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연구초등학교 고학년을 위한 교육계획안

 1  아동미술연구초등학교 고학년을 위한 교육계획안-1
 2  아동미술연구초등학교 고학년을 위한 교육계획안-2
 3  아동미술연구초등학교 고학년을 위한 교육계획안-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미술연구초등학교 고학년을 위한 교육계획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구체적인 문제에 대한 논리적 사고가 가능한 시기로서, 특정사실에 따라 사물을 분류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이 시기의 아동은 사물의 위계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이 시기의 아동에게 한 움큼의 5원, 10원, 100원, 500원 짜리의 동전을 쥐어주면, 액수대로 분류하고 이것들의 포괄성을 충분히 이해 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것은 실제로 돈을 손에 쥐어 주었을 때만 가능하다. 돈을 손에 쥐지 않고, 머릿속으로만 조작하기에는 제한이 있다. 또 이 시기는 양, 무게, 부피의 보존 개념을 확실하게 획득할 수 있다. 전 조작기의 자기중심적 사고는 이 시기에 와서 탈 중심적 사고로 바뀌게 된다.
(2)형식적 조작기 (12세~15세)
논리적 사고의 시대로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하다. 추상적 사고란 융통성 있는 사고, 효율적인 사고, 복잡한 추리, 가설을 세우고 체계적으로 검증하는 일, 적면한 문제 사태에서 해결 가능한 모든 방안을 종합적으로 고려해보는 일 등과 같은 것을 말한다. 형식적 조작의 사고가 가능한지 알아보는 것으로서 피아제가 고안한 유명한 실험은 고전적 물리학에 관한 실험인데 추의 진동에 관한 것이다. 길이, 무게, 높이, 힘 등의 상대적 효과를 잘 고려해야만 대답 할 수 있는 문제인데, 이 실험에서 형식적 조작의 사고가 가능한 청소년들은 효과적인 실험을 설계하고, 이를 관찰하여 타당한 결론을 끌어 낼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청소년과 모든 성인이 매사에 형식적 조작을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또 이 시기가 되면 청소면들은 처음으로 도덕적, 정치적, 철학적인 생각과 가치문제 등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타인의 사고과정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은 문제를 어떻게 보고, 어떻게 생각할까 등의 문제에도 관심을 갖게 된다.
2. 아동화의 발달 단계에 따른 특성
(1) 로웬펠드(Lowenfeld)의 조형 표현의 발달 단계
이 시기의 학습자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시각형과 비시각형의 구분이 시작된다는 점이다. 즉, 시각형은 자신의 그림에 환경을 관련시키고, 시각적 경험을 더 좋아한다. 또 이들은 외부에서 자신들의 작품을 바라보는 관람자로서 스스로를 느끼기 좋아한다는 점에서 인상주의자에 더 가깝다. 반면, 비시각형들은 주관적인 경험이나 정서적인 특성, 신체적인 경험들과 관련된 동기 부여에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점에서 표현주의자들과 비슷한 면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 시기에 나타나는 시각형과 비시각형은 철저히 양극화되어 구분되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경험이나 선호에 따라 상호작용하면서 계속 변화한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때문에 이시기의 미술 교육에서 동기 부여를 함이 있어 지나치게 시각적 자극에 치우치지 말아야 할 것이다.
(2) 비고츠키(Ley Vygotsky)의 사회적 인지발달 이론
형식적 조작기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추상적인 사고란 융통성 있는 사고, 효율적인 사고, 복잡한 추리, 가설을 세우고 체계적으로 검증하는 것, 직면한 문제 상황에서 해결 가능한 모든 방안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보는 일 등과 같은 것을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기의 아동들에 대한 미술지도는 추상적 사고를 충분히 자극할 수 있는 매체를 적절히 활용해줌으로써 앞으로 성장시켜 나갈 추상적 사고력의 발전 가능성을 열어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3)리드(Hrebert Read)의 억압의 시기
대부분의 어린이들이 자연적으로 자신의 그림에 환멸 같은 것을 느껴 그림 그리기를 싫어하며 흥미를 언어매체로 돌리는 시기이다. 이는 자신의 그림에 객관적인 사실을 추구하게 되는데 표현능력 부적으로 그림이 대상과 다르게 표현됨을 인식하여 실망을 느끼게 되는 발달 과정 중의 한 과정이다.
3. 11~13세의 미술에서의 도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