 모색될 수 있다. 따라서 미술교육을 피상적으로 보고 그리게만 하는 식상한 표현에서 아동들의 발달 연령에 알맞게 시각 경험과 관찰 방법의 다양성을 일깨워 줌으로써 흥미고조로 개성을 신장하고 상상에 의한 창조성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미술은 이런 것이라는 통념에 사로잡혀 흥미를 잃거나 미술은 시간만 대충 때우려는 속성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기본적인 조형도구나 용구, 재료, 표현 방법을 직접 경험하는 수작업 놀이를 통하여 어렵고 복잡하고 힘든 가운데 생겨난 표현 결과에 대한 감동을 느끼게 해야 한다. 또 서툰 손짓일지언정 옛날의 전통을 이어 받는 자세로 아날로그만의 참맛을 느끼면서 영속적인 질서와 과정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조형놀이를 통해 삶의 지혜를 터득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5월 미술 계획안 ●
초등4~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한 월간 계획안
◎ 5월 행사
(5월은 가정의 달입니다. 우리나라는 5월을 봄의 끝으로 보고 있습니다.)
1일 근로자의 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