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초등학교 국어과 수업

 1  국어교육초등학교 국어과 수업-1
 2  국어교육초등학교 국어과 수업-2
 3  국어교육초등학교 국어과 수업-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어교육초등학교 국어과 수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은 지식의 변화, 교육이론의 발전 그리고 여러 가지 내재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계속해서 변화해왔고, 최근 7차 교육과정의 학습자 중심적인 측면으로 보았을때 여러 가지 내적 요소와 외적 요소 등으로 인해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다. 간단히 외적요소와 내적요소로는 21세기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 창의적 한국인육성과 지금까지의 교사 중심적 수업, 주입식 교육 등의 문제점 등의 것들이 있다.
‘학습자 중심’ 수업은 구성주의라는 원리에 입각하는데 구성주의에서 학습자를 볼때 학습자는 크게 지식의 생산자와 지식의 이해자라고 본다. 전자는 공유하는 실재의 세계는 없어서 객관적인 지식은 없고 지식은 학습자에게 제시하는 일은 없고, 다만 학습자는 스스로 지식을 구성한다는 것이다. 즉 학습자는 어떤 정보나 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과정에서 학습자 자신에게 가치있는 지식을 창조한다는 것이다. 이해반해 지식의 이해자라고 보는 관점은 실재세계에 객관적인 지식도 있어서 지식을 단순암기가아닌 자신의 경험과 사고구조등에 맞추어서 이를 토대로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거나 해석한다는 것이다. 즉 개개인에따라 주어진 지식의 이해와 의미부여가 달라질수 있는것이다. 종합해보면 학습자 중심은 교사의 역할보다 개개인의 조건과 능력 등을 더욱더 배려하고 또한 학습자의 능력 신장과 주도적 학습을 위한 것이다. 그래서 교사는 지식의 전달자가 아니라 학습의 관찰자, 진행자, 자극자등으로의 역할을 수행하게된다. 즉 교사는 학습자들이 능동적으로 어떠한 활동을 참여하게하고 학습의 보조자 역할을 충실하게 해야한다. 학습자들의 새로운 인지구조가 나타남으로써 새로운 지식들이 창출되고 이를 통하여 정보의 변형이 일어난다는 조건에서 교사는 이러한 것을 인정하고 존중하고 배려하였을때 진정한 학습자중심의 효과와 무한한 가능성이 생기게 된다. 학습자중심의 수업 방법에는 협동학습이라던지, 토론학습, 소집단 활동등이 있고 이 과정에서 자기발전 뿐만아니라 더불어가는 사회와 인성교육등도 이루어질 수 있다. 듣기나 말하기상황을 제시하고 학습자의 능력과 특성을 고려한 수업이 이루어지게 된다면 학습자는 어떠한 상황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자신만의 표현 언어와 능력을 발휘하여 원할한 의사소통도 이루어지게 된다.
교사들이 어떠한 자료를 제시하면 학습자는 이것을 직접 조작하고 분석하고 창조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학습기회를 골고루 가지게된다. 학습동기를 스스로 찾고 흥미나 화제에따라 소그룹활동을 하며, 협동학습 등이 강조되고 학습자가 무엇을 배울것인가가 강조가 된다. 이는 전통적인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가지게 되고 국어교육적인 측면에서볼때 큰 의미가 있다고 본다.
2번 문제
◎단원 : 2-1학기 다섯째마당 『상상의 나라로 떠나요』 中 1.마음의 선물 “하늘 천 하렷다”
◎수업 목표 : 인물의 말과 행동에 어울리게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인물의 말과 행동에 어울리게 이야기를 읽기에서 중요한것은 인물의 상황과 배경 그리고 인물의 현재 마음 상태를 아는게 중요하다. 그래서 좀더 인물에 대해 심도 있게 들어가기 위해서 또 창의적이고 다양한 생각과 의사소통을 위해서 인물의 감정이나 이해가 쉬운 반응 중심학습모형을 택하였다.
◎수업 모형 : 반응 중심학습 모형
◎단원과 수업모형의 선정 배경 : 솔직히 “하늘 천 하렷다”라는 짧고 등장인물도 많지 않은 글로 반응 중심모형의 핵심인 인물의 갈등이나 성격, 감정 이입 등을 하기는 힘들다. 하지만 상대는 초등학교 2학년 학생이고 또한 이글에서도 만약 인물의 정확한 심리와 행동배경 및 특성을 알게 된다면 한층 더 발전적이고 재미있는 글 감상시간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선정하였다. 즉 수업 목표에서도 제시되어 있듯이 등장인물에 대해서 한층 더 정확히 알고 왜 그런 언행을 했을가에 대해 확실히 안다면 더 재미있는 수업과 국어시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수업모형에 따른 교육내용의 절차
일반적으로 계획단계-진단단계-지도단계-평가단계-내면화 단계가있다. 다시 이는 반응의 형성, 반응의 명료화, 반응의 심화, 반응의 일반화 단계가 있는데 이것은 반응의 형성 및 명료화 등을 자세히 다루어서 수업의 구체화를 말하는 것이다. 우선 반응의 형성하기 단계에서 그림이나 간단한 동기유발 자료등을 보고 내용을 상상하고 학습목표를 확인하게 된다. 여기서 중요한것이 배경지식이나 경험등을 활성화 시키는것이다. 반응 명료화하기단계에서는 제제글을 읽고 내용을 파악한후 인물의 마음을 짐작한다. 특히 작품에 대한 개인적인 반응과 의견을 듣는것이 좋고 반응에 대한 토의를 하는것도 좋다. 물론 질의 응답식도 좋다. 반응심화하기 단계에서는 모둠 등의 형태를 만든후에 역할을 나누어 읽기를 한다. 토의도 가능하고 다른작품과 관련 짓기를 통해 더욱더 발전적이고 창의적인 사고의 과정을 접할 수도 있다. 반응 일반화하기에서는 등장인물의 처지가 외어서 생각해보고 실감나게 낭독을 할 수 있게 한다. 끝으로 정리하기 단계에서 학습목표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강조하고 그 학습목표에 맞는 활동이나 의견등을 말하고 제시하면서 수업을 마친다.
3번 문제
◎내가 정한 핵심부분 : 반응 명료화 하기 단계 (내용파악, 인물의 마음 짐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