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학교가 교사 역량에 미치는 영향경기도내세학교를중심으로

 1  혁신학교가 교사 역량에 미치는 영향경기도내세학교를중심으로-1
 2  혁신학교가 교사 역량에 미치는 영향경기도내세학교를중심으로-2
 3  혁신학교가 교사 역량에 미치는 영향경기도내세학교를중심으로-3
 4  혁신학교가 교사 역량에 미치는 영향경기도내세학교를중심으로-4
 5  혁신학교가 교사 역량에 미치는 영향경기도내세학교를중심으로-5
 6  혁신학교가 교사 역량에 미치는 영향경기도내세학교를중심으로-6
 7  혁신학교가 교사 역량에 미치는 영향경기도내세학교를중심으로-7
 8  혁신학교가 교사 역량에 미치는 영향경기도내세학교를중심으로-8
 9  혁신학교가 교사 역량에 미치는 영향경기도내세학교를중심으로-9
 10  혁신학교가 교사 역량에 미치는 영향경기도내세학교를중심으로-10
 11  혁신학교가 교사 역량에 미치는 영향경기도내세학교를중심으로-11
 12  혁신학교가 교사 역량에 미치는 영향경기도내세학교를중심으로-12
 13  혁신학교가 교사 역량에 미치는 영향경기도내세학교를중심으로-13
 14  혁신학교가 교사 역량에 미치는 영향경기도내세학교를중심으로-14
 15  혁신학교가 교사 역량에 미치는 영향경기도내세학교를중심으로-15
 16  혁신학교가 교사 역량에 미치는 영향경기도내세학교를중심으로-16
 17  혁신학교가 교사 역량에 미치는 영향경기도내세학교를중심으로-17
 18  혁신학교가 교사 역량에 미치는 영향경기도내세학교를중심으로-18
 19  혁신학교가 교사 역량에 미치는 영향경기도내세학교를중심으로-19
 20  혁신학교가 교사 역량에 미치는 영향경기도내세학교를중심으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혁신학교가 교사 역량에 미치는 영향경기도내세학교를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공교육의 변화를 주도하는 혁신학교는 경기도 내에서 2013년 3월 중심학교 110개교, 참여학교 581개교로 총 691개교를 운영하며, 2014년 700개교, 2015년 1100개교로 확대되었다. 혁신학교의 본래 취지는 기존의 불합리한 교육풍토에서 벗어나 단위학교의 주도아래 학교 구성원들이 창의적이고 주도적으로 혁신해가는 것이다 (경기도 교육청, 2013). 창의적이고 주도적인 학습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혁신해 나가는 학교이다(경기도 교육청, 2013).
교사의 교직역량은 교사의 능력, 자질과 같이 사용되는 개념으로 교사의 전문성을 연구되고 있다(임정준, 2010). 그러나 교사의 역량에 대한 중요성만큼 교사가 교직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교사 역량은 무엇인지에 대한 교사의 역량에 대한 개념정의는 학교현장에서 혼란스럽게 혼용되고 있다. 교사역량에 관한 연구가 다른 차원에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보는 견해가 있다. 즉, 특정인물의 특징이나 성격 또는 업무처리 능력을 서술하기 보다는 학교교육현장과 같은 교육환경과의 체제 속에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기에 학교현장 안에서의 다변적인 준거를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임정준, 2010). 교사의 역량은 조직 환경 속에서 탁월하고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조직이나 개인의 행동특성을 의미하며 지식, 기술, 태도로 구성한다는 점에서 역량이라는 개념은 교사의 자질과 능력과는 다른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 교사의 역량이 조직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변화ㆍ개선해 갈 때 이 조직 환경을 변화해가는 주체자와 내용은 교사의 역량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조직은 변화하는 환경에 의존적인 개방체제 이기 때문에 그에 대응하려면 계획적인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내부적인 메커니즘을 개발하여야 한다(박성식,2011:358).
공교육의 변화를 주도하는 혁신학교는 이런 교육환경의 동태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경기도를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학교의 혁신을 내세워 혁신학교를 벤치마킹하고 경기도의 혁신학교는 혁신학교들의 운영 실태연구들은 혁신학교가 공교육에 긍정적인 평가를 주고 있다고 말한다. 학교에서 혁신 학교 운영을 실행하는 학교들은 성공적인 혁신학교 모델들을 운영하는 것으로 평가받고 이러한 성공은 정책적 관점에서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노력과 실천을 통한 학습공동체로서 교사 문화의 변화가능성, 교사 업무경감, 다양한 교육행정기관의 지원이 교사들의 수업집중 여건을 마련해 준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있다(장훈 외, 2011: 이미경,2013). 다른 한편으로 혁신학교운영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는 학부모와 교사간의 관점의 차이, 혁신학교에 대한 철학이 내면화 되지 않은 교사들의 혁신역량 부족 등이 있다고 보고 있다(허봉규, 2011:이미경,2013).
학교혁신과 혁신학교의 성과와 성공에 대해 정확히 진단을 위해서는 그것의 실행과정에 대한 실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진다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학교혁신과 혁신학교는 그것의 실행되지 않았거나 일부만 실행되었을 수도 있으며, 실행과정 중에 애초에 목적했던 방향과는 다른 결과를 가져오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Vemez 외, 2006; 김효정, 2011에서 재인용, 유경훈, 2014에서 재인용). 학교 혁신의 이념과 목적 실행과정이 학교성취도에 큰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지라도 단위학교 현장에서의 특수성과 부딪칠때에는 적용면에서 다른 양상을 보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타시도 교육청들이 경기도 혁신학교를 모델로 하고 있는 경기도 혁신학교의 추진세력과 내용, 변화 전략을 개념화하고 이것이 교사 역량과 어떤 연관성을 가지는 지를 개념화한 연구이다. 혁신학교는 , 창의지성교육과정 운영에 최소한의 운영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 논문은 혁신학교의 운영에 대한 교육공동체들의 반응을 중시하면서, 해당 학교 교사들의 역량이 혁신학교 운영실태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보고자 한다. 학교 효과성 측면에서 경기도 교육의 교육혁신은 교사의 역량 발휘를 통해서 학생의 학업성취나 학생의 인성적, 정서적, 지적발달을 도모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혁신학교운영은 교사 역량군 변인들의 어떤 측면을 향상시키도록 지원해 주는 지 어떤 측면은 오히려 저해하거나 부적인 영향을 끼치는지 연구한다면 앞으로 경기도 교육청에서 내세우는 혁신학교 운영정책을 교사의 역량군들 중 어떤 요인들을 벤치마킹해야하는 지에 대한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정미(2010)는 중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역량연구는 부족하다고 하면서 중학교에서 학급활동은 학년을 중심으로 이루지고 다양한 학년 활동이 학년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만큼 학년 편제를 중심으로 교사의 학급운영을 혁신학교에서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이에 혁신학교 기간에 따른 중등 세 학교의 혁신학교 운영 실태와 교사의 역량간의 관계를 양적 방법을 통해 연구하고자 한다.
2. 연구의 문제
이에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혁신학교 기간에 따라 교사의 보유역량과 발휘역량간의 차이가 있는가?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규태(2005). 교육의 책무성. 서울 : 원미사.
김준호(2010). 교사의 핵심역량이 학생의 학교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김인희(2013). 중등교사의 보유역량과 발휘역량 연구. 강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최은진(2014). 초등학교 교사의 역량 보유도와 발휘도 차이 연구. 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소경희(2007). 학교교육의 맥락에서 본 역량의 의미와 교육과정 함의. 교육과정연구, 25(3), 1~21.
박성식(2011). 교육행정학. 서울 :학지사
박붕서(2012). 한국 혁신학교운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연구. 석사학위논문, 교원대학교.
강경석, 신동선(2012). 학교장과 교사의 교환관계(LMX), 구성원의 성숙도, 팀과 구성원의 교환관계(TMX) 및 학교조직역량 간의 관계. 교육행정학연구, 30(3), 67-94
김병찬(2012). 중학교 교사들의 교직문화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 교육행정학
연구, 21(1), 1-27.
이미경(2013). 혁신학교 지속 가능성 연구. 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임정준(2010). 초등교사의 직무역량 차이 인식 및 개인의 직무성과 분석 연구. 숙명여자 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정미(2010). 중학교 1학년 교사의 교직 문화에 관한 질적연구. 교육문제연구,
유경훈(2014). 학교혁신과정의양가성(ambivalence): 혁신 학교운영과정에관한문화기술 적사례연구.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장훈 외(2011). 경기 혁신 학교 운영 사례분석-초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1권 제1호, pp. 311-333.

Marcha Speck·Caroll Knipe(2005). 교원의 전문적 능력개발. 주삼환 외(역). 서울:시그마프레스
www.teindia.nic.in/files
web material, competency framework for teachers, department of education and training 2004
☆ 제 1부 교사 역량과 혁신에 관한 질문지 ☆
교사의 역량과 관련하여 선생님께서 가지고 계시다고 생각하시는 정도를 묻는 설문지입니다. 교사 역량(교사가 지각하는 역량의 보유정도) 보유와 발휘(교사가 학교생활에 교육활동을 발휘하는 정도) 및 혁신학교에 관한 설문지입니다.
선생님의 학교는 혁신 몇 년 차
①1년차( ) ② 2년차 이상( )③ 예비 혁신학교( )
성별
①남 ( ) ②여 ( )
연령
①20대( ) ②30대 ( ) ③40대 ( ) ④50대 이상
혁신 연수
①있다-3강좌 연수 이상( )
②있다-1강좌 연수 이상( )
③없다 ( )
현재보유정도
발휘정도
전혀 할 수 없다
별로 할 수 없다
보통이다
어느정도 할 수 있다
매우 잘할 수 있다
질문내용
전혀할









보통이다
어느정도
한다
매우잘
한다
1.교사와 학생간의 이해관계: 교사와 학생의 관계에서 학생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높이는 능력
2.학생간의 관계이해: 학생간의 교우관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공감적인 요소들을 확인하며, 문제발생시 적절하게 개입할 수 있는 능력
3. 학부모 및 지역사회의 이해관계자와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고 교육활동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이들을 관리하는 능력
4. 학교 내부의 동료교직원들과 협력관계를 형성하여 교육효과성의 확대 및 성장을 모색하는 능력
5. 교과와 관련된 지식/기능의 보유, 이해 및 활용능력
6. 교과외의 (사회, 문화, 역사, 예술 등)교육활동 관련 전문지식/기능의 보유, 이해 및 능력
7.교과전문성에 기초하여 다양한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교과교육활동을 학습자의 흥미와 수준에 맞도록 운영할 수 있는 능력
8. 학생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의 단계를 이해하고 학생을 지도하고 교과를 운영하는 능력
9. 교과의 특성과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교과의 단원 및 단위시간 수업을 설계하고 관련 교수, 학습 자료를 개발하는 능력
10. 학생들의 흥미를 유도하고 교과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켜 효과적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들의 이해정도를 점검하는 능력
11. 교과의 특성에 맞는 적절한 평가방법을 개발하여 학생들의 학업성취수준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분석하며 피드백을 제공하는 능력
12. 상대방의 의견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전달하여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능력
13. 상대방의 의견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전달하여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능력
15. 상담이론 및 상담기술을 바탕으로 학생 및 학부모를 상담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
16. 학생의 생활모습과 태도를 바르게 지도 할 수 있다.
17. 학생들의 진로를 안내하고 지도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
18.학급을 효과적으로 경영하는 능력이 있다.
19. 학교의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갖고 있다.
20. 학교 및 학생의 교육활동과 관련된 교무행정 및 사무업무처리 능력을 갖고 있다.
21.협력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
22. 교육활동에 헌신적으로 임하고 있다.
23. 효율적인 의사전달자이다.
선생님들이 재직하고 있는 학교가 혁신학교로 선정했거나 선정될 예정일 때 선생님의 학교는 어느 정도 이항목들이 보유하고 있는지 체크하시오.
혁신학교의 보유정도
전혀할

없다






보통이다
어느정도 할

있다
매우할

있다
민주성 확보
1. 예전에 학교장이나 몇몇 운영위원들만 했던 인사담당, 예산, 교육과정 운영, 상벌징계권 등과 같은 운영에서 교사의 의사결정이나 권한을 준다.
2. 외부기관인 교육청과의 위계권한보다는 학교의 자율적인 책무성을 갖고 있다.
3. 학교의 업무 때문에 교사의 본래기능인 교수의 기능이 방해받지 않으며 학교의 업무와 나의 교수업무는 분리되어있다.
교사의 전문적 자율성
4. 학부모나 외부환경에 간섭이나 감독에서 벗어나 나만의 교사의 전문성을 보장받는다.
5. 학급활동이나 교직활동에 나 나름대로 내적 책무성을 갖고 자율적으로 일한다.
6. 학급당 학생 수가 줄어서 교사로서 학급운영이 원활해 줬다.
7.학생들에게 혁신학교에 지원되는 재정적 지원을 통해 교육활동에 필요한 재원을 확보받았다.
8.이웃학교와의 정보공유나 많은 혁신학교 연수를 통해 나의 전문성 계발에 많은 도움을 받는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