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4학년에서 6학년을 위한 아동미술교육계획안

 1  초등학교 4학년에서 6학년을 위한 아동미술교육계획안-1
 2  초등학교 4학년에서 6학년을 위한 아동미술교육계획안-2
 3  초등학교 4학년에서 6학년을 위한 아동미술교육계획안-3
 4  초등학교 4학년에서 6학년을 위한 아동미술교육계획안-4
 5  초등학교 4학년에서 6학년을 위한 아동미술교육계획안-5
 6  초등학교 4학년에서 6학년을 위한 아동미술교육계획안-6
 7  초등학교 4학년에서 6학년을 위한 아동미술교육계획안-7
 8  초등학교 4학년에서 6학년을 위한 아동미술교육계획안-8
 9  초등학교 4학년에서 6학년을 위한 아동미술교육계획안-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학교 4학년에서 6학년을 위한 아동미술교육계획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동의 미술표현 발달 과정에서 보여 지는 특징은 매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연속적이며 개인차를 가진 변화의 과정이므로 나이나 시기별로 분명하게 나누기는 어려우나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4.~6학년의 아동이 거쳐 간다고 인정되는 표현 특징이다.
Lowenfeld는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을 기초로 하여 아동의 미술표현 발달단계를 구분하였다. 이는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라 그림의 특징도 변화해 갈 뿐 아니라 각 단계마다 발견되는 특징이 있다고 보는 관점이다. 즉 아동은 자신들이 아는 것을 표현한다는 관점으로 Geseel, Goodenough는 아동의 그림을 지능적인 성숙의 척도를 사용하여 표준화 검사를 개발하였고, Lowenfeld는 그림의 표현을 지능과 관련시켰다. 아동미술과 지적능력과의 깊은 관련성은 어린 아이는 아는 것을 표현한다는 것으로 전통적인 관점에서 긍정되고 있으며, 이러한 생각은 학습능력과 그림성적과의 상관을 알아보는 일로 구체화되기 시작했으며 많은 심리학자. 학습이론가, 미술교육자들이 이러한 발달에 관심을 가져왔다. 아동의 미술표현을 지적능력으로 보려는 이러한 견해는 크게 둘로 나눌수 있는데
그 첫째는 전통적인 경험론에 입각하고 있는 Goodenough 등이 그리하며, 그의 견해는 아동은 아는 것을 그린다는 것으로써 그림과 지능과의 상관을 주장하였다. 둘째는 아동의 미술표현과 지적능력의 깊은 관련을 주장하되 지능 발달이 아니라 개념 발달이라는 면에서 둘의 관련성을 주장하는 것으로 Pigaget의 견해이다. Piaget는 인지 발달을 기술하였으며 Lowenfeld는 미술표현 능력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Lowenfeld의 미술표현 능력 발달단계는 상호 관련이 있으며, 이들 간의 분명한 유사점은 어린이들의 사고 척도로써 어린이 그림 사용의 타당성을 증명해 준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로웬펠드의 미적발달 단계
12~15세
·형식적 조작기
-사실적인 것에서 교체 가능한 변화에 대해 이해한다. 미래를 위한 계획을 세우기 시작한다. 미래 지향적인 것에 흥미를 갖는다.
-가치와 이상을 중요시한다.
-가설에 대해 합리화할 수 있게 되고, 가능성으로부터 결론을 도출할 수 있게 된다.
-추론적인 사고를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