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를 활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

 1  명화를 활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1
 2  명화를 활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2
 3  명화를 활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3
 4  명화를 활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4
 5  명화를 활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명화를 활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기가 태어나면서 울음으로 정서를 표현하기 시작한다. 영아는 기쁨, 슬픔, 놀람과 공포와 같은 기본정서를 나타내고 분명해지며 2세가 되면 당혹감, 수치심, 죄책감, 자부심과 같은 복잡한 정서를 표출하기 시작하고 유아는 정서조절을 위해 노력하며 학령기를 거쳐 사회적으로 인정된 표출규칙을 인식하고 특별한 상황에서 감정을 표현하고 억제하는가에 대해 더 많이 학습한다.
정서발달은 특히 만 3-5세 유아는 정서발달 경향성이 가장 분명히 나타난다. 그렇기에 학령기전 유아에게는 다양한 정서 활동을 통해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기 위한 효과적인 책략을 고안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러나 최근 유아의 조기 영어교육 및 영재교육을 부추기는 분위기가 사회적으로 만연되어 있어 유아들에게 일찍부터 지적인 과제를 부여하는 추세이기에 정서발달이 확실히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의 지나친 학습, 컴퓨터는 유아의 스트레스, 정서 불안정, 주의산만, 반사회적 또는 부적응 행동 등을 낳게 한다. 이는 훗날 인생에 영향을 미쳐 많은 문제점을 야기시킬 수 있기에 유아의 정서를 함양시키는 방안에 대한 적극적인 연구가 요망된다.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평가하고 조절할 줄 아는 능력을 정서지능이라고 하며 대인관계능력이라고도 한다. 유아기의 정서지능이 높으면 어려운 상황속에서 좌절하기 않고 오히려 그 상황을 바꿀 수 있는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안정된 정서상태로 회복하려고 행동하게 된다.(이병래, 1997).
미술작품의 창작이나 감상은 인간의 정서와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미술치료방식을 사용한다. 미술치료는 정서적 안전 기반을 경험하고 갈등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아동의 정서를 안정시키고 남에게 자신을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가진 유아들에게는 언어에 대한 불안감 및 공포를 감소시키면서 그림 등 미술활동을 통해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한다. 또한 관계속의 자아를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며 미술매체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감정의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미술표현을 통해 자기감정을 느끼고 표현할 뿐 아니라 표현활동 속에 다른사람의 작품을 탐색하고 느낌을 경험함으로써 타인에 대한 정서도 인식한다 할 수 있다.
명화를 활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다양한 감정이 표현되어진 명화감상과 미술 활동을 통해 감정 이입, 감정 표현, 감정 수용, 통찰을 경험한다. 그럼으로써 개인이 지니고 있는 긴장과 불안은 해소하고 정서이완을 도와 유아의 정서, 행동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는 문제는 명화를 통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 평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유아의 DAS 반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회기별 유아의 정서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볼 것이며 연구의 목적은 명화를 활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다.
우선 연구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연구대상선정과 연구도구를 선정해야한다.
연구대상은 서울특별시 강동구에 위치한 L영어 유치원에 재원중인 7세 유아들로 감정 표현에 소극적이거나 부적절 하다고 판단되어져 교사의 추천을 받고, 본 연구의 취지에 부모가 수락한 유아 1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정서지능검사를 실시하여 8명은 실험집단, 8명은 통제집단으로 나누었고 유아들의 사회적, 교육 배경적인 측면을 최대한 동일하게 유지하게 하기 위해서 동일 유치원 내에서의 7세 유아를 선정하였고 평균연령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이 매우 유사한 집단이었다. 두 집단의 참가 인원 구성 및 평균연령은 다음 과 같다.
연구도구로는 유아의 정서 지능 평가 척도 질문지와 그림 이야기 검사(DAS)이다. 또한 유아의 정서반응에 관한 회기별 행동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비디오 촬영을 실시하였다. 먼저 정서지능 평가 척도 질문지는 친숙한 교사가 유아의 행동을 관찰하고 체크하는 ‘교사용 관찰 검사지’를 사용하였는데 정서 지능 모형을 기초하여 이병래(1997)가 수정 · 번안한 것으로 만 5세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경험하고 있는 내용과 관련된 체크리스트이다. 자기인식 표현능력, 자기조절능력, 타인인식능력, 타인조절/대인관계능력의 4가지 하위요인으로 구분하였고 총 31문항으로 되어 있어 점수가 높을수록 유아의 정서지능이 높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 그림 이야기 검사(DAS)는 자극 그림을 제공하고 그 중 두 가지를 선택해서 그림을 그리고 이야기를 꾸미도록 요구하는 검사기법이다(Sliver, 2002). 자극그림은 A형과 B형 두 가지 유형이며 각 유형은 총 14가지 그림자극이 있다. 본 연구는 A형을 사용하였다. 지시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아동이나 성인, 7세 미만의 유아의 경우에는 개별적으로 실시해야한다는 규준에 따라 연구자와 미술치료 대학원생 1인이 일대일로 진행하였다. 연구자는 유아에게 연필, 검사지, 지우개, DAS자극 그림을 제시한 후 자극 그림카드 중 두가지를 선택하여 둘사이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지를 상상하여 그리도록 하였다. DAS양식 A반응의 이야기 내용 평가를 위한 평정 척도(이근매, 조용태, 최외선, 2007)에 의해 평가하였으며, 사전, 사후의 정서적표현의 변화양상에 대하여 질적분석을 실시하였다. DAS검사는 연구자와 함께 미술치료대학원생 2명이 함께 분석하여 일치되는 의견만을 수렴하였다.
세 번째로 정서·행동관찰을 위해 비디오 촬영을 한 후 활동 중 나타난 언어적 표현, 비언어적 표현, 작품에 나타난 특징 등을 기록하였다.