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육의 목표로서 시민성의 의미 연구논문 리뷰

 1  사회과 교육의 목표로서 시민성의 의미 연구논문 리뷰-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 교육의 목표로서 시민성의 의미 연구논문 리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 논문의 목적은 사회과교육의 목표로서 시민성(citizenship)의 의미를 재정립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사회과교육의 목표로 시민성 함양을 이야기했지만 과연 시민의 개념에는 명확한 개념정립이 없이 포괄적이고 광범위하게 다뤄져 왔기 때문이다.
이 논문에서는 시민성 개념 논의의 기초로서 ‘공동체와 그 구성원으로서의 시민간의 관계에 대한 규정’이라는 시민성 개념에서 출발하여, 시민성 개념의 주요 요소로서 공동체, 시민, 공동체와 시민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공동체의 개념을 ‘지역적 근접성, 또는 공동체의 관심으로 인하여 구성원들 간에 연대성과 집합의식을 형성하게 된 집단’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리고 시민성 개념을 재정의하고 있는데 우선 역동적 개념으로서 시민성을 정의한다. 시민성의 역사는 시민에서 배제되었던 사람들이 시민으로서의 지위와 권리와 의무를 얻고, 이를 공동체내에서 실천하기 위해 투쟁한 역사로 보며, 시민성의 개념을 계속 변화하여 역동적으로 바라보아야 한다고 한다. 또한 시민성을 인권 지향의 개념으로 보았는데, 시민으로부터 배제 되었던 사람들이 역사적으로 투쟁해온 모습이 외관상으로는 시민성의 획득 및 시민의 범주 확대라는 결과로 나타났지만 이들이 투쟁했던 궁극적인 목적은 결국 인권의 획득이라는 넓은 개념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사회과 교육의 목표에 대한 논의를 결론적으로 세 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인지적 차원에서 인권관련 지식과 인권을 기준으로 비판적인 사고를 기를 것을 요구한다. 정의적 차원에서 나의 권리가 존중되듯 남의 권리도 존중해야 한다는 가치가 내면화되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인권 보장을 위해 적절한 방법을 취할 수 있도록 행동화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고 제시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사회과 교육이란 인권 관련된 지식을 아는 것뿐만 아니라 이를 정의적 측면에서 내면화하고,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2. 리뷰
시민성의 개념을 역동적인 의미로 보는 이 논문이 읽으면서도 뭐랄까. 인권 쟁취의 의미로서의 시민성이 절실하게 다가왔다. 시민으로서 배제된 집단의 인권 획득이라는 개념이 지금까지 알고 있던 공동체에 참여하고, 의무를 다하고, 합리적 의사결정을 하는 시민의 개념보다는 좀 더 구체적이기 때문이다.
내가 유사한 소재로 논문을 쓴다면, 학생들의 인권 의식에 대해 다루어 보고 싶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