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통한 성폭력 당한 경도 지적 장애 여고생의 성性에 대한 인식과 성교육지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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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마트폰을 통한 성폭력 당한 경도 지적 장애 여고생의 성性에 대한 인식과 성교육지원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성(性)은 인간이 지닌 기본적인 욕구이자 의사소통의 한 방법으로 상호소통적인 인간 관계를 가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김정신, 김미경,2014: 강문선, 손경주,2001). 그리고 ‘성은 사랑, 이성과의 접촉, 따뜻함, 친밀함의 원동력이며, 인간의 생각, 느낌, 행동 그리고 상호관계와 정신적·신체적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김한경, 박용숙,2011). 이처럼 성(性)은 개인의 인간관계와 밀접한 관계를 통해서 시대적인 변화와 삶의 양식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면서 인간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개인의 성인식과 성태도는 인간의 발달과정에서 환경적인 영향과 인간관계를 둘러싼 성문화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허은주,2004).
최근 장애를 가진 여학생들에 대한 성폭력 사건이 사회문제화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청소년이나 비장애인을 위한 성교육에 대한 관심과 실행을 다루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장애인이나 발달장애인의 성(性)에 대해 언급하거나, 이들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나 성교육주제는 부정적이거나 터부시되어 왔다(차해경, 2014). 실제적으로 비장애인은 물론 발달장애자녀를 둔 부모나 현장의 교사들조차도 발달장애인 스스로 성(性)에 대한 관심안 능력이 있는지에 대하여 의문을 가지고 있거나 또는 이들을 성적인 문제에 대해서 중성(中性) 또는 자발적인 인식이 전혀 없는 무성(無性)적인존재로 여기거나 또는 반대로 성적인 영역에만 집착을 보이는 존재로 여기는 경우도 있다.
성폭력은 사회 전반적으로 심각한 문제이다. 미국의 한 자료에 따르면, 여성 6명중 1명이 생애 한 시점에서 성폭력을 경험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Tjaden & ,Thoennes 2006). 그런데 장애 여학생의 경우 그 위험성은 더욱 증가되는 것 같다. 전 세계 연구자들은 장애 여학생이 성폭력의 높은 위험에 놓여 있음을 보고하고 있다. Alriksson-Schmidt, Arumour과 Thibadeau(2010)는 미국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성폭력의 경험을 조사하였는데, 비장애 여학생은 9.4%만이 성폭력이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반면 지체장애 여학생의 경우 19.6%가 성폭력의 경험을 장애 여학생이 비장애 학생보다 약2배나 더 많이 성폭력을 경험함을 보여 주었다. 이와 비슷하게 뉴질래늗에서 실시된 한 연구는 지적장애 및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여학생과 개별면담을 실시한 결과, 그들의 32%가 성폭력한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연령은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다양하다고 보고하였다(Briggs, 2006), 또한 노르웨이에서 실시된 연구(Kvam, 2000)도 성폭력을 경험한 장애학생들의 65%가 여학생이며, 장애유형은 지적장애, 지체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의사소통장애 등을 포함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전국 특수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장애학생들의 성폭력을 조사하였는데 그결과 교사들의 6.5%가 학생들이 성폭력이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다(이혜경, 김혜원, 2009)
이상에서 살펴본 것 처럼 장애 여학생은 장애유형과 연령에 상관없이 비장애 학생보다 성폭력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 뿐만 아니라 장애 여학생은 오랜 시간동안 반복적으로 성폭력을 경험하는 경향이 있다.(Nosek et al., 2001: Terol, 2009), Reiter, Bryen과 Shachar(2007)의 연구에 따르면, 비장애 여학생의 경우 28.6%만이 성폭력에 지속적으로 노출되고 있는 반면 장애여학생의 경우는 무려 50%가 장기간에 걸쳐 성폭력을 경험하고 있었다. 또한 성폭력 가해자는 장애 여학생의 가족, 장애관련 서비스 제공자, 이성 친구, 이웃어른 등이 대부분이었다(배화옥, 2009:이해경, 김혜원)
이처럼 장애 여학생을 대상으로 한 성폭력의 심각성이 널리 알려지면서 연구자들은 그들이 왜 성폭력이 많이 노출되는지에 대해 다양한 측면에서 설명하고 있다.(Plummer & Fridley, 2012). 첫째, 장애 여학생은 성폭력의 경험을 신고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의사소통 기술이나 어휘를 지니고 있지 못하다. Akbas 외(2009)의 연구에 따르면, 장애학생의 경우 45%만이 자신의 성폭력 경험을 누군가에게 이야기 하였다고 한다. 따라서 장애 여학생의 성폭력은 대부분 눈에 띄는 증상이 나타나기 전까지 거의 외부로 노출되지 않으며(Terol, 2009) 가해자가 기소되는 일 또한 거의 없다(Briggs, 2006:Green, 2001). 이에 장애 여학생은 성폭력의 표적이 될 가능성서이 높다. 둘째, 장애 여학생의 사회적 고립을 생각해볼 수 있다. 그들은 가족과 또래 친구들부터 친밀감을 느끼기 원하지만(Terol, 2009) 사회성 기술의 부족으로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고 고립되는 경우가 많다(Kim, 2008). 이렇게 외로움, 고립감을 느끼는 장애 여학생는 다른 사람이 그들에게 특별한 관심을 보이며 접근할 때 성적으로 유인되기 쉽다. 예를 들어 Nosek 외(2006)의 연구는 사회적으로 고립된 장애여성이 성폭력과 같은 학대를 더 많이 경험함을 보여 주었다. 셋째, 장애 여학생은 그들의 장애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도움(예, 목욕, 옷입기)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이러한 상황은 부적적란 신체적 접촉을 정당화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성폭력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장애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 태도, 낮은 가치평가가 성폭력의 위험성을 증가시킨다(김유리, 2010). 장애인을 약하고 수동적인 존재로 인식하는 사회적 차별로 인해(Brodwin & Siu, 2007) 장애 여학생은 자주 낮은 자아존중감과 무기력을 경험하게 되고, 이로 인해 그들은 성폭력 상황에서 적극적으로 자신을 보호하거나 방어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장애 여학생의 성폭력은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문제이며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그 위험성을 증가시킨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장애 학생의 성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대안들 중 하나로 자기주장기술, 의사소통기술, 자아존종감 등을 교수하는 성폭력 예방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최근까지 연구자들의 주된 관심은 비장애 학생을 위한 성폭력 예방 교육이었으며, 장애 여학생을 대상으로 한 예방 프로그램의 개발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관심이 부족하였다, 이에 특수교육 현장에서는 성폭력 예방, 교육을 체계적으로 실행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실정이다. (김주현, 강영심, 김재은 2008:박효경, 이승희, 2002). 따라서 본 연구는 경도 지적장애 여학생의 성폭력경험을 통하여 그들이 어떤 성에 대해 어떤 인식과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 보고자 한다. 또한 그들의 성(性)을 이해하고, 이에 기초하여 성교육을 지원함으로써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경도 지적장애 여학생의 성(性)인식과 성(性) 태도를 알아본다.
둘째, 경도 지적장애 여학생의 성교육 지원방안을 모색해 본다.
Ⅱ.연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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