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의 이해2

 1  대안학교의 이해2-1
 2  대안학교의 이해2-2
 3  대안학교의 이해2-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안학교의 이해2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①기존의 제도 교육에서 규정한 학교의 형태와 내용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교육 이념에 따라 새롭고 다른 교육을 실현하고자 하는 학교(정유성 외, 1999)
②‘전통적인 것’과는 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학생과 학부모들을 위하여 특별한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교
대안학교 등장배경
대안학교의 유래를 살펴보자면 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1919년 설립돼 초.중.고교 구분 없이 함께 배우고 익히는 독일의 발도로프 학교는 적자생존의 가치가 강조되고 기존 질서를 일방적으로 주입시키는 학교에 반기를 든 것이었고 1921년 설립된 영국의 서머힐 학교도 산업화 과정에서 기계부속품으로 변하는 인간성을 자연 그대로 회복하려는 대안이었다. 특히 산업화의 후유증으로 인간 소외문제가 심각히 대두된 60년대 이후 대안학교 설립 붐이 일어났는데, 국내에서는 80년대부터 입시지옥과 청소년 범죄, 폭력이 판치는 비인간적 학교에 대한 반발을 계기로 대안학교 운동이 본격화되었다.
한국 대안학교의 등장배경
국내에서는 80년대부터 입시지옥과 청소년 범죄, 폭력이 판치는 비인간적 학교에 대한 반발을 계기로 대안학교 운동이 본격화되었다. 이에 1996년 ‘새로운 학교를 만드는 모임’으로 구체화 되었다. 이에 따라 교육부(현 교육인적자원부)는 97년 초.중등교육법시행령 개정을 통해 입시에서 탈피하며 학생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자연 친화적 학습을 실시하는 특성화고교 제도를 도입했으며, 이들 특성화고교 가운데 각종 학교 형태로서 학력을 인정해주는 대안교육 특성화학교를 받아들였다. 교육부의 인가를 받은 대안학교에서는 교과과정의 절반은 국·영·수 등 국민공통교과를 가르치고 나머지 50%는 학교의 특성을 살려 건학 이념에 따라 생태농업 건축 대중매체이해 등 다양한 특성화 과목을 가르친다. 이외에도 종교·환경·시민단체에서, 주말이나 방학에 자연답사, 체험활동, 방과후 학습활동 등의 대안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비상설 대안학교 등이 있다.
해외의 대안학교
1.서머힐 학교
서머힐 학교는 20세기 대표적 교육개혁가인 닐이 ‘모든 어린이의 본성은 착하다’는 확신을 바탕으로 1921년에 세웠다. 서머힐은 학생들의 자발성을 중시했다. 학생과 교사가 학교방침에 똑같은 발언권을 지니며 수업 출석 여부는 완전히 학생자율에 맡긴다. 교직원 수는 13명 정도이고, 학생수는 60명 안팎으로 나이를 떠나 학습능력에 따라 6개 학급으로 나뉜다.개교 이래 숱한 교육 전문가들이 이 학교를 비판했지만 유럽은 물론 아시아, 아프리카에서 끊임없이 학생들이 모여든다. 지난 97년에는 개교 이래 처음으로 한국인 학생 7명이 입교했다. 졸업생들은 미술가나 사진가처럼 창의적 직업과 지적 전문직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다고 한다. 일반적인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은 적은 편이다. 제도권 밖에서 교육받은 사람들이 제도권 직업세계에 재진입하기가 쉽지 않다는 반증이다.
2. 발도르프 학교
독일의 발도로프 학교는 제 1차 세계대전 후인 1919년에 슈타이너에 의해 설립되었다.
이 학교는 8학급, 256명의 학생과 12명의 교사들로 출발, 모든 계층을 위한 자유로운 일반교육의 실현을 목적으로 하였다. 그 후 발도로프 학교는 독일의 여러 도시에 설립되었으나 나치의 지배하에서는 폐쇄되거나 외부의 간섭으로 인해 그 활동이 중단되었다. 1945년 이후에야 비로소 발도로프 학교 건립 운동이 다시 시작되어 1970년대에 급증하였으며 현재는 독일에서 150여개의 학교와 유럽, 남미, 오세아니아, 아시아 등 전 세계 50여개 국에 걸쳐 약 640여개의 학교가 있다. 발도로프 학교는 학교제도 개혁에 있어 혁명적이며 학교 자체가 하나의 실제적인 문화행위가 되는 독일의 첫 번째의 공동체 학교로서 새로운 것들을 도입하여 실천하고 있다.발도르프 교육의 중심은 아이의 자립적인 발전을 돕는 것이다.
유치원에서 아이는 놀이 문화를 통하여 자신의 창조적인 능력을 발전시킨다. 저학년에서는 모든 수업들이 과정에 초점을 마치고 있는데, 이것을 통하여 아이는 주위의 세계에 대한 자각력이 발전하게 된다. 어린 사람은 성적(性的)으로 성숙기가 되는 시기에 자립적으로 생각 할 수 있는 능력을 발견하게 된다. 고학년에서 학생들은 이러한 자율적인 사고의 능력과 복잡하고 복합적인 관계성들을 세우도록 연습하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