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언 교육 레포트

 1  방언 교육 레포트-1
 2  방언 교육 레포트-2
 3  방언 교육 레포트-3
 4  방언 교육 레포트-4
 5  방언 교육 레포트-5
 6  방언 교육 레포트-6
 7  방언 교육 레포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방언 교육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역어와 지역어로 대표되는 ‘방언’은 표준어와는 다른 범위로 취급되어 그 가치에 대해 낮게 평가되는 경우가 있다. 표준어를 사용하면 ‘교양 있어 보이고, 점잖고, 상냥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반면에 지역 방언은 ‘믿음직스럽고, 씩씩하지만, 촌스럽고, 무뚝뚝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규범적인 언어 생활의 대표적인 예를 들자면 표준어를 들 수 있다. 대다수의 언중들은 표준어를 바른 언어로 인식하고 방언은 그른 언어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아마 표준이라는 용어에 강한 인상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방언 역시 표준어와 동등한 자격을 가진 중요한 언어이다. 그러므로 방언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있어야 한다.
- 표준어와 방언 정의
*지역어는 ‘지역 공동체 구성원들이 일상적인 의사소통을 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언어’
*방언의 개념
--학술적 정의 : 한 언어 내부에 나타나는 변인 양상으로서 특정한 지역이나 계층에 독점적으로 사용되는 음성, 음운, 문법, 어휘의 전 체계
(방언 사용에 관해 국어가 지리적 및 사회적 요인에 따라서 공시적으로 다른 양상을 취하고 있는 모습을 현대 국어의 방언이라고 할 때 우리 모두의 존재는 예외 없이 어느 일정한 지역의 출신이며 동시에 일정한 사회 계층과 연령에 속하기 때문에 여기에 해당되는 방언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언중들이 인식하고 있는 방언의 개념
- 표준어에 대한 상대적 방언 : 방언에 대한 편견, 언중들의 이러한 인식은 방언이라는 용어를 비전문적인 술어인 사투리로 바꿔 사용하고 있는 데서 잘 나타나 있다. 이때의 사투리는 세련되지 못하고 품위 없는 어느 시골말이라는 의미로 그 고장 특유의 언어요소만을 가리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는 그 만큼 방언을 격이 낮은 언어로 인식하고 있는 증거이다. 그렇기 때문에 전라도 사투리, 경상도 사투리하면 표준어에 비해 상대적으로 격이 떨어지는 느낌을 받는다.
(인식 차이.. 표준어는 교양있고, 점잖고, 상냥한 반면 방언은 믿음직스럽고 씩씩하지만 촌스럽고 무뚝뚝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국립국어연구원.. 이중언어생활하고 있으며 자기의 이중언어생활을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고 있음. 이는 언중들이 공적인 성격을 나타내는 경우에는 의식적으로 표준어를 쓰고 있지만 사적인 자리에서는 거의 무의식적으로 방언을 쓰고 있다는 것을 반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